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Apr 16. 2021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진짜 어른이 되는 삶

오늘의 인문학 낭송 (3분 34초)

당신에게 마음을 전하는 일

전작주의 독서의 가치에 대하여

네이버 블로그 글 중에서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아이들의 낭송

아이콘 아임 오케이 (김종원 공동작사 곡)


나는 기도한다.


어떤 바람이 지나가도 고개를 숙이는 꽃송이처럼,

어떤 비바람이 몰아쳐도

다시 떠오르는 태양처럼,

어떤 파도가 밀어닥쳐도

같은 마음으로 받아주는 바다처럼

그렇게 살겠다.


꽃처럼, 태양처럼, 바다처럼

우리 그렇게 세상을 살아보자.

같은 마음으로,

같은 눈빛으로 세상을 사랑하자.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중에서 김종원


2019년 12월 사당동 갤러리 모임에서 김종원 작가님의 글에서 발견한 언어들을 내 가슴과 그날의 공간 속에 고이 심은 나만의 사색훈이 되는  한 그루 나무였다. 누가 100억을 준다 해도 절대 바꿀 수 없는 30개월의 여정이 담긴 김종원 작가님의 신간 ‘인간을 바꾸는 5가지 법칙’ 온라인 줌 독서 모임이 있었고 십여 명의 제자 중에 내 차례가 되자 떨리는 마음을 안고 발표를 하며 내가 늘 생각하는 사색훈에 대해 소개를 하려다가 스쳤는데 작가님께서 삼성가 이건희 회장의 사색훈을 언급하며 각자 자신의 사색훈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 이유에 대해 의미 있는 강연을 해 주셔서 사색훈이라는 작가님의 목소리와 단어와 마음이 내 주위를 맴돌며 사라지지 않는 시간의 찰나를 마주했다.


늘 자신의 시간과 정성을 다해 모임의 자리를 만들어주고

처음부터 끝날 때까지 아니 끝나고도 자료 정리 그리고 각자 보고 들을 수 있도록 전송해 주는 일까지 이끌어주는 임혜수 교수님과 이인구 대표님 외 언제나 JW의 울림이 될 수 있게 힘을 주시는 홍성희 교수님 멋진 청춘을 만들어가는 유치훈 님 김홍선 대표님 그리고 공혜민 선생님과 정아선생님 지연선생님 미숙선생님과 인문학의 대가 종원 작가님의 책으로 만난 귀한 인연이 되어주신 열정 선생님들과 함께 지금도 6개나 되는 책을 집필하시는 작가님의 황금 같은 시간을 내어주신 배려와 사랑 덕분에 늘 우리에게 전해주는 강한 행복이 되기에 감사한 일상의 축제가 되는 거다.


이대로 내 심장이 멎어버리는 것은 아닌지 떨리는 가슴과 목소리를 제어하고 작가님의 글을 그것도 두 번씩이나 낭송하며 마음속으로 흐르는 먹먹한 눈물을 주체해야만 하는 살아서 움직이는 벅찬 감정들이 내가 고민하고 생각하던 것들의 무게를 날려주었고 이렇게 일어서서 가야만 하는 나만의 사명감이 별들 아래서 더욱 빛나고만 있었다는 사실이 고요한 바다의 정적처럼 내 귀에 전해오는 강한 전율이라는 사실이 되어 태어났다.


“어떻게 살아야 하나”

“나는 앞으로 무엇을 하고 살 수 있을까”

그저 생각조차 하지 못하고 마는 삶이 아닌 내가 살아가야 하는 가치와 방향성과 확신을 질문하는 중년의 삶을 그 얼마나 처절하게 울부짖었던가, 그렇게 찾아 헤맨 시간이 있었기에 나는 지금 이 곳 이 길에 서 있는 것이 아닌가,


한 작가가 쓴 모든 책을 오래 깊게 바라보며 그 사람이 보낸 시간과 숨결 그리고 영혼까지도 알게 되는 것이 바로 자기를 이끌게 하는 인생의 주도성이 될 것이며 삶의 태도를 바뀌게 하는 뚜렷한 역사가 될 것이다.


“인간은 분명 좋은 책과 좋은 글을 통해 더 나은 삶과 근사한 사람으로 변화할 수 있다.”


2021.4.16


시간과 공간을 쓰는 법 삶의 눈물 꽃을 피우듯 그동안 쓴 글을 모아 브런치북을 출간했습니다.

https://brunch.co.kr/brunchbook/dsp7123

일상의 풀리지 않은 일들을 인문학의 대가 김종원 작가님과 함께 사색으로 풀어가는 공간입니다.

https://cafe.naver.com/globalthinker





작가의 이전글 언제나 좋은 마음을 전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