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원 신간 인간을 바꾸는 5가지 법칙
고3. 중1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낭송
*김종원저 인간을 바꾸는 5가지 법칙 55P를 일고
중학생 아이의 생각
할 수 없어도 할 수 있게 노력하자.
그것만이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도전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한 줄 문장
“도전하고 성공해라.”
*고3 아이의 생각
무언가를 꾸준히 하는 것도 노력이다.
무언가를 열심히 하고자 하는 태도를
지닌 것도 노력이다.
노력의 종류는 다양하다.
노력과 함께 살아간다면
성공이 뒤 따라온다.
이 세상에서 노력하지 않고 저절로 이루어지는 일은 없다.
우리가 진정한 어른이 되어야 하는 이유라고 말할 수 있는 질문이다. 늘 급한 마음에 재촉하고 화내지 않도록 어떤 상황에서도 때를 기다릴 줄 아는 차분한 마음을 지닌 사람이 앞으로 자신의 인생을 펼치고 살아가야 하는 아이들의 미래에 큰 배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인문학의 대가 김종원 작가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조언한다. “인생을 효율적으로 살고 싶다면 대학에 입학할 나이가 되기 전에 자기 생각의 기반을 닦는 것이 좋다.”
아이 둘을 키우다 보니 느껴지는 가장 소중한 말의 자본이라는 생각이 떠나질 않는 문장이다. 김종원 작가가 이 세상에서 꼭 필요한 공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책을 읽고 생각하고 필사할 수 있는 인문학 공간을 만든 계기나 바람 그리고 이루어질 우리들의 자기 주도적인 세상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이 나와 아이가 실천하며 발견하게 되는 3가지로 그 변화를 소개할 수 있다.
1. 부모가 말하지 않아도 책을 읽고 스스로 필사하는 아이는 학습과 생활태도 습관과 언어가 순화되며 부정보다는 긍정으로 자신의 의지와 확신하는 일관적이고 차분하게 자신의 하루를 쓰며 산다.
2. 대가가 써놓은 한 권의 책을 통해 아이는 얼마든지 지적 성장을 하는 자신으로 만들어 갈 수 있게 된다. 즉, 지금 아이의 나이나 수준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의 책을 만날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줄 필요가 있으며 아이는 스스로 선택해서 살게 되는 안목과 자신의 행동에 대해 철저히 분석하고 약속을 지키며 살 수 있게 되는 일이 가능해진다.
바로 자기가 인생과 시간을 이끄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렇게 시작이 되는 거다.
3. 일상에서 보내는 시간을 관리하는 법을 알게 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와 매일 체중계를 오르며 자신의 몸을 확인할 수 있고 단 음식과 기름진 음식을 구분하며 식습관과 수면과 공부에도 집중하는 자세를 기를 수 있게 된다.
이 모두는 결국 자신과 만나는 시간을 보내며 나를 사랑하는 방법에 대해 알게 되고 그 사랑이 시작이며 이제부터는 생각하는 힘을 찾게 되는 과정이다. 아이가 살고 싶은 인생을 그리며 부모가 먼저 그것을 하며 출발한다면 집에서 해 줄 수 있는 가장 근사한 학습과 시작이 될 수 있다.
2021.4.19
고3. 아이의 필사 인간을 바꾸는 5가지 법칙을 읽고
중학생 아이의 필사
매일 엄마도 함께 생각을 찾습니다.
https://cafe.naver.com/onedayhumanities
http://m.yes24.com/Goods/Detail/982577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