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화평론가 박동수 Mar 09. 2023

2023-03-09

1. 대강 근황 공유... 한국독립영화협회에 발간하는 연간지 [독립영화] 52호(http://aladin.kr/p/BzxA2)가 나왔다. 당선작이 실렸던 50호,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에 관한 글을 기고했던 51호에 이어 올해도 참여했다. "독립영화하다?: 독립영화와 제도, 그 안팎의 영화들에 대해"라는 제목의 글인데, 작년 12월 인디포럼에서 일하며 인디스페이스, 마테리알과 함께 기획했던 기획전 [독립영화하다]에서 출발한 글이다. 기획전 직전 블로그와 브런치에 올렸던 글 "[독립영화하다] 기획전에 덧붙여"를 수정 보완했다. 내용이 크게 달라진 것은 아니지만, 기존 글과 조금 다른 사례와 제도에 관한 조금 더 정확한 조사를 덧붙였다. 블로그를 통해 이미 했던 얘기를 왜 다시 했냐고 묻는다면, 이 이야기가 지면을 통해 공개되길 바랐기 때문이다. 블로그에 쓰인 글과 지면을 통해 발표된 글의 무게감은 아무래도 다르니까. 올해부터 한국독립영화협회 비평분과에서 활동하게 되었는데, 지금과 같은 타이밍에서 할 수 있는 이야기를 적었다고 생각한다.

2. 2022년 한국독립영화협회에서 진행한 독립영화 쇼케이스 2022 책자(http://aladin.kr/p/uQOih)도 출간되었다. 작년 9월 김현정 감독의 <흐르다>로, 12월 기획전에선 이원우 감독의 <그곳, 날씨는>으로 두 차례 참여했다. 책자에는 각 영화의 리뷰와 GV 기록이 실린다. <흐르다>는 오는 4월 개봉 예정이라고.



매거진의 이전글 2023-03-06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