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화평론가 박동수 Oct 27. 2018

익숙하지만 그다음을 생각하게 한다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 존 추 2018

 <서치>와 함께 여름 북미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차지했던 ‘아시안 어거스트’의 주역,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이 드디어 국내 개봉했다. 사실 <스텝업>이나 <지. 아이. 조 2>, <나우 유 씨 미 2> 등을 연출한 존 추 감독의 작품이기에 대단히 좋은 작품이 나왔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진 않았다. 단지 어떤 작품이기에 아시아계 배우들 중심의 작품이 북미에서 놀라운 흥행을 거두었는지 궁금했다. 이야기는 익숙하고 단조롭다. 경제학 교수인 레이첼(콘스탄스 우)은 남자 친구 닉(헨리 골딩)의 친구의 결혼식에 참석하기 위해 싱가포르에 온다. 그곳에서 레이첼은 닉의 어머니인 엘리노어(양자경)를 비롯한 가족들을 처음 만나게 되는데, 닉의 가족은 싱가포르를 주름잡는 미친 부자들이었다. 이 사실을 모르던 레이첼은 자신이 닉과 함께 나타나자 자신을 탐탁지 않게 바라보는 가족들과 그들의 친구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레이첼은 닉과의 사랑을 계속 이어갈 수 있을지를 다루는 게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의 이야기이다.

 제목대로 미친 부자들의 이야기를 다루기에, 시각적으로 매우 화려한 장소와 파티들이 영화 내내 펼쳐진다. 화려한 저택과 옷, 값비싼 술과 음식들이 두 시간 내내 등장하며 눈을 즐겁게 한다. 싱가포르의 관광 홍보영상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곳곳을 화려하게 담아낸다. 더욱이 엔드크레딧 전까지 흘러나오는 음악들이 단 한 곡을 제외하고는 중국어로 된 음악이라는 점도 놀라웠다. 하지만 이것보다 놀라운 것은 등장하는 배우가 모두 아시아계 배우들로 꾸려져 있다는 것이다. 영화 내내 대사가 있는 백인은 극 초반부 레이첼의 강의 조교뿐이다. 중국계, 한국계, 일본계 배우들이 스크린을 가득 채우는 가운데, 특히 콘스탄스 우, 양자경, 아콰피나, 젬마 찬, 소노야 미즈노 등의 여성 배우들이 극을 주도한다는 것 또한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만의 특징이다. 비록 익숙한 막장드라마의 이야기를 따라가지만, 다양한 여성 배우들을 만날 수 있으며 한국의 막장 드라마들보다 더욱 잘 짜인 캐릭터로 등장한다는 점은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의 장점이다. 특히 닉의 할머니 역으로 나오는 루옌은 25년 전 아시안 배우들이 출연진의 대부분을 차지하면서 북미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던 첫 영화인 웨인 왕의 <조이 럭 클럽>에 출연했었던 만큼, 25년 만에 찾아온 흥행이 더욱 뜻깊었을 것 같다. 

 다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영화의 완성도가 뛰어나진 않다. 도리어 더 밀어붙였다면 재미있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면서, 불쾌하게 느껴지는 몇몇 지점 또한 존재했다.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은 자신들의 전통을 이어가려는 싱가포르의 사람들과 외부인인 레이첼의 충돌을 그려낸 작품이다. 영화 초반부에서 드러나는 그들의 견고한 네트워크는 직간접적인 다양한 방법으로 레이첼이 그들의 내부로 들어오는 것을 방해한다. 하지만 이러한 충돌은 어떻게 해서든 안온한 결말을 맞기 위해 조정된다. 어찌 됐든 가부장제를 바탕으로 한 싱가포르의 미친 부자들의 세계는 닉이라는 이탈자를 제외하면 큰 변화를 갖지 않는 것이다. 다만 가부장제 기반의 세계관을 그려냄에도 닉의 아버지는 등장하지 않고, 할머니와 어머니로 내려오는 여성들이 가족의 구심점이 된다는 점은 흥미로웠다. 다른 캐릭터들의 서브플롯들을 적당히 뭉개고 가볍게 해결해버리는 부분도 아쉽다. 차라리 서브플롯들을 쳐냈다면 더욱 깔끔하지 않았을까 싶다. 가장 큰 문제는 레이첼을 비롯한 몇몇 캐릭터들을 제외하면, 캐릭터들이 상황을 빚어낸다기 보단 상황이 먼저 존재하며 그 안에서 캐릭터들이 움직인다는 인상을 준다는 것이다. 거대한 전통이 작동하는 공간이기에 이러한 선택이 어느 정도 납득 가능하긴 하나, 결과적으로 레이첼을 제외한 캐릭터들이 상당히 기계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점에서 아쉽게 느껴진다. 결국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은 좋은 배우들이 좋은 연기를 보여주었고, 그것이 흥행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이야기하는 것은 즐거우나 영화 자체의 즐거움은 조금 아쉽기만 한 작품이 되었다. 다만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이 25년 만에 다시 연 문이 앞으로 나올 아시아계 배우 주연 할리우드 영화들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기대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는 두리번거릴 수밖에 없는 풀잎들인가 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