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기영 Dec 01. 2023

24. 내가 만난 100인

지구인

올해 제임스웹 우주 망원경으로 관측된 우주의 모습은  경의로움의 한계치넘었다. 어쩌면 어린 왕자가 실제로 존재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이런 우주의 모습을 접할 때마다 나는 S삼촌이 떠올랐다.


어린 시절의 우리를 지구에서 꺼내 저 머나먼 우주로 데려가겠다는 삼촌이었다.

S삼촌은 할머니의 조카뻘쯤 되는 먼 친척이었다. 촌수와 상관없이 우리는 그를 삼촌이라고 불렀다. 연중행사처럼 일 년에 한두 번, 낡은코트에 짙은 머플러를 걸친 다음, 나름 멋스럽게 빗어 내린 단발머리를 하고  나타났다.

그렇게 우리 집에 온 삼촌은   한 그릇을 뚝딱 비운 뒤 능글맞은 웃음으로  할머니의 질문을 요리조리 피해 가며 결국 용돈만 받고 사라졌다. 그리고 일 년  다시 나타났다를 반복했다.


한 번은 S삼촌이 낮이 아닌 새벽 그것도 술에 잔뜩 취해서 온 적이 있었다.

대청마루에 앉아 몇 시간을 술주정을 해대기 시작했고, 그중  할머니의 심기를 건드는 말을 했다.  화가 잔뜩 난 할머니가 갑자기  일어나 이부자리를 차고 나가  마루에 있던 요강을 들어 그에게 껴얹었다.

"이 집에서 당장 나가. 그리고 다시는 나타나지도 마."


그날 순식간에 여름날의  모기장 바깥분위기가 음습한 공포분위기로  바뀌어 버렸다. 요강 속 오물을 맞은 그는 몇 번의 헛웃음소리를 남긴 채  유유히 사라졌다.

그리고 다음 해에도 그다음 해 여름에도 나타나지 않았다.


그 해 겨울이 다 되어가서야  S삼촌이 다시 나타났다. 어쩐 일인지 할머니는 그를 반겼다. 평소 같으면 밥을 차려주고 안무인사 겸 용돈을 준 다음 바로 돌려보냈을 텐데... 그날은 웬일인지 자고 가라고 했다.

그날 밤, 우리는 처음으로 삼촌과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삼촌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신비한 사람이었다.  그리고 뛰어난 스토리텔링으로 우리를 단방에 현옥 시켰다.


"내가 너희 할머니에게 요강을 뒤집어쓴 날. 그날 무슨 일을 겪었는지 아니?"


 우리는 그저 신기한 듯 고개만 절레절레 저었다.


"그날 밤 삼촌이 너무 비참해서 울면서 길을 뚜벅뚜벅 걸어가는데  갑자기 하늘에서 큰 빛이 나를  비추며 따라 오는 거야."

"하늘에서요? 무슨 빛이요?"

"삼촌도 처음에 뭔지 몰라서 계속 하늘을 쳐다보니까 이런 우주선같이 생긴 게 내 머리 위에 떠 있는 거야? 그러더니 나를 거기에 태우는 거야."

"누가요?"

"당연히 외계인이지?"

"삼촌, 외계인 봤어요? 어떻게 생겼어요?"


삼촌은 숙제하던 내 공책 위에 둥근 타원 모양의 우주선을 그리며 머리 배 팔다리로 나뉜 외계인 2명을 그려주었다.


"이렇게 생겼어. 그런데 걔네들 착해. "

"우와!! 그런데 삼촌은 어떻게 여기 다시 왔어요?"

"걔네들이 나를  다시 데려다주었지. 나를 처음 태운 이곳으로. 그리고 내일 다시 데리러 온대."


그때 할머니가 S삼촌의 등짝을 후려치며 이상한 소리 하지 말고 얼른  불 끄고 자라며 핀잔을 주었다. 그리고 나는 자기 전  삼촌에게 속삭였다.


"삼촌, 다음에 오면 저도 좀 데려가주세요."

"그래, 내일 가서 얘기해 보고 데려가 줄게."

10살이었던 나는 삼촌 덕분에 우주선을 탈 수 있다는 생각에 한껏 들떠 있었다. 그리고 다음 날 삼촌이 그려준 우주선 공책을 들고 학교에 갔다.

마치 내가 엄청난 보물지도를 가진 것처럼 단 한 명의 단짝 친구에게만  슬쩍 보여주며 으스댔다.


"다음에 S삼촌이 나도 여기 데려가준대."

"정말이야? 우와~진짜 좋겠다. 너희 삼촌에게 나도 같이 데려가달라고 부탁하면 안 돼?"

"그래, 이따 집에 가서 삼촌이 있으면 말해볼게. "

"제발, 꼭 부탁해. 꼭! 꼭이야."



집에 오니 삼촌은 또 사라지고 없었다. 정말 외계인이 우주선에 태워 데려가버렸다. 그래서 그 이후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

나는  삼촌이 나를 데려가지 않은 것에 슬펐지만 은근히 기다렸다. 그래도 삼촌은 돌아오지 않았다.


몇 년의 시간의 흐른 후 나는 삼촌이 돌아오지 않았는지를 알았다. 삼촌은 우주로 간 게 아니라 망상과 환각 증세로 병원에 입원했다.


"삼촌! 그때 삼촌 눈에만 보이던 우주가 지금은  우리 눈에도 보여요. 보고 있나요? 당신의 우주를..."


지구 안을 보는 자

지구 밖을 보는 자

매거진의 이전글 23. 내가 만난 100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