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아이디어 뿌시기

03. 어도비 XD 설치 및 시작은?

by 정재우
communication-5611568_1920.jpg

저작 툴로서의 어도비 XD는 놀라우리만치 간편한 구조를 갖고 있다.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합성하는 포토샵과 비교하면 너무도 단순한 기능을 제공하는 UI 툴이다. 따라서 쉽다. 이 같은 이유에서 어도비 XD는 앱 서비스로의 전환을 계획하고 있는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데 최적화되어 있는 프로그램이다. 흩어져 있는 아이디어를 스토리보드에 순차적으로 정리하며 프로토타입을 돌려 실시간 폰에서 어떻게 보이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 단순한 툴은 현업에서 전문 디자이너를 통해 프로젝트 사이즈나 웹, 모바일 앱 가리지 않고 만족할만한 결과물을 제시한다.


이 글의 목적은 누구나 쉽게 습득할 수 있는 스토리보드 작성의 이 단순하고 유용한 UI 툴을 빠르게 익혀 막연히 머릿속에 떠도는 아이디어의 앱 서비스 구현에 성큼 다가서게 하는 것이다.


포털에서 '어도비 XD'를 검색하면 공식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

"빠르고 강력한 UI / UX 디자인 및 협업 툴"이라는 카피가 어도비 XD의 프로그램 성격을 명확히 설명하고 있다. 어도비 XD는 와이어 프레임 제작부터 작업 후 개발자 전달에 이르는 전 과정을 쉽게 진행할 수 있는 원스톱 소프트웨어다.


어도비 XD 공식 사이트는 소프트웨어 월 사용료를 11,000원으로 책정하고 있다. 년간 사용료 132,000원은 전업 디자이너가 아닌 경우 다소 부담스럽다. 어쩌면 "수작업으로 스토리보드를 그리는 일도 멋스럽지 않을까?"라는 반문이 생겨날 수도 있다.

그러나 어도비 XD를 통해 스토리보드 작성을 계획하는 초보 사용자들은 포털 쇼핑 카테고리를 통해 다른 선택을 할 수도 있다. 그리고 어도비 XD 소프트웨어 구매 시 첨부되는 설명서 지침에 따라 쉽게 소프트웨어 설치가 가능하다.

20220127_040921.png

구동한 어도비 XD의 첫 화면은 심플하다. 처음 접속 시 '디자인, 프로토타입, 공유' 하단에 표기된 4가지 형태의 사이즈 중 어느 것을 클릭해도 무방하다. 최초 접속 시 맞춤형 크기를 W750, H1624 사이즈로 설정해도 좋다. 사이즈 미지정도 상관없다.

이후 접속 시에는 좌측 '열기' 메뉴를 클릭하고 작업 PC나 노트북의 폴더 내 작업 중인 저장 파일을 선택하면 된다.


<참고사항>

영구 이용 라이센스가 적용된 어도비 XD는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Creative Cloud)와 연동되지 않는다. 소프트웨어 설치 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사용자는 로그아웃해야 한다. 파일 다운로드 시 설치 방법과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자동 업데이트 해제 방법 등은 안내되어 있다.


- 다음 브런치(어도비 XD 기능 파악하기)에서 계속 -

keyword
작가의 이전글앱 아이디어 뿌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