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아이디어 뿌시기

04. 어도비 XD 기능 파악하기

by 정재우
20220127_160229.png

어도비 XD의 아트보드 사이즈를 선택한 첫 화면이다. 어도비 계열 소프트웨어 대부분의 버튼 기능은 동일하다.


> 아트보드의 사이즈는 언제든 변경 가능해 첫 이용 화면의 4가지 사이즈 선택이 별 의미가 없는 이유다.

> 아트보드의 명칭은 임의 지정할 수 있다. 해당 보드는 복사(Ctrl+C), 붙여 넣기(Ctrl+V)가 가능해 작업이 쉽다.

> 주 작업 메뉴는 디자인과 프로토타입 영역이다.

> 선택 버튼 등 주로 사용하는 작업 버튼들이 배열되어 있다.

> 선택 후 바탕화면을 클릭하면 새로운 아트보드를 생성한다. 작업이 진행되면 기존 사이즈와 오브젝트가 적용된 아트보드를 복사, 붙여 넣기 해서 다음 작업이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쓸 일이 많지 않다.

> 에셋 : 선택한 아트보드의 색상, 문자 스타일, 구성요소 등의 값을 우클릭 메뉴 통해 등록, 작업 중 다른 아트보드 작업 시 동일한 값으로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

> 레이어 : 포토샵의 레이어와 같다. 작업 중인 각 아트보드를 그대로 반영한다. 바탕화면 레이어를 선택해도 되므로 사용 빈도가 많지 않다. 아트보드 내 생성된 오브젝트도 바탕화면에서 선택 사용하면 된다.

> 플러그인 : 거의 쓸 일이 없다. 그나마 단순한 기능의 어도비 XD에서도 필수 기능의 활용 빈도가 높다.


20220127_160736.png

어도비 XD는 유저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간단히 생성할 수 있다.

(위) 오브젝트의 색상, 문자 스타일 등을 에셋에 등록해 다른 아트보드에서 작업 시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

(아래) 아트보드 내 오브젝트는 드래그로 선택 후 그룹으로 묶을 수 있으며 잠그고 숨길 수도 있다. 이는 우클릭 메뉴나 오브젝트 선택 후 레이어에서 적용할 수 있다.

20220127_160834.png

20220127_161028.png

작업창의 우측 메뉴 핵심 기능 : 반복 그리드

(위) 아트보드 내 오브젝트를 반복 생성해야 하는 경우 유용하게 쓸 수 있다. 먼저 그룹으로 묶는다.

(아래) 그룹 선택 후 1. 반복 그리드를 선택 2. 우측, 아래로 드래그해 필요한 수량만큼 생성한다. 텍스트는 개별 수정이 가능하며 색상 변경 시 속성이 일괄 적용된다. 이미지 변경은 첫 번째 이미지 위치에 해당 수만큼 파일 탐색기에서 이미지를 드래그 적용 시 순차적으로 변경 적용된다. 작업 완료 시 그리드 그룹을 해제하면 된다.

20220127_161127.png

- 다음 브런치에서 계속 -

keyword
작가의 이전글앱 아이디어 뿌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