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 글세: 드라마 스타트업으로 보는엔젤투자

한지평 상무님은 어쨌든 엔젤이에요

by 김세무사

***해당 글에는 드라마 스타트업에 대한 스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마지막 회에는 여진구 배우가 특별 출연합니다. 여진구 배우는 “고길동”이란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의 대표 홍지석으로 나옵니다. 홍지석은 투자처를 구하는 중인데 그러다가 한지평 팀장님을 만나게 되죠. “고길동”은 만화 둘리에서 오갈 데 없는 둘리, 또치, 도우너를 받아준 고길동처럼 보육원에서 나와 정착이 필요한 친구들을 후원해 줄 좋은 어른을 찾아 매칭 시켜주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그리고는 투자금 1억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1억이 크다면 5천만 원이라도. 그러자 한지평 상무님은 이렇게 말하죠.


16화.jpg 사진출처: 기사 발췌

한지평: 내가 개인적으로 투자를 할게요. 1억 투자 그리고 3억은 기부할게요. 저는 지분에는 큰 욕심이 없어서요. 그리고 저한테도 후원해 줄 아이들 매칭 시켜주세요.


기술력과 발전 가능성이 크지만 자금 기반이 취약한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를 엔젤 투자자라고 합니다. 자금 기반이 취약한 스타트업에게 가뭄에 단비 같은 자금을 지원하기 때문에 천사라고 이름을 붙이게 됐다고 합니다. 사업자금이 필요한 회사에게 투자하겠다는 투자자가 나타나면 얼마나 좋을까요. 정말 뽀뽀라도 해주고 싶은 심정이겠죠?

한지평상무.png 한지평 상무님은 얼굴이 엔젤. 사진출처:스타트업 공홈


그리고 엔젤 투자가 활성화돼야 기술력 있고 좋은 아이템을 가진 스타트업이 사업 초반에 금전적인 문제로 주저앉지 않고 훨훨 성장하여 유니콘이 될 수 있겠죠? 이렇게 투자가 활성화되고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엔젤 투자자에게 소득공제를 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조특법 14조 벤처투자조합 등에의 출자 등에 대한 소득공제


소득공제 대상이 되는 엔젤 투자자, 개인투자자는 “거주자”만 됩니다. 잠깐 한국에 들어온 투스토 소속의 알렉스가 100억 투자해도, 알렉스는 거주자가 아니기에 소득공제 대상이 아니죠.


그리고 투자금액의 10%를 종합소득금액에서 공제해줍니다. 공제 연도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투자한 과세연도부터 투자 후 2년이 되는 과세연도까지 한 개연도를 선택해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제된 금액에 대한 농어촌특별세도 비과세입니다. 하지만 투자금을 3년 내 회수한다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미 소득공제를 받은 상태에서 투자일로부터 3년 내 회수하면, 공제받은 분에 대한 세액이 추징됩니다.


KakaoTalk_20210406_173145.png 연말정산 서식 중 일부분


한지평 상무님의 경우 투자금액은 1억이니 1천만 원이 소득공제 되겠네요. 한지평 상무는 근로소득자로 매년 2월에 연말정산할 텐데, 연말정산표 41번에서 1천만 원이 공제됩니다.


하지만 문제점이 있습니다. 투자받는 회사의 조건도 있기 때문입니다.


벤처기업 요건.png 사진출처:중소벤처기업벤처확인시스템 홈


엔젤 투자자가 스타트업 육성이란 좋은 취지로, 단순히 스타트업이라는 이유로, 초창기 회사에 투자했다고 해서 소득공제에 해당하는 투자로 보지 않습니다. 투자받는 회사는 벤처기업 등으로 기술의 혁신성과 사업의 성장성이 우수한 회사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만약 “고길동”이 단순히 후원자만 매칭 시켜주는 사회적 기업 성격의 회사라면 벤처기업 요건에는 맞지 않을 것 같습니다. 삼산텍이라면 모를까… 하지만 "고길동"이 벤처기업 요건에 해당된다면 우리 한지평 상무님은 엔젤 투자자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 설립 3년 만에 자회사 대표도 되고 벤츠를 타고 다니는 서달미 대표를 보면서 너무 배가 아팠던 드라마 스타트업. 아무튼 스타트업을 통해서 엔젤 투자 소득공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일상 공유:식물키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