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달빛서당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순 Apr 19. 2022

중국어의 비밀 4장/단어의 구조와 어휘의 종류

한자의 압축미


중국어의 비밀 4장 첫 문단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p143 중국인들은 '단어'(词 )라는 말보다 '글자'(字)라는 말을 더 많이 쓴다. 글자를 문장의 구성단위로 생각해왔던 오랜 습관 때문이다. 자기소개 놀이의 중국인 진행자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한 글자로 자신을 표현해보세요." 지금도 중국어는 의미 단위인 형태소와 표기 단위인 글자가 일치하기 때문에 어떤 상황이나 대상을 한 글자로 압축하여 묘사하는 것이 가능하다.

박종한, 양세욱, 김석영 지음/중국어의 비밀/궁리출판사


이 문장은 이해하고 싶어 여러 번 읽어봤어요.

읽다 보니 거의 외워지면서 이해가 가더라구요.

스무살, 중국어에 관심을 갖게

계기가 되었던  책 속 문장도 떠올랐어요.




칭쭈이(請注意)라!

중국어가 간편하긴 정말 간편하구나, 딱 3글자로 할 말을 다하다니.

우리말로는 '승객 여러분에게 알려드립니다'12글자,

영어로는 'May I have your attention please?'가 되니

도대체 몇 자인가?

이게 바로 한자의 경쟁력이다.

국제 회의에 가면 다른 나라 기자들은 열심히 노트북 자판을 두드리는데 중국 사람들은 그저 놀면서 어쩌다 한 번씩 친다는 것이 헛말은 아닌 것 같다.

p76/한비야의 중국견문론/푸른숲





한자 급수 시험을 준비하면서 중국어를 익혔을 때도 압축미에 빠져들었어요.

한자 (漢字)하나에 담긴 풍부한 이야기가 내 입에서 나오는 중국어 발음으로 외국어가 되어 다른 나라 사람과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 놀라웠어요.

한자의 뜻과 중국어 발음을 함께 익히고 싶어 눈, 귀, 입을 함께 사용하며 소리내 공부하던 습관이 지금까지 이어졌어요.

/


p144 한국어나 영어는 단어마다 띄어쓰기를 하고 있어서 단어와 단어의 경계를 파악하기가 쉽다. 그러나 중국어는 띄어쓰기를 하지 않는다.

박종한, 양세욱, 김석영 지음/중국어의 비밀/궁리출판사


/


띄어쓰기 없는 것도 처음 중국어를 접할 때는 많이 생소했어요. 띄어 쓰기는 없지만 정확하게 띄어 읽기는 중요한 중국어, 그래서 낭독 연습이 중국어에서 더 필요하네요.

중국어의 특징을 설명한 문장을 읽으면서 중국어와 나 사이에 적절한 거리감이 생겨서 좋아요.

중국어를 다시 낯설게 보면서 매력과 재미를 찾아가는 중입니다.


/


p177  소풍 갈 준비를 마치고 모자 쓰고 물통까지 메고 잠자리에 들려던 어린아이가 ‘有备无患(yǒu bèi wú huàn 유비무환)’이라고 한 마디 툭 던지는 모습, 정성껏 써낸 보고서의 한귀퉁이에 선생님께서 빨간펜으로 쓴 ‘画蛇添足’(huà shé tian zú, 사족을 더하다)라는 한 마디가 성어의 기능과 특징을 잘 보여준다.



p185 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중국어에서도 숙어는 언어표현을 간결하면서도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요소이다.


박종한, 양세욱, 김석영 지음/중국어의 비밀/궁리출판사


/


성어, 숙어 참 재밌고 쓰고 싶은데 말이죠.

잘 못알아들어 검색해 보면 그런 표현인 경우가 많아요.

그 성어 기록했다가 비슷한 상황에서 쓰고 뿌듯했던 경우도 있고 틀리게 써서 부끄러웠던 경우도 많아요.

그래도 계속 배우고 시도해보렵니다.

“어린이라는 세계”라는 책을 읽고 남겼던 기록도 떠올라 가져와 봤어요.


새로 배운 어려운 말을 꼭 해보고 싶어하는 것도 전형적인 허세 중 하나다. 아홉살 다은이는 할머니 생신잔치에 다녀온 이야기를 하면서 “정말 성수신찬이었어요”라고 해서 나를 당황하게 했다. 진수성찬이라고 하고 싶었겠지. “-p25 김소영 어린이라는 세계


/


중국어로 이야기할 때 새로 배운 어려운 말을 꼭 써보고 싶어하는 것도 떠올랐어요.

나도 이런 말 쓸 수 있다는 거 보여주고 싶다고요.

허세는 빈틈 있는 약자의 몸짓 같아 많이 공감했습니데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