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un mu May 01. 2023

드디어 취뽀

두려움보단 한 스푼 더 있는 설레임 

아이를 3년 만에 갖게 되면서 내가 하고 있던 어린이집 일은 올 스톱.

다행히 결혼 후 담임보다는 보조일을 해오며 쉬엄쉬엄 일했던 데다가 만 5세 아이들이어서 담임이 아닌 보조 선생님이 바뀐대도 크게 무리 없어 다행이었다.

당시 일 했던 곳이 워낙 큰 재단의 좋은 곳이라 보조임에도 수당이 꽤 컸던 거라 살짝이 아닌 많이 아쉬웠던 건 사실이긴 하다.


10년을 넘게 내 아이 육아를 해오다 보니 나는 보육교사 장기 미종사자 되었고 올해 초에 교육을 신청해 하루 8시간 5일, 총 40시간의 교육을 받고 다시 일할 기회가 생겼다.

아직 코로나로 비대면이기에 아이 방학 기간 동안 병행하며 가능했지 대면 수업이었다면 경우가 다를 것이었다.

시간은 흘렀고, 그동안 안 좋은 몸의 핑계와 병원 진료로 천천히 해야지 하면서도 2년간 일을 시작하지 않으면 다시 교육을 받아야 하기에 나도 모르게 조급함도 있던 것은 분명했다.


아이도 3학년이 되면서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도 많아지고 등하교때 자기들만의 사회생활로 그 안에서 즐거움을 느껴가며 나에게서 '독립'을 하려는 게 느껴지기도 했다.

그 자연스러운 성장의 독립을 나도 받아들여야 하기에 일을 할까 말까 고민하는데서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다.


내가 일을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위치와 시간이었다.

이왕이면 운전을 안 하고 걸어 움직일 수 있는 거리면 좋았겠고 시간은 아이 등교시간을 챙길 수 있고 하교시간과 차이가 없길 바랐다.

이 두 가지가 만족되는 곳은 굉장히 드물었다. 지금은 새 학기 전 교사 이직 시즌도 아니어서 내가 도전해 볼 곳도 적었지만 시간이 맞으면 거리가 멀고, 거리가 멀면 시간이 맞는 이런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아직 나에게 때가 아닌가 싶을 때 집 근처 어린이집 채용 공고를 보게 되었고 시간도 조정이 가능해 원장님과 이야기를 해보면 되지 않을까 싶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준비해 발송했다.

운이 좋게 원장님께서 면접을 원하셨고 가벼운 발걸음으로 뵙고 왔다.

며칠간의 이야기로 시간 조정에 대해 서로 조율을 하게 되었고 보조교사로 근무하게 되었다.

담임을 할 생각이 없냐는 말씀에 일을 안 했던 공백이 너무 길어 처음부터 담임을 하기엔 아직 내가 부족함도 많을 것 같단 생각이 들었지만 원장님의 물음에 기분이 좋았던 것은 사실이다.


일 시작 전 필요한 준비서류.

보육교사 자격증, 장기 미종사자 수료증, 보건증, 채용신체검사서 모두 준비해야 하는 상황.

인수인계받으러 가기 전 아침부터 보건증과 채용 신체검사서를 보건소와 병원에 들러 처리해 놓았다.

오랜만에 겪어보는 보건증 발급 시 하게 되는 면봉과의 만남. 훗 -

채용 신체검사서를 병원에 가서 하면서 채혈을 하는데 "요새 피 많이 뽑으셨나요?" 하더라.

병원 검진을 다니며 채혈이 이제 아무것도 아닌 검사가 되었기에 그렇다고 하니 내 팔에 자국이 많이 남아 있다고 하셨다. 짠한 내 왼팔.


보육교사 자격증과 장기 미종사자 수료증은 집에서 사본을 잘 출력해 인수인계 하러 가며 제출하고 나머지는 다 해놓았으니 발급되는 대로 가지고 오겠다고 했다.

저 빠르죠? 


인수인계도 받고 어린이집을 둘러보았다.

앞으로 나와 함께할 선생님들 그리고 아이들, 장소.

눈치껏 담임 선생님 도와가며 손발이 잘 맞기를 바라며 내 아이 보듯 아이들을 많이 안아주고 사랑해 주는 시간이길 바란다.

그 사랑 그대로 가져와 내 아이에게도 전해줘야지.

초반엔 체력이 달려 힘들진 몰라도 이렇게 우리 가족도 성장할 거라 믿는다.


몇 년 만인지 세어보기도 버겁지만 걱정보단 설렘이 앞서는 출근 전 오늘.

오늘의 설렘을 잊지 말자.


작가의 이전글 이 구름 저 구름, 박 구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