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우연사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두리뭉실 Nov 11. 2024

[우연사전]: (13) 습관

우연히 발견한 단어로 필연한 문장을 씁니다.

습관 (習慣)

명사

1. 어떤 행위를 오랫동안 되풀이하는 과정에서 저절로 익혀진 행동 방식.

2. (심리) 학습된 행위가 되풀이되어 생기는, 비교적 고정된 반응 양식.




생각보다 습관을 가지는 건 쉽지 않다. 나도 매번 계획을 세우며 일정한 루틴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지만 꾸준히 지키지 못하고 작심삼일에 그친다. 그렇게 갖기 힘든 습관인데, 그럼에도 내가 가지고 있는 습관에는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봤다. 아침 먹기, 밥 먹기 전 물 마시기, 머리 말리면서 뉴스 보기, 자기 전 책이나 웹툰 보기, 침대에 눕기 전 핸드폰 충전하기 등. 나열하고 보니 정말 사소한 일상의 일부이다.


위 습관들을 실천할 때는 아무 생각이 없다. 그냥 평소에 해오던 것들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숨을 쉬듯 행동한다. 오히려 언제 저 행위들이 꾸준히 해왔지 싶을 정도로 무의식적으로 습관이 되어 있었다. 하지만 일기 쓰기, 뉴스레터 읽기, 영어 공부하기 등 새로운 습관을 추가하려고 하면 몸이 버거워한다.


습관이 되기 위해서는 결국 꾸준히 오랫동안 반복되어야 한다. 하지만 완전한 습관으로 자리 잡기 전에 강박으로 받아들이게 되며, 한 순간이라도 실천하지 못하면 자괴감에 빠지고 의지가 무너지게 된다. 그런데 다시 생각해 보면 아침을 거른다고, 밥 먹기 전 물을 마시지 않는다고 등 습관을 한 번 놓친다고 해서 우리는 낙담하지 않는다.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기지만, 습관으로 삼고 싶은 행위를 한 번이라도 실천하지 못하면 괴로워한다.


습관조차도 가끔은 벗어난다. 그러니 습관이 아닌 행위는 얼마나 더 멀리, 더 자주 벗어나겠는가. 습관을 만들고 싶다면 강박을 내려둘 필요가 있는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연사전]: (12) 여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