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담 Aug 21. 2015

식초에 대한 거의 모든

실용적인 글

식초는 수천년 동안 인류와  함께했습니다. 술이 한번 더 발효되면 식초가 만들어집니다. 술이 빚어지는 시기와 식초의 등장하는 시기와 비슷하다고 추측합니다. 중국의 삼국지에는 고구려인들이 스스로 양조하기를 즐겼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삼국시대 이전에 이미 식초가 있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향약구급방과 동의보감에도 식초에 대한 기록이 나옵니다. 동의보감에서 설명하기를 “식초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시며, 독이 없고 옹종을 제거하고 어지러움을 치료한다”고 했습니다. 그래도 과하게 먹지는 말라고 합니다. 외국에서도 오래전부터 식초를 사용했던 기록이 있습니다. 클레오파트라는 한 끼의 식사에서 누가 더 많은 돈을 쓰느냐 내기를 했었습니다. 그 내기에서 귀한 진주를 식초에 녹여먹는 장면이 나옵니다. 신약성경에도 식초가 등장합니다. 십자가에 달린 예수의 목마름을 달래 주는 장면에서도 식초가 나옵니다. 성경에서는 포도주 만큼이나 식초도 많이 등장하죠. 중세 유럽에서도 식초는 많이 등장합니다. 흑사병을 치료하던 의사들은 감염을 막기 위해서 식초를 이용하였고요. 화장실이 없던 악취 나던 거리를 지날 때도 식초를 이용했다고 합니다.


식초는 초산이 주성분입니다. 과일이나 곡물이 1차 발효된 발효주에는 약한 초산이 들어있습니다. 1차 발효가 된 상태에서 설탕 또는 녹말을 첨가하면 2차 발효가 되죠. 2차 발효가 끝난 상태가 바로 식초입니다. 단맛이 나는 과일과 곡류라면 식초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술을 빚을 수 있는 재료라면, 식초도 만들 수 있습니다. 멕시코에서는 그 지역에 흔한 식물인 선인장으로 식초를 만듭니다. 테킬라가 선인장으로 만든 술이라는 걸 아신다면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주 또한 향이 훌륭하기로 유명한데요. 전통주를 만드는 방법으로 식초를 만들면 그 맛 또한 일류일 것이 분명하지만, 전통 식초가 많이 보이지 않는 게 안타깝습니다. 더 많은 전통식초가 나오길 바라봅니다. 그 밖에도 포도로 만든 발사믹 식초, 감으로 만든 감식초, 사과로 만든 사과식초, 맥주로 만든 맥주식초, 와인으로 만든 와인식초, 현미와 수수와 밀로 만든 향초, 율무로 만든 율무식초, 현미로 만든 흑초, 적포도주 식초, 백포도주 식초, 샴페인 식초 등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감으로 만든 감식초는 어디에 내놔도 될 만큼 훌륭한 세계 일류 식초라고 합니다.


식초는 훌륭한  소독제입니다. 10% 농도의 식초는 병원성 대장균의 수를 1분 만에 10만 분의 1로 줄어들게 합니다. 식초로 주방용품을 소독하세요. 세제보다 더 훌륭한  소독제입니다. 에탄 알코올과 식초를 함께 사용하면 더욱 살균효과가 좋습니다. 미국 정부에서도 식초를 이용한 살균법을 국민에게 권유하고 있습니다. 단, 오염물질의 제거 효과는 없기 때문에, 베이킹소다와 같은 오염물질 제거 능력이 있는 물질과 함께 사용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베이킹소다는 먹는 것을 세척하는 데에 직접 쓸 수 있는 제1종 세정제입니다. 가장 흔한 식초는 초산 농도가 5% 정도입니다. 5%의 농도만으로도 충분한 살균력이 있다고 합니다. 칼과 도마를 쓰고 나서 식초로 소독하기. 비데 노즐을 소독하려면 물티슈에 식초를 듬뿍 먹인 다음에 비데 노즐에 감아두세요. 두 시간 정도요. 이렇게만 해도  소독됩니다. 강력한 식초의 세정력! 흔히 보는 5%의 식초라도 살균력은 충분합니다.


식초는 훌륭한 세제입니다. 식초와 베이킹 소다, 에탄 알코올, 소금 만 있어도 모든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시판용 세제보다 훨씬 깨끗이 닦일 뿐만 아니라 매우 안전합니다. 분무기에 1컵의 식초와 소금 반 숟갈을 넣고 쓰세요. 소금과 식초가 만나면 살균력이 더욱 뛰어나게 됩니다. 차 유리 닦을 때 쓰는 워셔액은 물에 식초를 섞어서 쓰세요. 춥지 않을 때는 이렇게 해도 됩니다. 청소의 원리는 중화입니다. 물때가 많은 화장실은 라벤더 식초로 청소하세요. (로즈메리나 라벤더를 키우시면 가지 통째로 3~4개를, 식초에 2주 정도 담가두세요. 향이 훌륭한 천연 린스가 됩니다. 식초향은 전혀 안 납니다. 머리 헹굼물에 섞어 쓰셔도 됩니다. 화장실 청소 때도 쓰세요. 좋아요!) 청소할 때, 에탄올을 12% 농도로 첨가하면 더욱 좋습니다. 물 때는 알칼리성이라서 식초로 없앨 수 있어요. 기름 때는 산성이라서 알칼리성인 베이킹소다수로 청소하면 효과적이에요. 식초나 베이킹소다수로  청소했다면, 마무리로 중화를 해주셔야 해요. 식초로 청소했다면, 마무리로 베이킹소다수를  한두 번 스프레이 하구요.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향과 맛이 뛰어난 식초는 따로 있습니다. 식초를 향과 맛을 즐기는 쉬운 방법으로 수제 마요네즈가 있습니다. 마요네즈 만들 때, 향과 맛이 좋은 식초를 약간만 넣어 만드세요. 훨씬 맛있는 마요네즈가 됩니다. 식초는 신맛이 전부가 아닙니다. 식초의 향과 맛을 즐겨보세요. 식초가 어떤 맛인지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바닥이 넓은 접시에 식초를 깔릴 정도로 붓습니다.

2. 각설탕을 식초 위에 올려 놓습니다.

3. 각설탕이 식초를 쭈욱 빨아들입니다.

4. 충분히 식초를 머금은 각설탕을 혀로 맛을 보세요.

5. 식초가 가진 고유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투명한 식초와 사과식초는 신맛이 강한 편이고요. 곡물로 만든 식초는 맛이 부드럽고 향이 있는 편입니다. 청소 용도로 쓸 거라면 싸고 양 많은 게 최고입니다.


정말 맛있는 과일 잼이 있다면 식초에 좀 넣어두세요. 넉넉하게 넣어도 됩니다. 내가 딱 좋아하는 마시는 식초는 이렇게 만드는 겁니다. [향기로운 식초] 식초에 정향이나 통후추 계피, 바질 등 좋아하는 허브를 넣고 한소끔 끓이면 향기로운 향식초가 됩니다. 식초가 들어가는 요리 어디든 활용 가능하고요. 음용 하기도 훨씬 좋습니다. [오이피클] 뜨거운 물 1컵에 설탕 1컵을 녹인 후에 먹기 좋게 자른 오이에 붓습니다. 그리고 식초 반컵을 넣으면 반나절에서 하루 뒤에 완성됩니다. 정향, 통후추 넣으면 좋아요. 냉장 보관하고요. 피클 오이는 작은 거일수록 맛있어요. [밀가루 음식] 스파게티 만들 때, 혹시라도 면을 많이 삶아서 서로 엉기거나 뻑뻑해질 거 같을 때, 식초를 조금 넣으면 엉기지 않습니다. 집에서 잔치국수 끓일 때, 식초를 조금 넣으면 국수의 식감이 좋아집니다.


식초로 트리트먼트 해보세요. 머릿결이 부드러워 지고, 염색한 머릿결에 특히 좋습니다. 비듬이 많은 두피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초 린스에 향기와 아로마 효과를 더하려면 허브나 향신료를 식초에 2주 정도 담가 두세요. 뚜껑은 꼭 닫아야 하고, 유리병에 담아서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 둬야 합니다. 향신료와 허브를 걸러내고, 식초와 물을 섞어서 쓰셔도 되고, 헹굼물에 섞어서 쓰셔도 좋아요. 헹굼물에 그냥 식초를 풀어서 해도 됩니다. 한번 해보시면 "아~ 좋다." 하실 거예요.


공들여서 그린 네일아트가 금세 지워지면 속상하시죠? 매니큐어가 오랫동안 남아있게 하려면, 화장솜에 식초를 묻혀서 매니큐어를 바르기 전에 닦아내듯 문지른 후에 매니큐어 하세요. 손발톱이 부드러운 상태가 되어서, 매니큐어의 흡착력이 더욱 높아져, 오래 남아있게 된다고 합니다. 더불어서 식초가 각종 세균까지 살균해주니까  일석이조입니다.


피부가 건조하거나 가려울 때, 목욕물에 식초 1컵 넣고, 욕조에서 휴식을 취하듯 몸을 담가보면 가려움이 완화됩니다. 향식초 만들듯이, 식초에 허브나 솔잎, 향신료 등을 넣고 잠시 끓인 후에 목욕물에 섞어주시면 아로마 향기도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단편적인 내용이에요. 일관성이 없으므로 단락별로 읽으시는 게 좋아요.

/

부엌에서  요리할 때, 손이 튼다고 해서 핸드크림 못 바르시죠? 그럴 때를 대비해서, 식초와 물을 각각 1컵 씩 넣고, 소금을 반수저 넣고 섞으세요. 더 보습력을 높이려면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글리세린 2방울 넣으세요. 건조할 때 쓰세요

/

밥 지을 때, 식초 한 스푼 넣으면 밥맛이 훌륭합니다. 이 밥맛은 해본 사람만 압니다. 신맛은 안 나요.

초밥 만들 때 넣는 새콤달콤한 맛을 내주는 배합초를 만드는 비율은 설탕 2, 식초 1입니다. 이 정도면 괜찮습니다.

싱거워서 소금 넣고, 넣은 후에 물 넣고, 싱거워서 소금 넣고 가 반복 될 때, 식초를 좀 넣으세요. 음식 간을 보다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질기거나 딱딱해진 고기를 연하게 만들려면, 포도주와 식초, 허브를 넣고 마리네이드 합니다. 단, 유리그릇에 하세요.

/

코스트코에서 파는 하인즈 식초는 5% 농도의 옥수수 식초입니다. 5리터에 7,800원 정도 하더라고요. 음식에 넣어도 되지만, 무엇보다 저렴해서, 흔히 쓰기 좋더라고요. 발효식초예요.

/

특히 아기 면 기저귀는 아무 행굼제 쓸 수 없잖아요. 이때도 좋은 게 식초입니다. 기저귀가 부드럽게 되는 건 물론이고 살균효과에 누런 소변자국까지도 지워집니다.

/

세탁세제 양을 좀 줄이고 베이킹소다를 더해주면 세탁이 더 잘되는 거 아시죠? 헹굼시에 식초를 섬유유연제 대신에 넣어도 되는 거 아시죠?

/

세탁조  청소할 때도, 물 가득 채우고 식초 한 컵 ~ 두 컵 넣어주세요. 살균 효과에 세제찌꺼기도 제거됩니다. 한 달에 한번 하면 좋아요.

/

모든 물때는 식초로 지워집니다. 때가 잘 안 지워지면 연마효과를 좀 더해주면 됩니다. 연마효과는 밀가루를 이용하면 됩니다. 밀가루에 식초를 섞어 쓰세요. 물때는 욕실이나 부엌에 생기죠. 그 물때를 매우 건강하게 지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생선 구울 때 식초 넣으면 살이 덜 부스러지고요. 생선 조릴 때 넣으면, 육질이 엄청 부드러워집니다. 비린내도 없애주고, 살균도 됩니다. 이쯤 되면 식초 안 쓸 수 없겠죠? ^^

/

초밥집에서 도마를 식초로 닦더라고요. 먹을 수 있는 살균제로써 식초의 살균력은 이미 충분합니다.

/

밤에 잠이 오지 않을 때, 식초를 물에 조금만 타서 마시면, 한 컵에 반 스푼 정도, 잠이 좀 옵니다.  민간요법이지만, 써볼 만합니다.


+ 여기까지 입니다. 내일은 다른 내용으로 올게요! 두 시간이 후딱 가버렸어요. ^^

+ "그해 겨울" 로맨스 소설 연재를 못했네요. ㅠㅠ

작가의 이전글 브런치를 시작하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