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n Nederland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치콤 Apr 10. 2021

네덜란드에서 온 토끼, 미피

동그란 눈에 X자 입을 가진 하얀 토끼 미피는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캐릭터다. 미피는 동화책뿐만 아니라 문구류, 어린이 용품에도 등장한다. 어린 시절 미피가 그려진 향기 나는 펜을 한 번쯤은 봤을 거다. 요즘 SNS에서는 대형 미피 램프를 아이 방에 둔 사진도 종종 볼 수 있다. 이 익숙한 토끼 캐릭터 미피는 네덜란드에서 왔다. 




미피

출처 stulp

우리나라에서는 '미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이 토끼 친구의 원래 이름은 'Nijntje(나인쪄)'다. 토끼를 의미하는 'Konijn(코나인)'이라는 네덜란드어 단어에서 뒷부분은 따와 만든 이름이다. 해외에서는 이 발음이 어렵기도 하고, 나라마다 '토끼'라는 단어가 각기 달라 '미피'라는 이름으로 많이 불리게 되었다. 현재 미피 동화책은 5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적으로 판매되고 있다. 


네덜란드에서 미피는 마치 우리나라 뽀로로와 같은 존재다. 어린아이가 있는 집에 미피 동화책 한 권쯤은 항상 있다. 네덜란드 어린이들은 미피 동화책과 미피 애니메이션을 보며 자라고, 미피가 그려진 장난감, 어린이 물품 하나쯤은 갖게 된다. 네덜란드에서는 미피 영화, 뮤지컬, 연극 등이 있다.




미피의 탄생

출처 Geheugen Collectief facebook

미피는 1955년에 어린이 동화책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했던 네덜란드 아티스트 딕 브루나(Dick Bruna)에 의해 탄생했다. 어느 날 그는 Egmond aan Zee에서 가족과 함께 휴가를 보내고 있었다. 그는 1살 된 그의 아들에게 매일 밤마다 정원에 걸어 다니는 하얀 토끼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었다. 이것이 미피의 영감이 되어, 미피가 탄생했다. 초기 미피는 브루나의 아들이 갖고 있던 봉제 토끼 인형을 바탕으로 만들어져 우리가 아는 미피와는 약간 다르게 생겼는데, 1963년부터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미피의 형태로 동화책이 발간되었다. 




미피 박물관

출처 miffy blogs

미피를 탄생시킨 딕 브루나의 고향 위트레흐트(Utrecht)에 미피 박물관이 있다. 미피 박물관은 2006년 딕 브루나 하우스로 문을 열었다. 이후 2016년에 어린이들을 위한 미피 박물관이 되었다. 미피 박물관에서는 딕 브루나의 여러 작품들과 미피를 볼 수 있다. 미피 박물관은 다양한 공간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10개의 테마로 구성된 각각의 방에서 다양한 놀이와 체험을 할 수 있다. 미피 박물관에는 지금까지 출판된 다양한 미피 동화책들이 있어, 어린이들은 미피 동화책을 마음껏 읽을 수도 있다. 


미피 박물관에서 가장 잘 알려진 테마는 미피의 집이다. 미피의 집은 3층짜리 집으로, 부엌, 거실, 침실, 욕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들은 미피의 집을 기어 다니며 구경할 수 있다. 동화책으로만 보던 미피의 집을 실제 방문하고, 구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어린이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곳이다. 




미피 동상

출처 (좌)indebuurt, (우)kunstinopenbareruimete-utrecht


미피 동상은 딕 브루나의 아들 마르크 브루나(Marc Bruna)가 1994년에 만들었다. 미피 동상은 청동으로 만들어진 2차원 동상이다. 미피 동상은 위트레흐트 도심 외곽에 있다. 미피 동상을 보고 싶다면, 위트레흐트 'Van Asch van Wijckskade'를 방문하면 된다. 미피 동상이 세워진 뒤, 이곳은 '미피 광장(Nijntje Pleintje)'으로 불리고 있다. 



미피 신호등

출처 (좌)Leer in het verkeer, (우)duic

미피 신호등은 미피 동상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미피 신호등은 위트레흐트 Lange Vliestraat에 있다. 빨간색과 초록색 램프 앞에 미피의 그림이 그려져 있다. 빨간색 램프에는 미피가 서있는 모습이고, 초록색 램프에는 미피가 걸어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미피 신호등이 있는 곳 횡단보도는 무지개 색으로 칠해져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봄, 네덜란드 튤립이 피는 계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