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n Nederland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치콤 Apr 02. 2021

네덜란드 사람들의 흔한 휴가

네덜란드 사람들은 휴가나 여가 시간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일상에서는 '저녁 있는 삶'이 꼭 지켜지고, 워라벨은 일을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네덜란드 사람들은 여름휴가뿐만 아니라, 1년 내내 틈틈이 휴가를 즐긴다. 공휴일이 있는 긴 주말이면, 휴가를 즐기기 위해 훌쩍 떠난다. 휴가를 위해 비행기를 타고 해외로 나기도 하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네덜란드 국내·외에서 휴가를 즐긴다. 




자전거

출처 verderfietsen

네덜란드 사람들의 자전거 사랑은 익히 잘 알려져 있다. 네덜란드에는 인구수보다 자전거 수가 더 많다. 2019년 통계에 따르면, 네덜란드에는 2,290만 대 자전거가 있고 자전거 산업에 매년 약 10억 유로가 소비되고 있다. 네덜란드에는 항상 도로 옆에 자전거 도로가 있고, 자전거 도로는 네덜란드 전국으로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자전거를 이용해 네덜란드 일주가 가능하다. 


일상생활에서 가장 자주 이용하는 이동수단으로 이용되는 자전거는 휴가에서도 빠지지 않는다. 자전거를 타고 여행을 떠나기도 하고, 자동차나 캠핑카에 자동차를 실어 휴가를 떠나기도 한다. 휴가철이나 날씨 좋은 주말에 네덜란드 도로에서는 자전거를 실은 자동차를 흔히 볼 수 있다.



캠핑카/카라반

출처 viva kamperen

네덜란드에서는 캠핑카와 카라반을 흔히 볼 수 있다. 캠핑카는 여행을 하면서 조리와 숙박이 가능하도록 만든 자동차이고, 카라반은 자동차에 매달아 끌고 다닐 수 있게 만든 이동식 주택이다. 캠핑카는 기본적으로 조리와 숙박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지만, 카라반은 크기에 따라서 구성이 다르다. 큰 카라반의 경우 캠핑카 못지않게 숙박, 조리, 샤워 및 화장실이 갖춰져 있지만, 작은 카라반은 숙박 공간만 있기도 하다. 


캠핑카와 카라반은 대여하는 곳도 많지만, 캠핑카나 카라반을 소유한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다. 캠핑카와 카라반은 국경이 맞닿아 있는 유럽에서 장거리 여행을 하기에 매력적이다. 특히 노부부부터 아이들 있는 가족들까지 휴가를 즐기기에 좋은 방법이다. 나의 전 직장 동료는 캠핑카를 소유하고 있었는데, 은퇴 후 캠핑카를 타고 아내와 유럽을 떠돌며 여행하고 있다.



별장

출처 vakantiehuiswittebergen.nl

네덜란드에서는 별장을 '바칸치하위스(Vakantiehuis)'라고 부른다. 개인이 소유한 별장도 있지만, 대여만을 위한 별장 단지도 있다. 우리나라로 치면 펜션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네덜란드에서는 개인이 소유한 별장을 다른 사람들에게 대여하기도 하고, 전문적인 별장 단지가 조성되어 여행객들에게 대여하고 있다. 별장들은 주로 조용한 자연 숲 속이나, 호수나 물가에 있어 자연 속에서 조용히 휴가를 즐기고 싶은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이다. 특히 호수에 있는 별장 중에는 하우스보트인 경우도 있다.


가족들이 모두 모이는 크리스마스에 별장으로 떠나는 네덜란드 사람들도 많다. 큰 별장을 빌려 온 가족이 크리스마스 휴가를 함께 보낸다. 



모터보트

출처 yachtcharter leeuwarden

네덜란드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휴가 방법은 바로 배를 이용한 방법이다. 네덜란드에는 15m 미만의 모터보트를 대여해주는 곳이 많다. 네덜란드에서는 길이가 15m 미만인 배들은 면허증 없이도 이용할 수 있다. 또, 네덜란드는 운하로 전국이 연결되어 있어 배를 타고 네덜란드 전국 일주도 가능하다. 만약 배를 운전해본 경험이 전혀 없다면, 배를 대여해주는 곳에서 따로 교육을 받을 수도 있다. 


모터보트 안에는 침실, 화장실, 주방 등 다양한 시설이 갖춰져 있다. 배 크기에 따라 구성이 각기 다르다. 모터보트가 클수록 침실, 화장실, 샤워실, 주방, 다이닝 및 거실이 갖춰져 있고, 상대적으로 많은 인원이 수용 가능하다. 배의 크기, 구성 및 수용 인원에 따라서 대여 요금이 천차만별이다. 예를 들어, 샤워실이 있는 모터보트는 같은 크기의 배여도 없는 모터보트보다 요금이 비싸다. 샤워실이 없는 모터보트는 정박지에 있는 공동 샤워실을 이용하면 된다.



세일링 보트

출처 Aaltje Engelina

세일링 보트도 네덜란드 사람들이 휴가 즐기는 흔한 방법 중 하나다. 여기서 말하는 세일링 보트는 15m가 넘는 배들로, 면허증이 필요한 배들을 말한다. 보터보트보다 커서 침실이 많고, 즐길 수 있는 공간도 넓다. 15m가 넘기 때문에 경험 많은 선장이 직접 배를 운전한다. 세일링 보트는 개인이 빌려서 원하는 루트로 여행할 수도 있고, 선장이 제공하는 그룹 여행에 동참하여 정해진 루트를 따라 여행할 수도 있다. 


보통 이런 세일링 보트는 네덜란드 본토가 감싸고 있는 호수나 네덜란드 북쪽에 있는 섬들을 여행한다. 여름이 되면 네덜란드 북쪽에 있는 섬들에서 다양한 축제가 열리는데, 이를 즐기기 위해 네덜란드 본토에서 섬으로 세일링 보트를 타고 여행한다. 세일링 보트의 장점은 네덜란드 본토에서부터 호수, 북해, 바던해, 섬을 즐길 수 있고, 배 안에 숙식이 모두 해결된다. 


세일링 보트들은 호텔 보트(Hotelboat)로 제공되기도 한다. 세일링 없이 호텔처럼 숙박만 가능하다. 숙박만 가능한 호텔 보트는 네덜란드 에어비앤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세일링을 원한다면, 따로 서비스를 문의해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네덜란드에서 카페와 커피숍은 다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