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는 영국, 프랑스, 독일과 같은 유럽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리나라에 잘 알려지지 않았다. 네덜란드에 대해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바다보다 낮은 땅, 풍차, 맥주, 튤립 그리고 히딩크가 아닐까 싶다. 축구를 좋아한다면 히딩크 감독과 박지성, 이영표 선수로 네덜란드가 축구에 열광한다는 사실을 추가적으로 알 수 있다. 그 외 네덜란드는 여러 흥미로운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 있는 나라인데,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네덜란드의 정식 명칭은 '네덜란드 왕국(Koninkrijk der Nederlanden)'이다. 정식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네덜란드는 여전히 왕족이 존재하는 입헌군주제 국가다. 네덜란드 왕족은 오란녀-나사우(Oranje-Nassau) 가문으로 1544년에 시작되었다. 네덜란드는 왕실을 위해 국가가 비용을 어느 정도 부담하고 있는데, 약 1억 1천만 유로를 국가가 왕실 가족을 위해 지불하고 약 7천만 유로를 국가 방문, 궁전 및 보안 등의 비용으로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네덜란드 국왕은 빌럼-알렉산더(Willem-Alexander)다.
네덜란드는 대한민국보다 작은 나라다. 네덜란드 면적은 41,543 km²으로, 대한민국 크기가 100,210 km²인 것에 비교하면 네덜란드는 매우 작은 나라다. 네덜란드는 32,289.3㎢인 경상도와 10,171㎢인 경기도 크기를 합한 크기다. 네덜란드 수도인 암스테르담 219.3 km²인데, 605.2 km²인 서울의 크기의 약 1/3이다.
네덜란드를 칭할 때 종종 홀란드(Holland)라고 부르는데, 사실 정확하게 말하자면 네덜란드는 홀란드가 아니다. 홀란드는 네덜란드를 구성하는 일부이다. 홀란드는 현재 북-홀란드(Noord-Holland)와 남-홀란드(Zuid-Holland)로 나누어져 있다. 네덜란드가 홀란드로 불리게 된 이유는 19세기에 홀란드 지역에 있는 암스테르담, 로테르담, 헤이그가 중요한 지역이어서, 사람들이 홀란드를 네덜란드와 동일하게 불렀기 때문이다.
네덜란드는 매우 평평한 나라다. 네덜란드에서 '산'이라고 불리는 곳의 높이가 고작 322m다. 설악산의 해발고도가 1,708m, 지리산이 1,915m 그리고 한라산이 1,947m인 것을 고려했을 때, 네덜란드 산은 '산'이라고 부르기에 민망하다. 우리나라 산에 비교하면, 네덜란드 산은 산이라기보다 구릉지 같다. 네덜란드 최대 구릉지라 불리는 팔켄뷔르흐(Valkenburg) 역시 높이가 73m밖에 되지 않는다. 그래도 나름 네덜란드에서는 꽤 높은 곳에 있는 곳이라, 네덜란드에서 유일하게 야외 케이블카가 있다.
네덜란드는 세계 최초의 마약 합법국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법률상으로 네덜란드에서 마약은 합법이 아니다. 1976년부터 마약을 그저 '관용'하고 있을 뿐, 실제로 이를 합법적으로 인정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네덜란드는 일정한 조건 하에서 연성 마약만을 용인하고 있고, 커피숍 역시 일정한 조건 하에 운영된다. 만약 커피숍이 규제 사항을 어길 경우, 커피숍 주인은 처벌을 받을 수 있다.
튤립은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꽃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사실 튤립은 네덜란드가 원산지인 꽃이 아니다. 튤립은 원래 카자흐스탄에 있던 꽃이었는데 오스만 제국에 의해 정복되면서 일부 튤립이 터키로 옮겨졌다. 튤립은 16세기에 처음으로 네덜란드에 소개되었다. 당시 튤립은 네덜란드에서 권력, 번영과 부의 상징으로 일명 '명품 제품'이었고,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튤립이 네덜란드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자, 네덜란드 많은 곳에서 튤립을 재배하게 되었다. 그리고 튤립은 오늘날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꽃이 되었다.
세계 최초의 주식 시장은 1602년에 네덜란드의 입법자들과 사업가들이 발명했다. 주식 시장은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와 장거리 무역 항해를 지원하는 자금 수단으로 시작되었다. 암스테르담 증권 거래소도 이때 설립되었고,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현대 증권 거래소다. 암스테르담 증권 거래소에서는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에 의해 인쇄된 주식 및 채권 거래가 이루어졌다. 이후 Amsterdam Bourse로 이름을 바꾸어 공식적으로 증권 거래를 시작한 최초의 기업이 되었다.
네덜란드 사람들은 세계에서 가장 키가 큰 사람들이다. 매년 이루지는 조사에 따르면, 네덜란드 사람들이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20년 네덜란드 남성 평균 키는 182.53cm, 여성은 167.7cm다. 네덜란드 사람들이 이토록 키가 클 수 있는 것은 유제품을 많이 소비하고, 보편적으로 의료 서비스를 잘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네덜란드 지인들도 어릴 때부터 유제품을 많이 섭취한 것, 성장 시기에 충분한 수면을 취한 것 그리고 야외 활동을 많이 한 것이 키가 크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네덜란드는 세계 최대 꽃 생산국이자 수출국이다. 전 세계 꽃 구근의 거의 80%가 네덜란드에서 생산된다. 그중 대부분은 튤립으로, 매년 약 20억 개 튤립이 네덜란드에서 세계 각국으로 수출된다. 유럽의 정원이라고 불리는 쾨켄호프는 구근 식물을 중심으로 한 세계에서 가장 큰 공원이고, 세계 최대 식물 및 꽃 무역 센터인 플로라홀란트(FloraHolland) 역시 네덜란드에 있다. 플로라홀란트에는 매년 수천 명의 방문객이 와 경매에 참여하며, 세계 곳곳에서 판매되는 꽃 대부분이 여기서 거래된다.
술의 한 종류인 진은 영국의 술로 잘 알려져 있지만, 사실 네덜란드에서 발명된 술이다. 당시 진은 복통, 통풍, 요통, 담석 치료제로 네덜란드에서 생산되었고, 15세기 후반에 약에서 음료로 바뀌었다. 16세기부터 18세기까지 네덜란드 모든 도시에는 진을 생산하는 여러 양조장이 있었고, 한때 로테르담에는 약 200개에 달하는 양조장이 있었다고 한다.
진과 관련된 또 다른 이야기로는 네덜란드에서 발명된 진은 16세기에 네덜란드의 빌럼 3세가 영국,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왕좌에 앉은 뒤, 영국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고 한다. 'Dutch courage'라는 말은 영국과 네덜란드가 30년 전쟁을 치렀을 때, 술에 취해 용기를 얻기 위해 진을 마셔 유래하게 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