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마케팅할 때 제일 먼저 할 일

키워드가 중요하다

by 장작가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는 애써 만든 서비스와 제품을 알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도 사람들이 모르면 사용될 수 없습니다. 마케팅은 창업 기업에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기 위한 아주 중요한 활동입니다.


이런 중요한 마케팅을 위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제품과 서비스의 키워드를 선정하는 일입니다. 마케팅 대행을 맡겨도 결국 홍보되어야 할 키워드와 핵심 내용은 의뢰하는 기업에서 제공해야 합니다. 키워드 선택으로 홍보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에 일반적으로 대행사가 기업 측에 키워드를 요청하게 됩니다.


창업 초기 서비스나 회사 이름으로 검색해 들어오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사람들이 잘 모르니까요. 홍보해야 할 제품과 연관된 키워드를 뽑아야 검색해서 들어오는 자연 유입이나 유료 키워드로 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련 키워드로 나의 서비스와 제품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키워드 탐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도구로는 ‘네이버 광고’(https://searchad.naver.com)와 ‘구글 트렌드’(https://trends.google.co.kr)가 있습니다. 월별 검색어 순위와 빈도까지 자세히 검색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만으로도 사람들이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통찰력도 기를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쉬운 선택은 아니기에 깊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전략적으로 선택한 키워드는 마케팅에서 쓰임새가 많습니다. 홈페이지의 제목이나 설명에 넣어 검색엔진을 통한 자연 유입 효과도 볼 수 있고, 여러 홍보 이미지에도 키워드를 넣어 홍보 문구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그때까지 마케팅의 벽을 넘을 수 있도록 활동하는 것이 스타트업의 업인가 봅니다. 단체 톡방 어느 대표님이 이런 말씀을 하신 적이 있습니다. "한번이라도 들어본 적 있는 스타트업이라면 정말 대단한 것이다." 라고 말이죠.

keyword
작가의 이전글외주개발 성공 확률 높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