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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싼 마케팅 비용 아끼는 방법 한가지

마케팅 대행사에게 모두 맡기진 말자

by 장작가

정부지원사업을 수행하면서 마케팅 비용을 적지 않게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진행하면서 느낀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종합 마케팅대행사의 마케터가 마케팅 전문가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마케팅 대행사마다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고 전략을 제대로 세워 도와주는 전문가도 있지만, 마케팅 행정 업무를 도와주는 쪽에 가까운 제안을 하고 수행하는 마케터를 만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10건 해주세요”, “언론 홍보 4건 기사화해주세요”. 이렇게 마케팅 전략과 성과보다는 마케팅 운영에 대한 업무만 대행사가 도와주는 것이죠. 왜냐하면 마케팅에 필요한 내용과 키워드는 결국 대표가 작성하게 되고, 그 내용을 블로그나 언론 홍보 업체에 전달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쉽게 말하자면 종합 마케팅대행사가 블로그나 언론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마케팅 업체에 별도로 의뢰를 한다는 말입니다. 여기서 중간 수수료가 붙게 됩니다.


가령 10만원짜리 외주로 준 홍보 상품을 종합대행사가 30만원으로 견적을 낼 수 있습니다. 장점은 하나입니다. 비용처리 하는 것이 편합니다. 키워드 광고, 검색 광고, 블로그 포스팅, 언론 홍보, 인스타, GDN, 네이버 브랜드검색 등 말만 하면 세금계산서를 한 번에 끊을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내가 직접 블로그나 언론 홍보만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업체에 의뢰하면 비용을 절반으로 줄일 수도 있습니다. 중간에서 발생되는 수수료가 별도로 나가지 않으니까요. 정부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면 만들어야 할 서류작업 더 늘어나지만 절감한 비용으로 마케팅을 더 진행할 수 있으니 좋습니다.


전략적으로 마케팅을 수행하고자 한다면 가능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곳과 협업하시길 바랍니다. 마케팅 분야 전문가라면 해당 분야의 유입 키워드, 연간 검색 추이, 연관 검색어, 경쟁사들이 쓰고 있는 핵심 키워드, 유효한 백링크, 고객들이 모여 있는 매체 등을 직접 조사해 알맞은 방법을 제안을 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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