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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대영 Feb 27. 2021

직원들이 끝내주는 해결책을 원하는 것은 아니다.

문제를 대하는 자세


어떤 조직이든 문제는 있다.


어찌 보면 회사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있는 집단 같다. 내가 일하는 곳에서도 다양한 문제들이 생기곤 하는데 그 문제를 대하는 리더들의 자세에 대해 말하려 한다.


누가 그랬어요?


대표적으로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는 자세다. 문제 해결을 위해 사람들을 집합시킨 듯 보이지만 사실 그 내막은 문제의 원인이 되는 사람을 찾아서 공개처형을 내릴려는게 분명하다. 아니, 사실 이 정도면 범인을 만들어내는 것 같기도 하다. 이것도 어느 정도 문제에 결정적 책임이 있는 사람이 처형받으면 이해할만하겠다만, 애먼 약자들이 피해를 보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 같이 이야기해보자.


두 번째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다.

이런 리더들의 특징은 본인이 리더인 줄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문제가 일어났을 때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려 한다. 그리고 문제가 도출되었을 때 신중히 조직원을 모이게 한다. 문제에 직결되어 억울할 것 같은 직원들을 위해 조심스럽게 문제에 대해 이야기한다. 특정 인물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이 아닌 그가 그렇게 행동했던 원인을 생각한다. 그리고 다음번엔 그러한 결과가 나오지 않도록 해결하려 한다.



한 가지의 문제가 여러 사람으로 하여금 반복해서 제기된다면 그것은 문제로 받아들여한다. 현실적인 상황에서 문제 해결이 힘들지도 모른다. 하지만 문제를 묵인하거나 부정하는 것은 안 된다. 지금 당장의 해결이 불가능할지라도 문제 자체에 집중하면 안 된다.


해결에 집중해야 한다.


직원들이 끝내주는 해결책을 원하는 것은 아니다. 나의 리더가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지 그 의지를 본다. 본디 인간은 불만족의 동물이기에 나은 것과 비교하기를 좋아한다. 그 문제가 해결된다 한들 모두의 만족을 얻기 힘들다는 것이다. 직원들은 모든 문제를 척척 해결해주는 척하는 해결사보단 그 문제를 분석하고 원인을 도출해 진정 직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다른 방법은 없는지 문제 자체보단 해결에 집중하는 리더를 신뢰할 것이다.


직원들이 끝내주는 해결책을 원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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