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맹에서 적으로 변한 AMD

스마트폰 APU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AMD Ryzen AI SoC

by 반도체하는러너

AMD가 모바일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하여 Nvidia의 영향에서 벗어난 새로운 세그먼트에서 Ryzen AI SoC를 선보일 수 있다는 소문이 나왔다.


AMD가 새로운 모바일 기기 시장에 진출할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이를 위해 스마트폰용 새로운 가속 처리 유닛 (APU) 칩을 개발중이고 데이터 센터를 넘어 스마트폰 영역을 넓히며 APU 시장을 진출하려는듯 보인다.


정리하면 소문에 대한 근거는 3가지 관점에서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1. AMD는 과거 삼성과의 협력을 통해 Exynos 2200 칩에 RDNA2 기반 레이 트레이싱 및 FSR 기술을 제공한 경험이 있으며

2. Nvidia가 AI시장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AMD의 성장 기회 제약이 있어 모바일 부문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것은 성공적인 전략이 될 수 있고

3. 현 PC 시장은 퀄컴의 Snapdragon X Elite 칩을 출시하면서 엄청난 주목을 받고 "모바일 중심"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고 Nvidia와 MediaTek간 AI PC 칩 협력 가능성에 대한 소문도 있는 만큼, 모바일-PC 산업 간 협력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이다.

6QJ2UFBRL5BMVJJQNV2MPXQHFI.jpg RDNA2 IP가 적용된 AP Exynos 2200. GS22 시리즈에 탑재되었다.

루머에 따르면 AMD는 APU와 유사한 "Ryzen AI"칩을 선보일 예정인데, 핸드헬드 장치에서 사용되는 Phoenix, Hawk Point, Strix Point APU와 유사한 구현을 할것으로 보인다. 이 칩들은 성능과 전력 효율의 최적화를 목표로 한 게 특징이다. (모바일이니까) 이제 RDNA IP를 제공하는것이 아닌 완전한 Ryzen 칩 구현을 한다면 이제 Exynos와 각자도생을 한다는 뜻이다. 어제의 동맹이 오늘의 적이 되는 비즈니스 시장... 다만 들려오는 썰에 의하면 스냅드래곤 8 Gen 2 : 유닛당 160$, 8 Gen 3 : 유닛당 190$, 8 Elite : 유닛당 240$ 이나 한다고 한다. 안드로이드 진영은 그야말로 퀄컴 천하기 때문에 플래그십 세트 업체들 입장에서 AMD라는 경쟁자가 나타난다는것은 반가울 일이다.

19e75d2fb5170f6ff6b88249f9901640.png Dimensity 9400, A18 Pro에 비교해도 효율이 더 좋은 Snapdragon 8 Elite. 10W 먹을때 9400이 낼 수 있는 최대치의 성능(19W)를 내주고 있다

이처럼 어느 기업이 너무 재미를 보면, 압도적인 기술력으로 종속되는 갑-을 관계의 value chain에서 벗어나기 위해 기업들은 몸부림친다. Nvidia의 블랙웰 칩에 대항하기 위해 Amazon은 따로 데이터 센터용 AI칩을 설계하고 있다. 요새 빅테크들은 AI칩 독립을 위해 '탈 엔비디아'를 외치며 자체 AI칩을 설계하고 있다- MS 기사, Google 기사, Meta 기사, OpenAI 기사 등. (더러워서 그냥 내가 만들어서 쓴다 하) 테슬라와 오라클은 엔비디아한테 구걸중이다 (기사)

화면 캡처 2024-12-02 230644.png

이러한 상황에서 AMD가 이 기회를 잡아 모바일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은 꽤나 적절한 타이밍으로 보인다. 다만 PC 업체가 모바일로 진출하여 성공한 이력이 없기 때문에 (Intel) 향후 행보가 기대 된다.


+) 참고로 AMD의 새로운 APU는 TSMC 3nm 공정으로 주문한다고 한다. 이래나 저래나 TSMC는 그저 웃는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AMD의 차세대 기술 3D V-캐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