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06월 29일 일요일 <사전 한 장>1210
산방화서
: [식물] 무한 화서의 하나. 총상 화서와 산형 화서의 중간형. 꽃가지가 아래에서 위로 차례대로 달린다. 아래 꽃가지 길이가 길어 아래쪽에서 평평하고 가지런하게 핀다. 대표적으로 유채. (산방꽃차례)
산성식품
: [화학]몸 안에 소화·흡수된 다음 산성 물질이 생겨 체액의 산성도를 높이는 식품. 인, 황 등의 원소가 많이 들어 있는 식품으로서 곡류, 생선, 육류 등이 있다.
알칼리성식품
: [화학]몸 안에서 소화·흡수된 다음에 체액의 염기성을 높이는 식품. 나트륨·칼륨·칼슘·마그네슘 등의 금속 원소를 많이 함유. 야채, 과일, 우유 등이 있다.
산소리
: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남에게 굽히거나 기죽지 않으려고 큰소리를 침. 또는 그런 큰소리.
산스크리트
: [언어]범어. 인도·유럽 어족 가운데 / 인도·이란 어파에 속한 / 인도·아리아어 계통으로 / 고대 인도의 표준 문장어. 전 인도의 고급 문장어로 오늘날까지 지속. 불경이나 고대 인도 문학을 기록.
산실
: ①해산하는 방. ②어떤 일을 꾸미거나 이루어 내는 곳. 또는 그런 바탕.
산업혁명
: [역사]18세기 후반부터 약 100년 동안 유럽에서 일어난 생산 기술과 그에 따른 사회 조직의 큰 변화. 영국에서 방적 기계의 개량이 발단이 되어 1760~1840년에 유럽 여러 나라로 퍼져 나갔다. 수공업적 작업장이 기계 설비에 의한 큰 공장으로 전환되었고, 이로 인해 자본주의 경제가 확립.
산책
: 휴식을 취하거나 건강을 위해 천천히 걷는 일.
산탄
: [군사]①안에 작은 탄알이 많이 들어 있어서 사격하면 모인 탄알들이 퍼져 터지는 탄알. 가가운 거리에 있는 적이나 사냥할 짐승에게 사용한다. ②포나 총의 사격에서 탄착점이 널리 퍼져 흩어진 것.
※<산탄의 종류의 특성>
-살상탄-
버드샷
: 매우 작고 많은 수의 납 또는 강철 펠릿(구슬)이 들어 있는 산탄. 펠릿의 크기가 작고 수가 많아 넓은 범위로 퍼지는 것이 특징. 위력이 약한 대신 작은 목표에 대한 명중률이 높다. 주로 새, 토끼, 다람쥐 등 작은 동물 사냥을 위해 쓴다.
벅샷
: 버드샷보다 펠릿이 크고 수가 적은 산탄. 명중률이 내려가는 대신 좁은 지역에 강한 위력을 보인다. 사슴, 멧돼지 등 중대형 동물 사냥이나 군경의 근거리 제압 및 전투에 사용한다.
슬러그탄
: 여러 개의 펠릿 대신 하나의 단단한 덩어리 탄환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탄은 아니지만 산탄총에서 발사할 수 있다. 일반 산탄보다 사거리가 길고 위력이 강하며 정밀한 사격이 가능하다. 보통의 산탄총에는 총열에 강선이 없지만 슬러그탄을 발사할 수 있는 산탄총에는 총열에 강선 같은 흠이 있거나, 아예 강선이 있는 산탄총을 사용하기도 한다. 곰과 같은 대형 맹수를 사냥하거나 특정 상황에서 정밀한 사격이 필요한 때 쓴다.
-비살상탄-
고무탄
: 탄두가 고무 또는 고무 코팅된 재질인 슬러그형(단일 덩어리) 총알. 관통력을 줄인 채로 목표에 강한 충격을 주는 것이 목표. 비살상 제압을 위해 쓴다. 기본적으로 단일 덩어리지만, 특수 목적으로 고무 구슬이 들어간 다중 펠릿 형태(고무샷)도 존재한다.
빈백탄
: 천 주머니 형태의 탄두를 가진 산탄. 안에 작은 금속 알갱이나 모래 등이 들어가 있다. ‘콩주머니탄’이라고도 부른다. 탄두가 유연하여 충격을 분산시킨다. 비살상 제압을 목적으로 쓴다.
-특수 목적탄-
브리칭 슬러그탄
: 문, 자물쇠 등의 장애물을 파괴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슬러그탄. 슬러그와 마찬가지로 단일 덩어리지만 납 대신 금속 가루나 특수 합금으로 만들어서 목표물에 맞았을 때 산산조각 나며 파편이 튀는 것을 최소화한다.
산통
: 맹인이 점을 칠 때 쓰는, 산가지를 넣은 통.
산통(을) 깨다
: 잘되어 가던 일을 이루지 못하게 뒤틀다.
산파법
: ①[교육]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대화에서 사용한 교수법. 문답을 주고받는 가운데 상대의 막연하고 불확실한 지식을 스스로의 힘으로 참되고 바른 개념으로 이끌어 내도록 하는 방법. ②[철학]소크라테스의 진리 탐구 방법. 상대편에게 질문을 던져 스스로 무지를 깨닫게 함으로써 사물에 대한 올바른 개념에 도달하게 하는 방법. / ※바로 곁에 두고 비교해보니, 철학적 용어가 평소에 얼마나 공격적이고 냉정한 지 바로 알게 됐다. ㅋㅋㅋㅋ
산판겉목돌
: [건설]쓸 크기보다 조금 크게 떠낸 돌. / ※재밌는 단어다.
산형 화서
: [식물] 무한 화서의 하나. 꽃대 끝에서, 많은 꽃이, 방사형으로 나와서, 끝마디에 꽃이 하나씩 붙는다. 미나리, 파꽃.
산화
: 5.①어떤 대상이나 목적을 위해 목숨을 바침. ②[불교]꽃을 뿌리며 부처를 공양하는 일. ③[식물]꽃은 피어도 열매를 맺지 못하는 꽃.
6.[화학]①어떤 원자, 분자, 이온이 전자를 잃는 일. ②물질 중에 어떤 원자의 산화수가 증가하는 일. ③어떤 물질이 산소와 결합하거나 수소를 잃는 일.
환원
: ①본디의 상태로 다시 돌아감. 또는 그렇게 되게 함. ②[철학]잡다한 사물이나 현상을 어떤 근본적인 것으로 바꿈. 또는 그런 일. ③[화학]산화물에서 산소가 빠지거나 어떤 물질이 수소와 결합하는 것. 또는 원자·분자·이온이 전자를 얻는 것. 또는 물질 중에 있는 어떤 원자의 산화수가 감소하는 것.
살강
: 그릇을 얹어 놓기 위해 부엌의 벽 중턱에 드린 선반. 발처럼 엮어서 만들기 때문에 그릇의 물기가 잘 빠진다. / ※요즘으로 치면 ‘선반+식기 거치대’ 느낌인가 보다…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사진을 보니 예상과 달랐다.
살그니
: ‘살그머니’의 준말.
살근살근
: ①물체가 서로 맞닿아 매우 가볍게 스치며 거듭 비벼지는 모양. ②힘 들이지 않고 살그머니 가볍게 행동하는 모양.
살내
: 살에서 나는 냄새. (체취)
살다 ☆
:
살뜰하다
: ①일이나 살림을 매우 정성스럽고 규모 있게 하여 빈틈이 없다. ②사랑하고 위하는 마음이 자상하고 지극하다.
살롱
: [프랑스] ①서양풍의 객실이나 응접실. ②상류 가정의 객실에서 열리는 사교적인 집회. 특히 프랑스에서 유행. ③미술 단체의 정기 전람회. ④양장점, 미장원, 양화점, 양주 등을 파는 술집의 옥호(상호명)을 속되게 이르던 말. / ※속된 표현이었구나. 고급 표현일 것이라 생각했다. 정확히는, 고급인 척하는, 고급이고 싶어 하는 표현일 것이라 생각했다.
옥호
: 4. 술집이나 음식점 등의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