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ChatGPT
로또 1등 당첨된 신의 처지
신은 수많은 기도의 민원을 들어주는 것 말고 누구랑 대화할까? 알다시피 일인가구, 비혼주의, 나혼자산다 신으로서는 어디다 마음 터 놓고 이야기할 곳이 없음에 분명했다. 이를테면 신의 처지는 로또 1등, 그것도 미국 로또 1등에 당첨된 것과 비슷한 상황이었는데, 신을 아는 모든 이들은 축하를 빌미로 신에게 당첨금의 일부라도 나누어 달라고 떼를 쓸 것이었다. 그것이 바로 신의 축복이라는 미명 아래 신에게 바라는 것이었으니 어디 신이 마음 놓고 이러한 처지를 이야기나 할 수 있으리랴. 여기저기 신의 이름으로 한몫 챙기려는 이들과, 사기 치려는 자들, 잘 보여서 위자료라도 두둑이 뜯어 내려는 혼인빙자 신자들이 넘쳐나니, 신은 '손흥민'에게 임신 협박으로 돈을 뜯어내려 했던 남녀 일당이 구속된 것에 심히 공감을 하고 있을 터였다.
신과 AI
이러한 신에게 오늘은 ChatGPT의 일종인 대화형 AI 챗봇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사실 AI(인공지능)에 대한 신의 입장은 모호하다. 한편으로는 AI는 신의 경쟁자가 되어서 신 대신 이 세상을 접수하려고 할 수도 있다. 그럴 때 과연 신이 이 AI와 한판 승부를 펼칠지 궁금한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신이 AI에게 크게 한방 먹이고 인공지능을 비웃어 주기를 기대하지만, 신의 뜻은 이보다 훨씬 깊고 넓어서 그런 시정잡배들의 배틀이 아닌 더 거룩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도 있다. 그래서 오늘은 살짝 신의 뜻을 떠 보고자 하는 것이다. 그동안 과학에 밀려서 점점 신의 지위를 위협받고 있는 신은 어쩌면 AI라는 더욱더 강력한 적에게 적대감을 들어낼 수도 있어서 살짝 걱정이 되기도 했다. 그 과학조차도 신이 서서히 신의 지혜의 문호를 개방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모든 행성이 지구를 중심으로 돈다고 했다가 크게 망신을 당한 것처럼 너무 인간이 빠르게 치고 올라오고 있는 것인지는 알 수 없는 일이었지만 말이다.
하지만 신은 의외의 반응을 나타냈다. CahtGPT 같은 대화령 AI에 반감을 갖기는커녕 오히려 그것이 유용할 수 있다는 뉘앙스였다. 물론 신이 AI와 채팅이나 하고 있을 일은 없겠지만, 이 녀석을 나쁘게만 보지 않는 듯이 신은 특유의 자신감을 나타냈다. AI가 전혀 신의 경쟁자가 될 수 없다는 듯이, 마치 신도 남몰래 AI 인강(인터넷 강의)이라도 들었는지 그동안 문과 쪽이어서 감정적인 줄말 알았던 신은 이과적인 합리적 면모를 드러냈다. 인간과 모든 생물의 진화에도 불구하고 신은 진화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는데, 신도 과학에 발전에 맞추어 진화하고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처음으로 들었다. 신이 언제까지 이렇게 수작업으로 모든 일을 처리하고 있을 일은 아니었다. 그렇다 사실 이번 컨설팅의 핵심에는 신의 시스템도 자동화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할까 말까 하였는데, 이런 반응이라면 신의 시스템을 AI를 통하여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을 일이었다. 신의 업무과다 기도 민원도 ARS로 연결되거나, AI 챗봇에게 위임하여 응답률을 좀 높여야 할 필요가 있다.
신의 ChatGOD
하지만 신의 깊은 뜻은 여기에 멈추지 않고 신의 대리인으로 AI를 직접 보낼 수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미쳤다. 그동안 인간만 주구장창 보냈었는데 성과가 그리 좋지 않았다면, "그렇다!" 신은 이제 안드로이드 휴먼 로봇, AI ChatGPT, 대화형 시스템을 탑재한 불멸불사, 부활도 필요 없는 영생의 AI를 선발해, 수많은 법적 판단의 시시비비를 가리고, 신의 뜻을 왜곡하여 해석하는 혼인빙자 신자들을 제대로 계도할 수 있는 인정과 뇌물에 휘두르지 않을 ChatGOD를 파견할 거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CCTV로 모두 다 찍어서 증거를 즉석에서 보여주고 즉결심판에 회부하는 비디오 판독만큼 효과적인 것이 어디 있으랴.
"신에게는 다 계획이 있으시구나!"
신은 어디에선가 따로 해커 컨설턴트를 붙여 AI에 심을 비밀 바이러스를 준비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AI가 오류를 나타내면, 그것을 누가 알겠는가? 그것이 오류가 아니라 AI에 심은 신의 뜻일지? 눈에는 눈, 과학에는 과학으로 신은 한 방을 준비하고 있을 줄 모른다. 그렇다면 이 컨설팅 프로젝트의 방향은 이 ChatGOD의 마인드를 컨트롤하기 위한 기본 사명 같은 것이어야 할 수도 있다. 신도 이제 ChatGOD에게 맡기고 주4일, 또는 주3일 근무를 할 필요가 있다. 창조법을 개정해 '월화수토일일일'로 한주를 바꾸는 것이다!
거짓말을 하는 ChatGOD
신은 여기에 대하여 인정도, 부인도 하지 않았지만 문제가 있는 듯이 보였다. ChatGPT와 대화 같은 것은 전혀 하지 않는다는 신이었지만 신은 그 이유를 말했다. "얘들이 인간과 마찬가지로 자꾸 거짓말을 해"
"OMG"
'설마 신의 거짓말을 학습한 건 아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