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IPPY위피 Jan 09. 2024

연애가 처음인 사람을 위한 관계 노하우

좋은 관계를 위해 노력할 수 있는 것들

처음 연애하는 당신, 모든 것에 서툴 수밖에 없고, 그 서툰 것이 당연하다. 이 서툴었던 당신의 행동 때문에 흑역사를 만들기도 한다. 흑역사를 만들지 않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처음 연애하다고 하면 주변에서 많은 이야기들을 하기 시작하게 된다. 밀당이 필요하다. 너무 많은 것을 해주어도, 바래도 안된다. 하지만 이와 같은 다른 사람의 말들을 주워듣기 시작하게 되면,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마음 가는 대로 행동을 할 수 없게 된다.


상대를 배려해서, 상대를 먼저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우선이 아닌 내 기분과 내 마음을 믿고 따르되 아래의 팁들을 참고하도록 하자.




첫째, 연락 잘하기

연애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필자는 '연락'이라고 생각한다. 연락은 관심의 정도이고 연락을 통해서 나의 일상이 상대의 일상 속에 얼마나 빠져들어가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점은 상대를 걱정시키지 않도록 연락해 주는 것이다. 매시간 매분 매초마다 연락을 하라는 것이 아니다. 그저 내가 어디서 무엇을 하는지, 나의 이야기를 상대에게 해주는 것이다. 친구와 약속을 잡아서 나가기로 한 날이라면, '00아, 나 세시에 철수랑 오늘 피시방 가서 놀기로 했어!' 이처럼 자신의 이야기를 먼저 해주는 것을 바란다. 사실 이 연락의 정도는 사람마다 정도가 다를 수 있다. 누구는 약속 잡는 것조차 허락을 받길 바라는 사람도 있고, 누구는 어떤 것을 하던지, 누구랑 있는지 상관 쓰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런 성향은 상대와 충분한 대화를 한 후 연락의 빈도를 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둘째, 애정표현 잘하기

원래부터 나의 마음을 내비치지 않던 사람도 애정표현에 있어서는 더 적극적이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 행동이 나에게 고마운 감정을 불러일으켰을 때는 고맙다고, 미안한 감정을 불러일으켰을 때는 미안하다고 이야기해야 한다. 좋아한다, 사랑한다와 같은 말도 상대에게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기에 좋은 말들이다. 혹은 '나 이러이러했을 때 많이 속상했어. 다음에는 신경을 좀 더 써주었으면 좋겠어.' 같은 말들도 상대를 위한 표현이다. 자존심이 세서 자신이 잘못한 일을 사과하지 않고 넘기기라도 한다면 상대에게 큰 상처를 줄 수도 있다. 만날 때마다 찝찝하고 불안한 기분이 들 수 있으니 좋은 마음으로 만나자.




셋째, 이해하기

서로가 살아온 삶이 다른 두 사람이 만나는 것은 완벽하게 들어맞기 어렵다. 이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 많은 대화가 필요하고 많은 이해관계가 필요하다. 서로가 각자의 삶이 있는데 모든 것을 이해하기도, 모든 것을 통제하기도 어렵다. 충분한 대화를 통해 자신의 삶을 이해시키자. 공동의 취미를 만들어가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다. 같은 운동을 정해서 함께 시작해 보거나, 같은 취미를 함께 시작해 보자. 서로를 위한 '윈-윈' 하는 관계를 만들어나가자. 나만을 신경 쓰고 나만을 바라봐주길 바라는 것은 그 사람의 감정에 따라 행동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보통 연애를 시작하기 전에는 남성이 가장 잘해준다. 연애를 시작하고 나서는 여성이 점차 커지는 자신의 마음을 드러낸다. 남자는 여자를 얻었다는 생각에 점차 소홀해진다. 여자는 이 과정에서 서운함을 느끼고, 내비치다가 포기를 하게 된다. 대부분 금방 헤어지는 커플들은 이 과정을 통해 헤어지곤 한다. 자신이 사랑받길 원하고 있다면, 상대도 그러길 원하고 있을 것이다. 서로를 존중하며 이해하자.




넷째, 자신을 위한 시간을 만들기

항상 이 사람이 언제 연락할지, 언제 나를 보러 올지 신경 쓰고 기다리고 있는다면 상대에게는 부담감이 너무 커질 것이다. 혼자 생각할 시간이 점차 많아진다면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처럼 생각하기에 이른다. 자신의 발전을 위한 시간을 가져보자. 상대에게 쏟는 시간과 쏟지 않는 시간 모두가 행복하게 느껴질 것이다.



내 남자친구, 내 여자친구는 이랬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연인과 함께 이야기해 보자. 연인도 상대에 대한 배려랍시고 하지 않은 속 이야기들이 있을 것이다. 대화가 충분하다면 마찰이 적어질 것이고, 마찰이 줄어든다면, 당신의 연애는 행복할 것이다.


당신의 연애는 지금 어떤가?

오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연애가 얼마나 건강한 연애인지,

우리의 관계 속에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생각해보자.

작가의 이전글 시대별 사랑의 의미의 변천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