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IPPY위피 Jan 24. 2024

당신의 사랑 유형은? 간단한 사랑 유형 테스트

사랑 유형 검사와 결과 해석

지난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사랑 유형화 검사를 소개하려 한다. 6가지 유형을 읽어보고 내가 어떤 유형에 해당하는지 바로 알 수도 있겠지만, '나는 어떤 유형에 해당하는 거지?' 긴가민가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에 직접 나는 어떤 유형인지 검사해 볼 수 있는 사랑 유형화 검사를 소개한다.



사랑 유형 검사

Lasswell, Hatkoff (1980)

(출처: Toni Toni)


 사랑 유형 검사는 John Lee의 이론을 기초로 Lasswell과 Hatkoff가 1980년에 제작하였다. 본 검사 속 문항은 사랑을 하고 있거나 해본 적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광범위한 면담과 사랑을 주제로 한 문학작품에 나타난 사랑의 표현방식 및 행동을 기초로 구성되었다.


 검사를 시작하기 전, 나는 사랑이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내가 사랑할 때 감정은 주로 어떤지, 어떤 사랑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미리 생각해 보고 문항에 응답하는 것을 추천한다. 검사 문항에 답할 때는 '예(그렇다)' 혹은 '아니요'로 판단하여, 그렇다고 생각한 문항만 체크하면 된다. 종이를 준비하여 번호 옆에 체크 표시를 하며 검사를 진행하기를 바란다.


 모든 문항은 답이 정해져 있지 않으며, 본 검사는 본인이 생각하는 사랑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솔직하게 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문항은 총 50문항으로 소요시간은 5분 이내이다.

(출처: Nanana)


1. 나는 '첫눈에 반한다'라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2. 나는 한참 지난 다음에야 비로소 내가 사랑하고 있음을 알았다.

3. 우리들 사이의 일이 잘 풀리지 않으면 나는 소화가 잘되지 않는다.

4. 현실적인 관점에서 나는 사랑을 고백하기 전에 먼저 나의 장래 목표부터 생각해 보지 않으면 안 된다.

5. 먼저 좋아하는 마음이 얼마 동안 있은 다음에 비로소 사랑이 생기게 되는 것이 원칙이다.

6. 애인에게 자신의 태도를 다소 불확실하게 해 두는 것이 언제나 좋다.

7. 우리가 처음 키스하거나 볼을 비볐을 때 나는 성기에 뚜렷한 반응(발기, 축축함)이 옴을 느꼈다.

8. 전에 연애 상대였던 사람들 거의 모두와 나는 지금도 좋은 친구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9. 애인을 결정하기 전에 인생설계부터 잘해두는 것이 좋다.

10. 나는 연애에 실패한 후 너무나 우울해져 자살까지도 생각해 본 적이 있다.


(출처: Pinterest)


11. 나는 사랑에 빠지면 하도 흥분되어 잠을 이루지 못하는 때가 있다.

12. 애인이 어려운 처지에 빠지면 설사 그가 바보처럼 행동한다 하더라도 힘껏 도와주려고 노력한다.

13. 애인을 고통받게 하기보다는 차라리 내가 받겠다.

14. 연애하는 재미란, 그것을 진행시키면서 동시에 내가 원하는 것을 거기서 얻어내는 재주를 시험해 보는 데 있다.

15. 사랑하는 애인이라면, 나에 관하여 모르는 것이 있다 하더라도 그것 때문에 그렇게 속상해하지는 않을 것이다.

16. 비슷한 배경을 가진 사람끼리 사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17. 우리는 만나자마자, 서로가 좋아서 키스를 했다.

18. 애인이 나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 나는 온몸이 쑤시고 아프다.

19. 애인이 행복하지 않으면, 나도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

20. 대개 제일 먼저 나의 주의를 끄는 것은 그 사람의 상냥한 외모이다.


(출처: Pinterest)


21. 최상의 사랑은 오랜 기간의 우정으로부터 싹튼다.

22. 나는 사랑에 빠지면 다른 일에는 도무지 집중하기가 힘들다.

23. 그의 손을 처음 잡았을 때 나는 사랑의 가능성을 감지했다.

24. 나는 어느 사람하고 헤어지고 나면, 그의 좋은 점을 발견하려고 무진 애를 쓴다.

25. 나는 애인이 다른 사람하고 같이 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들면, 도저히 견딜 수 없다.

26. 나의 두 애인이 서로 알지 못하도록 교묘하게 꾸민 적이 적어도 한 번은 있었다.

27. 나는 매우 쉽고 빠르게 사랑했던 관계를 잊어버릴 수 있다.

28. 애인을 결정하는데 한 가지 가장 고려해야 할 점은, 그가 우리 가정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하는 것이다.

29. 사랑에서 가장 좋은 것은, 둘이 함께 살며, 함께 가정을 꾸미고 그리고 함께 아이들을 키우는 일이다.

30. 애인의 소원성취를 위해서라면, 나는 기꺼이 나의 소원을 희생시킬 수 있다.


(출처: Pinterest)


31. 배우자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그가 좋은 부모가 될 수 있겠는가 여부이다.

32. 키스나 포옹이나 성관계는 서둘러서는 안 된다. 그것들은 서로 충분히 친밀해지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33. 나는 매력적인 사람들과 바람피우는 것을 좋아한다.

34. 나와 매력적인 사람들과 사이에 있었던 일을 애인이 더러 알게 된다면 매우 속상해할 것이다.

35. 나는 연애를 시작하기 전부터 나의 애인이 될 사람의 모습을 분명히 정해놓고 있었다.

36. 만일 나의 애인이 다른 사람의 아기를 갖고 있다면, 나는 그 아기를 내 자식처럼 키우고 사랑하며 보살펴 줄 것이다.

37. 우리가 언제부터 서로 사랑하게 되었는지 정확히 알 수 없다.

38. 나는 결혼하고 싶지 않은 사람하고는 진정한 사랑을 할 수 없을 것 같다.

39. 나는 질투 같은 것은 하고 싶지 않지만, 나의 애인이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진다면 참을 수 없을 것 같다.

40. 나의 애인에게 방해가 된다면, 차라리 내가 그만두겠다.


(출처: Pinterest)


41. 나는 애인의 것과 똑같은 옷, 모자, 자전거, 자동차 등을 갖고 싶다.

42. 나는 연애하고 싶지 않은 사람하고는 데이트도 하고 싶지 않다.

43. 우리들의 사랑이 끝났다고 생각될 때도, 그를 다시 보면 옛날 감정이 되살아나는 때가 적어도 한 번쯤은 있었다.

44.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은 무엇이든지 나의 애인이 마음대로 써도 좋다.

45. 애인이 잠시라도 나에게 무심해지면, 나는 그의 관심을 되끌기 위하여 때로는 정말 바보 같은 짓도 할 때가 있다.

46. 깊이 사귀고 싶지는 않더라도, 어떤 상대가 나의 데이트 신청에 응하는지를 시험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47. 상대를 택할 때 고려해야 할 한 가지 중요한 점은, 그가 자신의 직업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하는 것이다.

48. 애인과 만나거나 전화한 지 한참 되었는데도 아무 소식이 없다면, 그에게 그럴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49. 나는 누구와 깊게 사귀기 전에, 우리가 아기를 가지게 될 경우 그쪽의 유전적 배경이 우리와 잘 맞는지부터 먼저 생각해 본다.

50. 가장 좋은 연애관계란 가장 오래 지속되는 관계이다.



사랑 유형화 검사 결과 해석

Lasswell, Hatkoff (1980)


 결과 해석 방식은 다음과 같다. 아래 표의 하위 척도(A~F) 별로 '그렇다'라고 대답한 문항의 수를 합한다. 그 합한 수를 각 척도별로 퍼센트를 계산한다. 각 척도 내에서 계산한 백분율(전체 문항수에 대한 '그렇다'라고 답한 문항의 비율) 값이 가장 높은 척도가 당신의 사랑 유형이다.

(출처: Monica Rodriguez)



A. 우애적 사랑 (Friendship Love)

동료/이성친구로 오랫동안 함께 지낸 사람에게 서서히 사랑하는 감정이 생기는 경우이다. 우애적(동료적) 사랑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상대방에게 첫눈에 반해 사랑에 빠지는 경우는 거의 드물지만, 하는 일이나 취미가 비슷하고, 허물없이 가까운 사이로부터 사랑의 감정을 느낀다. 외모보다는 상호 간의 신뢰감을 기반으로 한다. 이들은 서로를 잘 알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떨어져 있어도 초조해하지 않으며 애정표현이 유난스럽지 않다. 비교적 덤덤한 관계를 유지하나, 결혼을 한 경우 이혼율이 낮은 편이다.

(출처: 영화 if only (2004))



B. 이타적 사랑 (Selfness Love)

헌신적 사랑, 아가페적인 사랑이라고도 불리는 사랑 유형이다. 이들에게 사랑은 베풀고 주는 것이지, 받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본인의 욕구보다는 상대방(애인)을 더 배려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상대방이 자신을 실망시키거나 배신한 경우에도 실망하지 않고 자비를 베푼다. 더 나아가서, 상대방이 자신을 학대하거나 무시하는 경우에도 인내심을 가지고 헌신한다. 상대방이 이별을 고해 떠나가더라도, 오랜 시간 동안 돌아올 것이라 기대하며 견뎌낸다. 강한 인내와 철저한 자기 통제 이면에는 변화에 대한 두려움과 열등감이 숨겨진 경우들이 많다.

(출처: Vogue Magazine)



C. 실용적 사랑 (Logical Love)

논리적 사랑이라고도 불린다. 실용적 사랑에 속하는 사람들은 애인을 고를 때, 가정환경, 학벌, 경제 수준, 외모 등 차후에 갈등의 소지가 될 수 있는 요인들을 미리 고려한다. 이들은 현실적이고 이성적인 사랑을 추구하기 때문에, 관계가 장기적으로 지속되기 어려운 대상은 애초에 포기한다. 사랑은 일종의 공정성에 기반한 거래라고 여기기 때문에, 책임질 수 없는 강렬한 불장난 같은 사랑은 거의 하지 않는다. 연애의 시작과 끝 모두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받지 않기를 원한다. 따라서 이별을 고할 때도 상처 주지 않고 결별할 방법을 생각한다.

(출처: Muffin)



D. 소유적 사랑 (Possessive Love)

매니아적 사랑, 집착적 사랑이라고도 불린다. 사랑은 상대방을 완전히 소유하는 것이라고 여기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매우 헌식적이고, 상대도 그러하길 바라며 요구한다. 나는 상대방에게 헌신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보답을 받지 못하거나, 배신을 당했을 때는 강한 분노를 느낀다. 끊임없이 상대방에게 사랑을 확인함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다. "나 얼마큼 사랑해?", "나 사랑해?", "내가 얼마큼 좋아?" 끊임없이 질문하며 사랑받고 있음을 확인하고 싶어 한다. 또한, 소유적 사랑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사랑에 기대감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떨어져 있는 시간을 견디기 어려워하고, 애인이 다른 이성에게 조금만 관심을 보이거나 눈을 돌리면 극심한 질투를 느낀다.

(출처: 영화 Big Fish (2003)



E. 낭만적 사랑 (Passionate Love)

에로스, 정열적인 사랑이라고도 불리는 낭만적 사랑 유형이다. 이 유형에 속하는 사람들은 첫눈에 반하는 금사빠(금방 사랑에 빠지는 사람) 일 확률이 높다. 이들은 첫눈에 반해 관계가 급속도로 발전하거나 순식간에 가까워질 때가 많다. 주로 상대방의 외모에 많은 비중을 두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속마음을 쉽게 이야기하고, 상대방 역시도 그러하기를 원하며, 상대방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 한다. 타인의 시선을 별로 의식하지 않으며, 스킨십을 즐기지만, 상대방을 이상화시켜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강하다. 첫눈에 반해 황홀감을 느끼는 만큼 이별의 상황에서는 극심한 절망감을 경험한다.

(출처: The Minds Journal)



F. 유희적 사랑 (Game-Playing Love)

이 유형의 사람들은 사랑을 인생을 즐기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생각한다. 또한, 사랑을 책임져야 하는 것으로 보지 않는다. 사랑도 게임처럼 재미있게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책임감이나 의무감에 많은 비중을 두지 않는다. 따라서 상대방도 한 사람으로는 만족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성관계를 추구하기 때문에, 노련하고 다양한 취향과 매너를 보여줄 수는 있지만, 지나치게 가까워지거나 친밀해지는 것을 경계하고, 연인과 헤어져도 극심한 고통을 겪지는 않는다.



 연애할 때, 서로의 취미, 취향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각자의 연애 스타일이다. 사랑 유형 검사는 서로의 연애 스타일을 잘 알려줄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다. 소개팅 자리에서, 혹은 서로 알아가는 단계에서, MBTI 대신 짧고 빠른 본 검사로 서로의 사랑 유형을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 오래 사귄 연인이라면, 상대방의 유형을 알고 서로를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MBTI로 알아보는 연애 유형 스타일(2)- E유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