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UAE의 주적이 이란이라… 생각해 보자.]

사진은 2000년에 두바이 비행에서 사막투어 중에 …그리고 이집트…


​​승무원 생활을 할 때 놀라웠던 두바이 공항의 풍경 중 하나는 주변 국가에서 UAE로 일하러 오는 수많은 인접 국가의 노동자들의 입출국 줄이었다.


​마치 두 개의 세계로 나누어진 듯이 각종 짐을 이고 지고 이동하는 초라한 행색의 노동자들 모습과 두바이의 화려함이 보여주는 대비는 묘한 분노를 일으키기도 했었다.


​그만큼 두바이를 비롯한 아랍에미레이트 연방국 대부분의 노동은 타국민들에 의해 채워진다. 통계로보면 두바이에만 약 40만 명의 이란 국적 노동자가 일하고 있다. (그만큼 깊은 유대관계에 있다)


​주적인 국가 출신자들이 이 정도 규모로 인구를 차지하고 있다면 이 국가의 행정 안보 담당자들은 자신들의 책무를 방기 하는 것이리라.


​항공 승무원으로 일하면서 매번 내가 잘 모르는 다양한 국가와 문화권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그 국가와 문화에 관한 다양한 책들을 읽고 비행에 나섰었다. 그 정도가 최소한의 나의 일에 임하는 준비자세라고 생각했다.


​외교 즉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일로 해외를 나가는 이들은 더 깊은 이해와 지식을 가지려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태도와 말을 만드니 말이다. 그 태도와 말로 타자들은 개인을 평가하게 된다.  권한이 큰 이의 말의 무게는 세상을 좌지우지할 만큼 무겁다.

앞으로 이란은 한국을 어떤 상대로 여길지 심히 우려되는 국가 수장의 발언을 듣고 ,,,

작가의 이전글 [사상 초유의 야당 당대표 검찰 소환이라는 뉴스를 접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