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으로의초대 Nov 01. 2023

어느 내향인의 일기

사람, 만남



옛날부터 그렇게 생각해 왔다. 다소 강박적으로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내가 상대방에 대해서 호감을 갖고 있으면 그 마음을 그대로 행동에 드러내야 한다고. 그래서 만났을 때 다소 과하게 인사하고, 반기고, 호들갑을 떨고, 이야기하고, 수다를 떨어야 그 관계는 지속될 수 있다고 믿었었다.


하지만 점점 나 자신이 지쳐가더라. 나는 철저하게 내향적인 인간이기 때문에 그런 방식을 사람을 만나서 소진된 에너지는 다시 재충전하기도 힘들었다.



그러나 어느 순간, 불현듯 깨달았다. 말과 행동이 꼭 같을 필요도 없고, 그래서 그걸로 판단할 필요도 없다는 것.


오랜만에 친구를 만나면 반가운 마음이 먼저 들지만 내 표정은 조금 어색할지도 모른다. 그러면 뭐 어떠한가. 친구와 이야기하다 보면 그 어색함은 자연스럽게 풀릴 거다.


오랜만에 만난 친구와 처음에는 공통 화제를 찾기 힘들지도 모른다. 하지만 점차 우리는 서로의 근황에 대해 알아 가며 속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을 것이다.



뭐든 성급하게 첫 술에 배부르려고 했던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사람이 있거늘. 조금 더 조용하게 분위기를 이끌어가는 사람도 있거늘. 왜 외향인도 아니면서 외향인처럼 힘들게 살아왔나.


다시금 이 말을 되새겨본다. 말과 행동이 꼭 같은 건 아니야. 그러니 우리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보기 위해 조금 더 노력해야 해.


매거진의 이전글 지속하는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