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밍밍 Dec 07. 2022

심리를 공부했지만 남편과는 불통입니다.

제목의 탄생

2022년 12월의 어느 수요일.

그날은 집에서 대중교통으로 1시간 40분 걸리는 도서관에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날이었다.


나는 그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독서심리상담사.


30분 정도 일찍 가려고 시간을 계산했더니, 10~20분쯤 시간이 떠서 마침 그날 쉬는 날인 남편에게 첫째 셔틀 좀 태우고 오면 나가야겠다고 부탁을 했는데 준비를 다 하고 기다려도 30분 간 남편이 집에 오지를 않는 것이다.

아직 영유아인 둘째가 자고 있어서 두고 나갈 수도 없고 마음이 타들어가는데 카톡도 안 읽고 전화도 안 받는 남의 편. 이쯤이면 내 인생의 빌런이 아닐까 생각해 보게 되지 않겠는가?


짐작이 가는 곳이 있어 셔틀 같이 태우는 친구 어머님께 전화를 했다.


"아침부터 너무 죄송한데 혹시 남편분 애아빠랑 같이 있으면 빨리 좀 들여보내 달라고 전화 좀 해주실 수 있을까요?"


그리하여 나는 3만 원을 들여 택시를 타고 겨우 나의 집단을 늦지 않고 무사히 시작했다는 이야기.


도서관에서, 내담자들에게 삶의 태도, 가까운 사람과의 관계 및 소통과 같은 것을 이야기 나누고 바삐 다음 발걸음을 향한 곳은 바로 부부상담이었다.


결혼 10년 차...


어느새 대화는 줄고 싸우기 싫어서 말을 안 하다 보니 점점 멀어진...


아이 친구 아버님이 들려주는 사업 이야기가 너무 재미있어서 와이프의 출근을 까맣게 잊었다는,

자기는 원래 뭔가에 빠지면 다른 게 안 보인다는 남편을 이해해야 하나요?


남이면 아, 저 사람은 저렇구나~ 할 텐데 배우자로서 너무 불편한 지점인 것이다.


심지어 내가 당연히 화가 날 상황이지 않나?

엘리베이터에서 내릴 때 내가 "뭐 하는 짓이야?"라고 언성을 높였다고(그때까지도 친구 엄마 전화받고 헤어지며 그 집에 급한 일이 있나 보다 생각했다고...) 억울한 표정으로 말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루에 상담사로, 내담자로 바로 변신을 하며 제목과 같은 생각이 들어 인생이 참 재밌다고 느꼈다.


네, 저는 심리학과 전공은 아니지만,

치료를 전공하며 심리학을 배운, 박사 수료생이지만 남편과의 소통에는 실패 중입니다.


성숙하게 잘하고 계신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선생님이 자기 자식은 못 가르친다는 것처럼, 내가 겪고 있는 이 아이러니를 한 번 풀어볼까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