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o Apr 29. 2021

매 순간 감사하라

왜 우리는 감사한 일 찾기가 힘든 걸까?




왜 감사한 일 찾기가 힘든 걸까?


만약 누군가 당신에게 오늘 감사한 일 10가지를 말하라 하면 아마 감사한 일 찾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생각보다 감사는 가까이 있다. 내가 바로 드는 생각은 오늘 눈을 떴음에 감사하다. 분명 누군가는 “에이, 그게 무슨 감사야” 이렇게 말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생각해봐라. 우리는 자다가 갑자기 돌연사를 할 수도 있었지만 신은 우리에게 하루를 더 살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감사하며 하루를 보내야 한다. 어떤가? 이렇게 찾다 보면 감사한 일 10가지를 찾는 것은 쉬울 것이다. 치킨을 먹을 수 있는 것에 감사, 닭으로 태어나지 않은 것에 대한 감사 등 벌써 3가지나 된다.


우리는 ‘감사한 일’에 대해 생각하는 것보다 “왜 나한테만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더 많이 한다. 물론 이 글을 쓰고 있는 나조차도 그렇게 생각할 때가 많다. 하지만 지금까지 살면서

좋은 일만 일어나지는 않았을 것이다. 생각지도 못한 일이 발생하여 고생을 한적도 많을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아직까지 살아있다. 우리 모두 그때의 위기를 모두 넘기고 지금의 ‘나’가 있다. 물론 그 과정을 극복하기까지 힘이 들었겠지만 우리는 아직 살아있다. 과정을 극복하면서 우리는 더욱 성장한다. 위기가 없는 인생은 권태로운 인생이다. 물론 나는 권태로운 인생을 추구한다. 우리의 인생 가운데 행복의 권태가 찾아오기란 쉽지 않다. 다만 위기가 올 때마다 예전에 극복했던 위기들을 생각하며 다시 위기를 극복해야 할 뿐이다. 나의 인생이 권태로운 인생이 아니라는 것에 대한 감사도 있다.


매 순간 감사하라. 부정적인 생각은 감사한 일 2가지로 이길 수가 있다. 내가 살아있음에 대한 감사와 이를 극복해낼 수 있는 용기에 대한 감사. 이렇게 생각한다면 어떠한 부정적인 상황이 오더라도 우리는 극복해낼 수 있을 것이다. 신이 우리에게 어려운 일을 준 이유는 우리는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어려운 일이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에게 오지 않고 나에게 온 것에 대해 감사해야 한다. 차라리 사랑하는 사람이 옆에서 고통스러워하는 것보다 내가 고통스러운 것이 훨씬 덜 고통스러운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아직 그 사람은 진정한 사랑을 못 찾은 것이다. 진정한 사랑이란, 사랑하는 사람의 행복을 위해 자신이 어떠한 희생도 감수할 수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감사한 일 찾기가 어렵다 하시는 분을 위해 나와 여러분들이 공통적으로 감사할 수 있는 일 10가지를 적어보았다.


1. 오늘도 살아있음에 감사합니다.


2. 맛있는 것을 먹을 수 있어 감사합니다.


3. 사랑을 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가족, 연인, 강아지 포함)


4. 볼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5. 들을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6. 일을 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7.  인생이 지루하지 않도록 재밌는 일을 주어 감사합니다.


8. 오늘도 커피를 마실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9. 닭으로 태어나지 않은 것에 감사합니다.


10.  따뜻한 봄 날씨를 느낄 수 있어 감사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쓸모없는 인간은


감사할 줄 모르는 인간이다.


- 괴테 -


작가의 이전글 꼭 알고 가자! 캐나다 홈스테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