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o May 01. 2021

허물을 벗고 성장하라

내면적 허물



동물들이 허물을 벗는 이유는 몸이 성장하여 더 이상 이전 껍질로는 몸을 감쌀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람이 허물을 벗을 순 없지만 내면의 허물은 벗을 수 있다. 내면의 허물을 벗지 않지 않는다는 것은 더 이상 성장을 하지 않겠다는 의미이다. 내면의 허물을 벗기 위해서는 본인의 성장을 멈추지 않아야 한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배우려고 노력을 해야 한다.

 

더 이상 성장을 원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 하지만 누구나 자신을 지금보다 더 업그레이드시키고 싶을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해서 탈피를 해야 한다. 만약 내가 말로만 이렇게 얘기를 한다면 그 누구에게도 신뢰를 얻을 수 없을 것이다.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해 제일 좋은 것은 말이 아닌 행동으로 신뢰를 얻는 것이다. 나의 4월 목표는 브런치 작가가 되는 것이었다. 브런치 작가가 되기 위해 글을 쓰고 지우고, 또 쓰고를 반복했다. 결국 2번의 실패 끝에 3번째 도전에 브런치 작가가 되었다. 하지만 나는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바로 책을 출판하는 것이다. 책을 출판하기 위해선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독서와 거리가 멀었던 나는 더 크게 성장하기 위해 매일 글을 쓰며 책과 친하게 지내고 있다.


모든 성공은 우연이 아니라고 독일의 철학자 니체는 말한다. 성공을 우연이라고 말을 하는 사람들은 단지 겸손한 마음으로 말을 하는 것이다. 성공한 모습만 보지 않고 그 과정을 봐야 한다. 성공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련들이 있었는지 말이다. 절대 우연히 오는 성공은 없다.


금방 싫증을 느낀다는 것은 자신의 성장이 멈췄다는 것이다. 싫증을 잘 느끼지 않는 사람들은 익숙한 것에 대해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글 쓰는 것이 좋아 브런치 작가가 되었는데 막상 작가가 되고 나니 글 쓰는 것에 싫증을 느낄 수도 있다. 내가 만약 글을 쓰는 것에 대해 싫증을 느낀다면 나의 성장은 여기까지인 것이다. 나는 또다시 허물을 벗기 위해 새로운 것을 찾아야 한다. 나는 더 큰 성장을 위해 책을 출판해보려고 한다. 책을 출판한 다음에는 또 다른 목표를 찾을 것이고 나비가 되어 날아갈 때까지 끊임없이 탈피를 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타인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신경을 많이 쓴다. 누구나 타인에게서 자신을 인정받고 싶을 것이다. 이것은 본능이다. 하지만 우리는 언제나 좋은 평판만을 들을 순 없다. 나를 비판하는 사람은 꼭 있을 것이다. 자신의 평판에 대해 지나치게 연연하지 말고 그냥 자신을 믿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내면적 허물을 벗겨가며 완성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라.


우리는 지속적인 탈피를 통해 더 크게 성장하는 것이다. 탈피 없이는 성장할 수 없다. 몸이 간지럽지 않은가? 성장하기 위해 탈피를 할 준비가 되어있다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할 수 있다, I can do i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