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maZ May 26. 2024

목사의 아내로 살지 않기로 했다.

유학생 시절 잠시 한국에 방문했던 방학날, 나는 이모집 소파에서 뒹굴거리며 이모에게 말했다.  

"죽었다 깨어나도 절대 목사랑은 결혼 안 할 거야"

몇 년이 지나 나는 정말 아무것도 없는 한국계 미국인 2세이자 목사를 하고 싶어 하는 신학생을 만나 결혼을 했다. 젠장... 죽었다 깨어나도 절대 안 할 거라는 말을 하는 게 아니다. 영어에도 그런 표현 있지 않은가!  

Never say Never! 

절대로 안된다고 했던 일이 절대적으로 생겨난다는 의미의 Never say never의 현실이 일어난 순간이었다. 


그렇다. 나는 목사와 결혼을 하였다. 

왜 그랬을까?  두두두두 둥.... 베토벤의 운명이 BGM으로 깔리고 하늘이 어두워지며 천둥번개가 치면서 스산한 바람이라도 불 것 같은 배경에 내가 서있다.  앞으로 나는 목사의 아내, 즉 사모라 불리면서 매번 그런 배경에 서있을 것이라는 걸 이미 나는 알고 있었다. 사랑하는 사람이 목회자라는 이유 때문에 액세서리처럼 취급당하는 삶을 살 것이라는 게 눈에 빤한데도 나는 그 결혼을 했다. 


사람들은 묻는다. 

왜? 

네가? 

진짜? 

미쳤구나?

진짜 안 어울려!


하나님은 너무 위대하고 좋으신 하나님이니까 내가 목사랑 결혼한다고 한들 나의 삶이 더 거룩해질 거란 생각은 하지 않았다. 다만 하나님의 계획 하심을 믿었고 또 그 계획 안으로 강하게 이끄심을 느꼈기에 가능했던 일이었다. 하지만, 목사의 아내로 살아간다는 건 정말 별로인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20년 가까이 목사의 아내로, 사모로 불리며 사람들을 마주했다. 


그런 어느 날 남편은 목사를 그만두기로 하였다. 

그 바람에 나는 더 이상 목사의 아내로 살지 않아도 되었다. 


이제 자유다. 

맘껏 교회에 대해서 떠들어볼 생각이다. 

필터 없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