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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트렌드 Nov 12. 2021

[섹터탐구생활] 45주차 자동차

섹터별 주요 이슈 탐구

[자동차]

1. 수소차 산업 전망_유진투자증권


자료 출처 : Marklines 유진투자증권

[전세계적으로 시행하는 수소 인프라 정책]

▷ EU : 수소육성 전략에 책정된 예산 지원 시작

▷ 미국 : 인프라 부양안에 25억달러의 예산이 수소충전소 설치에 사용할 수 있도록 배정
+ 대한민국(40년까지 1200개), 일본(30년까지 900개), 중국(25년까지 1천개의 수소차 충전소 설치 발표)
▷ 국제에너지기구(IEA)의 전망 : 2050년 탄소배출 순제로 달성을 위해서는 2030년까지 누적 1500만 대의 수소차 판매가 되어야 하며 2050년 승용차 10%, 상용차 35%가 수소차일 것으로 추정


수소산업의 성장 속도가 획기적으로 빨라질 것으로 보는 이유는?

탄소중립 기조에 따라 본업이 크게 위축될 것으로 전망되는 글로벌 오일/가스 메이저들이 수소를 대체 성장 수단으로 삼고 있기 때문


[대한민국 수소 현 상황]

▷ 수소법 제정

▷ 국내 수소차 판매 : 2020년 0.5만 대 → 2030년 18만 대, 연평균 41% 증가

▷ 2020년 대한민국 글로벌 수소차 시장 내 비중 : 61%

▷ 수소차용 고분자 전해질막, 탄소섬유, 이를 이용한 기체확산층과 수소저장탱크 등 주요 소재/부품의 국산화 달성


자료 출처 : Marklines, 유진투자증권


대한민국이 수소차를 육성할 수밖에 없는 이유?

국내 자동차 관련 고용인력 유지가 시급하기 때문에 전기차에 비해 고용인력 계수가 내연기관차와 유사하고, 신규 고용 유발 효과가 뛰어난 특성을 활용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 기업, 현대차의 수소차 전략]


자료 출처 : 현대차, 유진투자증권

▷ 2025년까지 미래차 사업 육성을 위해 23.5조 원을 투자 (수소 사업에 4.1조 원 투자 예정)


자료 출처 : 현대차, 유진투자증권

▷ 현대차는 2022년 연 4만 대, 2025년 연 13만 대, 2030년 연 50만 대의 수소차 생산 체제를 구축할 계획

▷ 현대차는 엑시언트 FCEV를 출시, 유럽시장에 공급하기 시작했으며 2025년까지 총 1,600대의 수소트럭을 유럽 시장에 공급하는 계약 체결


현대차 수소트럭 엑시언트 FCEV vs 다임러 대형 전기트럭 E-캐스카디아

- 긴 충전시간 + 적재하중 손실 = 선단 규모 확대, 운전수 추가 고용 (※ 현재 선진국은 트럭 운전수 부족 사태가 심각)

- 다만, 운용비용에 따라 각국 정부의 보조금 정책에 따라 경제성이 좌우되는 점은 수소 트럭 도임의 걸림돌


▷ 수소 솔루션 전문 브랜드 HWTO 통한 비즈니스 영역 확대 진행 중

- 이오네스(영국 화학기업) : 2024년부터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를 탑재한 그레너디어 SUV 양산 계획

- 아람코(사우디아라비아 석유회사) : 부생 수소를 활용한 수소차 도입 실증 사업을 위해 넥쏘, 일렉시티 FCEV 수입

- GRZ 테크놀로지(스위스) : 비상 전략 공급용 연료전지시스템 수출 경험

- 2023년부터 고성능 3세대 연료전지시스템 양산, 고속 성장이 예상되는 PBV, UAM 수소 사업 진출 계획




2. 렌터카 산업 전망 _DB금융


[렌터카 2사 3Q21 실적]

▷ SK렌터카 : 연결 매출액 2,715억원(+27.1%YoY), 영업이익 254억원(+15.8%YoY)

▷ 롯데렌탈 : 매출액 6,115억원(0.0%YoY), 영업이익 727억원(+23.0%YoY)


[렌터카 호황이 장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이유]

1. 2019년 기점으로 렌터카 기업들의 양적 성장에서 서비스 다변화 / 경쟁 완화로 렌터카 요율 안정, 마케팅 비용 감소

- SK네트웍스의 AJ렌터카 인수로 메이저 플레이어 수 감소

- 가격 경쟁 → 서비스 경쟁으로 전환

- 신용등급전망 하향 조정 → 렌터카 업체들의 연간 증차 규모 조절 시작


2. 해외여행 재개 → 제주 렌터카 수요 감소 = 출장용 내륙 렌터카 수요 회복


3. 중고차 호황 = 신차 출고지연 + 중고차 거래 편의성 ↑ + 투명성 ↑ + 수출물량 ↑

- IOT 장비를 활용한 비대면 차량 관리 서비스 도입 → 렌터카 이용 편의성 ↑

- 신차 가격의 지속적인 상승과 출고 지연 →  렌터카 수요 증가


[전기차가 렌터카 산업에 미칠 영향]

▷ 전기차 수요 ↑ BUT 공급 ↓, 급속한 기술발전으로 잔존가치 크게 하락

▷ 과도기적인 상황에서 렌터카로 전기차를 이용하는 것이 소비자 입장에서 더 나은 선택 

▷ SK렌터카 : 전기차 비중을 공격적으로 확대

▷ 롯데렌탈 : LG에너지솔루션과 협업해 “EV 퍼펙트 플랜” 출시


[대기업의 B2C 중고차 판매업 진출이 가져올 변화]

▷ 중소벤처기업부, 11월 중 B2C 중고차 판매업 생계형적합업종 지정 여부 결정 =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 여부 결정

▷ B2C 중고차 판매업 진출이 허용되면, 개인소비자에게 차량을 직접 판매해 추가적인 이익률 향상을 꾀할 수 있음

▷ 반납차량 재렌탈 등의 새로운 시장 확보도 가능

▷ B2C 중고차 사업 영위하는 케이카의 경우, 20배에 이르는 멀티플을 받는 중 (롯데렌탈 : 11.58배, SK렌터카 : 13.84배)

▷ SO. B2C 중고차 사업이 대기업에도 허용되면 대형 렌터카 업체에 대해 밸류에이션 재평가 기대 



3. 기술적 분석


[수소차 소재/부품 수혜주]

현대차 주봉 차트

*현대차 주봉 차트 : 중심값 위에 있는 점 긍정적, 큰형 쌍바닥 형성할 때 집중


현대모비스 주봉 차트

*현대모비스 주봉 차트 : 중심값을 살리기 전까지는 관망, 큰형이 바닥을 한 번 더 형성할 때 집중


만도 주봉 차트

*만도 주봉 차트 : 중심값 위에 있는 점 긍정적, 큰형이 쌍바닥 형성할 때 집중


상아프론테크 주봉 차트

*상아프론테크 주봉 차트 : 추세는 매우 살아있지만 신규매수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자리, 주봉 밴드 (노란색 선)를 타점으로 모아가는 전략


효성첨단소재 주봉 차트

*효성첨단소재 주봉 차트 : 추세는 매우 살아있지만 신규매수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자리 / 주봉 봉우리들도 점점 낮아지는 점을 보면 반등 후 주봉 밴드(노란색 선)까지 내려올 가능성이 보임 / 주봉 밴드를 타점으로 모아가는 전략 가능


비나텍 주봉 차트

*비나텍 주봉 차트 : 평행채널 중심부에서 지지 후 역헤드앤숄더 패턴으로 재차 상승할 가능성 / 주봉 막내에서 골든크로스가 뜰 때 집중


[렌터카 기업]


SK렌터카 주봉 차트

*SK렌터카 주봉 분석 : 삼각수렴 하방 이탈, 헤드앤숄더패턴 확정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추가 하락의 가능성 / 아래 매물대 자리까지 열어놓고 대응


*롯데렌탈, 케이카 : 신규상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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