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터별 주요 이슈 탐구
1. 52주차 리포트 성과
2. 중국 NEV(New Energy Vehicle) 시장
3. 중국 전기차 관련주 기술적 분석
[섹터탐구생활] 52주차 자동차 (2021-12-27 발행)에서 매수 의견을 제시한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12월 30일, 큰 폭의 주가 상승을 보였다. (종가 기준 : NIO +14.76%, XPEV +9.96%, LI +8.6%)
큰 폭으로 주가가 상승한 요인으로는 우호적인 12월 차량 인도 결과를 선반영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이처럼 중국 전기차 3인방 모두 빠른 자동차 판매 성장을 보여주며 실적 개선의 모습을 가시화하고 있다.
- XPeng : 12월 전기차 인도량 16,000대(+181% YoY)로 월별 사상 최고치를 기록, 2개월 연속 월별 납품 벤치마크인 15,000대 초과
- NIO : 12월 10,489대(+49.7% YoY) 차량 출하, 분기별 신기록 달성 결과 발표
- LI : 12월 14,087대(+130% YoY) 인도, 2021년 총 인도량 90,491대(+177% YoY)
기본적·기술적 분석 상으로 중국 전기차 3인방의 패턴이 좋아짐
→ 중국 전기차 시장과 관련한 리서치
▶ 중국 NEV 판매량과 침투율
- 11월 중국 전기차 판매량 : 42.9만 대 (+6% MoM, +132% YoY)
- 현재 중국 전기차 침투율 : 도/소매 누적 기준 15%/14% (20년 연간 침투율 : 6%)
▶ 중국 NEV 정책 방향성 : 수요 진작 → 품질 제고
1) NEV 보조금
코로나로 인해 2년 연장, 2022년은 보조금과 구매세 인하 혜택을 받는 마지막 해.
2) 듀얼크레딧 정책
- 듀얼크레딧 : NEV 크레딧*으로 CAFC 크레딧** 부족분을 채울 수 있고, 크레딧의 기업 간 거래도 가능하게 만든 정책
- NEV 크레딧 의무 충족 비율 강화, 차종별 크레딧 계산식, 차 한 대당 최대 크레딧 기준 조정, NEV 크레딧 이월을 통해 유연하게 규제를 준수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으로 개정
*NEV 크레딧 정책 : NEV 비율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크레딧 지급
**CAFC(Corperate Average Fuel Consumption) 크레딧 정책 : 차종별로 설정된 목표 연비 달성 여부에 따라 크레딧 지급
▶ 중국 내 NEV 메이커/브랜드별 점유율
◇ 중국 전기차 대장 기업_ 비야디
1) 비야디(1211.HK / 002594.CH)
- 21 / 22 / 23년 전기차 판매량이 각 40만 대 / 52만 대 / 67만 대 (+110% / 30% / 30% YoY)에 이를 것으로 전망.
- 6월 점유율 17.7% → 11월 점유율 21.3%(YoY +7%p, MoM -1%p / 6개월 연속 1위)
- 11월 판매량 91,219대(+14% MoM, +257% YoY)
- 1월 전동화 모델 비중 52.1% → 11월 전동화 모델 비중 92.8%
- BEV, PHEV 모두 생산 및 판매, BEV 라인에서도 다수의 모델을 보유해 다양한 고객을 타깃하는 전략 구사
◇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3인방_ 니오, 샤오펑, 리오토
1) NIO(NIO.US)
- 월간 시장 점유율 : 2.5%(YoY flat, MoM +2%p)
- 11월 판매량 : 10,878대(+196.7% MoM, +105.6% YoY)
- 12월 판매량 : 10,489대(+49.7% YoY)
-SUV 모델인 ES6의 판매량은 4,939대로, 판매량 중 47.1%를 차지하며 전체 판매량 상승을 주도.
2) Xpeng(XPEV.US / 9868.HK) _스마트 EV 설계, 개발, 제조 및 판매 업체
- 월간 시장 점유율 : 3.6%(YoY +1%p, MoM +1%p / 3개월 연속 1만대 이상 판매)
- 11월 판매량 : 15,613대(+54% MoM, +269.6% YoY)
- 12월 판매량 : 16,000대(+181% YoY)
- 니오, 샤오펑, 리오토 3사 중 가장 좋은 판매 성과 보임.
- 9월에 출시한 P5 모델 판매량은 5,030대로, 전체 판매량의 31.4%를 차지 → 신차효과가 나타나고 있음. 니오의 ET7이 3월 22일 인도 예정인 점을 고려할 때 적어도 1Q22까지는 신차효과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
3) Li Auto(LI.US / 2015.HK)
- 월간 시장 점유율 : 3.1%(YoY +1%p, MoM +1%p)
- 11월 판매량 : 13,485대(+76.3% MoM, +107.2% YoY)
- 12월 판매량 : 14,087대(+130% YoY)
- 1개 모델(ONE 모델)만 출시해 판매 중, 두 번째 모델인 X02는 2Q22 출시, 3Q22 인도 예정.
1)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ETF(371460) [모아가기]
전고를 돌파하면서(2) 박스(1)를 한 단계 레벨업(3)시켰지만, 최근 하락으로 삼각수렴 하락 이탈 확정(4). 5번 자리는 매물대가 두텁기 때문에 1차 매수 공략해 볼만한 구간이고, 5번을 강하게 이탈한다면 6번 자리에서 적극 비중확대할만함.
2) BYD(1211.HK/002594.CH) [모아가기]
박스 패턴 안에서 중심 기간이 지났음에도 중심값(1) 위에서 고가 횡보 중인 점을 봤을 때ㅡ 상승 에너지가 하락 에너지보다 강력하다는 점을 알 수 있음. 현재 삼각수렴(2)을 만들고 있는데, 주봉 둘째(3)가 저점 높인 쌍바닥을 찍었기 때문에 큰형이 위쪽으로 돌면서 삼각수렴 상승 돌파를 기대해 볼만함. 계속해서 모아가는 전략 가능.
3) NIO(NIO.US) [확인 후 매수]
추세선 하단 자리(1)에서 반등이 강력하게 나왔고, 일봉 큰형이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3) 패턴을 만들었기 때문에 추세 전환의 신호로 보고 신규 매수 가능. 다만 아직까지는 이동평균선들이 역배열이기 때문에 언제든 파동이 꺾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하고, 현재 공략하고자 한다면 손절선을 잡는 것은 필수. 손절 대응 없이 공략하고자 한다면 주가가 중심값(2)인 35.8$를 찍을 때 적극적으로 비중 확대하는 전략 가능.
4) Xpeng(XPEV.US/9868.HK) [모아가기]
상승 평행채널 속에서 박스패턴 마디가 기간 내에 중심값(1)을 돌파하며 하락에너지를 상쇄시키는 모습을 보여준 만큼 긍정적인 우상향 흐름을 만들고 있음. 일봉 큰형 역시 저점을 높인 쌍바닥(2) 패턴을 완성시키며 추세상승의 신호를 보여주고 있음. 막내와 둘째 파동이 과열권이기 때문에 현재 자리에서 비중을 적극 확대하기 보다는 거래일수로 모아가는 전략 가능.
5) Li Auto(LI.US/2015.HK)
박스패턴 마디가 기간 내에 중심값(1)을 돌파하며 하락 에너지를 상쇄시키는 모습을 보여준 만큼 긍정적인 우상향 흐름을 만들고 있음. 아래 파동(2)을 보면 막내와 둘째가 저점을 높이는 다중 바닥을 형성했고, 일봉 큰형은 짝궁뎅이 쌍바닥패턴을 만듦. 일봉 큰형이 쓰리바닥을 찍는 시점에서 강한 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모아가는 전략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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