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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트렌드 Nov 05. 2021

[섹터탐구생활] 44주차 자동차

섹터별 주요 이슈 탐구

[자동차]

1. 10월 자동차 판매 동향

출처: 하나금융투자

10월 미국 시장 판매 23% (YoY) 감소한 104.6만대 기록 (-23% YoY):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 지속


출처: 하나금융투자

→1ST Tesla, 2ND Hyundai, 3RD VW


출처: 하나금융투자

→1ST FORD, 2ND Hyundai, 3RD Kia


GM 일봉 차트

-GM 판매 -48% (YoY), 점유율 12.7%(-6.3%p)


포드 일봉 차트

-포드 판매 -3% (YoY), 점유율 16.1%(+3.3%p)


토요타 일봉 차트

-토요타 판매 -29% (YoY), 점유율 14.08%(-1.1%p)


혼다 일봉 차트

-혼다 판매 -24% (YoY), 점유율 9.3%(+0.0%p) 


닛산 일봉 차트

-닛산 판매 -17% (YoY), 점유율 5.7%(+0.4%p)


스텔란티스 일봉 차트

-스텔란티스(FCA+PSA) 판매 -18% (YoY), 점유율 12.3%(+0.7%p)


폭스바겐 그룹 일봉 차트

-폭스바겐 판매 +2% (YoY), 점유율 2.8%(+0.7%p)

-Audi/BMW/다임러 판매 각각 -39%/-16%/-32% (YoY), 점유율 1.1%(-0.3%p)/2.5%(+0.2%p)/2.0%(-0.2%p)


테슬라 일봉 차트

-테슬라 판매 +9% (YoY), 점유율 2.5%(+0.7%p)


현대차 일봉 차트


기아 일봉 차트

-현대차/기아 판매 각각 +6%/-7% (YoY), 점유율 5.9%(+1.6%p)/5.0%(+0.9%p)



2. 친환경차 이슈

한국 2차전지 산업의 미래를 위협하는 한 가지 요소: LFP 배터리

KODEX 2차전지산업 ETF: “테슬라의 LFP 배터리 채용 확대” 뉴스 이후 고점대비 -7.59%


출처: 하나금융투자

▶LFP 배터리의 장점

-삼원계 배터리 대비 약 20% 저렴하고 상대적으로 안전

→ 폭스바겐과 테슬라는 중저가 모델에 LFP 배터리를 탑재하겠다고 발표


▶LFP 배터리의 단점

-하이니켈 삼원게 배터리 대비 밀도 측면에 열위에 있기 때문에 주행거리 확장에 한계 

-LFP는 최대 150Wh/kg, 평균 110~130 수준인 반면, 삼원계 배터리는 평균 200Wh/kg (22년 600km 근접 전망)

-향후 전기차가 자율주행 전기차로 진화할수록 전력 소비량이 더욱 가파르게 증가할 것이기에 LFP의 한계는 뚜렷함


출처: 하나금융투자

▶ 중국 업체들의 유럽 및 미국 시장 침투는 상당 기간 동안 LFP 기반의 저가시장에 집중될 것으로 판단

-CATL 전체 배터리 출하량의 36%가 LFP, BYD는 71%가 LFP

-삼원계 배터리 기술 격차는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 So. 한국 업체들은 미들엔드 및 하이엔드 시장에 집중하는 전략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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