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D Mar 17. 2024

1. 최저시급 받고 빈티지샵에서 일하는 공대생

동묘 빈티지샵에서 마케터로 일하게 되었다. 아직은 파트타이머로 일하고 있으나, 시간이 지나고 성과가 보이면 정규직으로 전환될 수 있다.


내가 빈티지샵에서 일하게 된 이유는 명확하다. 내 "작은 사업"에 한계점을 느꼈고, 회사에 들어가 실력을 쌓을 필요를 느꼈기 때문이다. (작은 사업 역시 추후 연재할 계획입니다)


그런데 때마침 마케팅 모든 단계를 직접 실행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다.
아이 신나!

빈티지샵 사장님은 동묘에서만 10년, 빈티지 관련해선 20년 가까이 일하신 빈티지 전문가이다. 잔뼈 굵은 사장님이 온라인 마케터를 뽑게 된 이유는 시대가 변함에 따라 오프라인 영업의 한계를 느꼈기 때문이라고 한다.


사장님의 요구사항은 매장을 홍보하고, 가게 매출을 올리는 것이다.


결과도 중요하지만 과정 속에서 함께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관계가 됐으면 좋겠다.

첫 출근했을 때 사장님이 처음 건넸던 말이다. 성품이 좋은 사장님을 만난 것 같아 기쁘고 감사하다.


사장님은 전폭적인 지원을 해줄 테니 다양한 시도를 해보라고 응원해 주었고, 성과가 좋으면 서운하지 않을 만큼 인센티브까지 챙겨주겠다고 말했다.


서운하지 않게? 굉장한 자신감이다. 의욕이 넘친다.


이런 기회가 또 있나 싶다. 내가 이 브랜드를 맡고 키운다는 생각으로 전념할 계획이다. 벌써부터 아이디어가 샘솟는다. 잘하고 싶고, 잘 될 것 같아 기대된다.

다 잘될 거야



사장님과 면접을 보는데 이런 말씀을 하셨다.

"4년제에 좋은 대학까지 나왔는데 왜 이런 곳에 지원했어요?"

맞다. 자랑할 만한 대학까진 아니어도 4년제 공대 출신에 성적 장학금을 받았고, 미국 유학 생활, 스타트업 인턴, 공모전 수상 등 꽤 화려한 이력일 수 있다. 그런데 갑자기 동묘에 와서 최저시급 받으며 일하겠다는 나를 특이하게 보는 건 이해가 된다.


지금까지 사람들이 좋다고 말하는 걸 따라간 인생을 살았다. 대학은 가야 한다, 졸업 전에 인턴 경험을 쌓는 게 좋다, 미국 살다 오면 영어 늘어서 좋다 등. 하지만 막상 졸업을 하고 취준을 하다 보니 이게 진짜 내가 원하는 삶이 맞나 회의감이 들었다.


늦은 나이지만 정말 나다운 걸 해보고 싶다. 반 오십+1, 내가 쌓은 공든 탑을 부셨다. 그 무너진 터 위에 새로운 돌을 올리는 순간에 있다.


간절히 최선으로 잘하고 싶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