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 읽기 능력 어떻게 키울까?
❚영어 읽기 능력 어떻게 키울까?
영어 읽기가 영어 학습의 전부라 할 만큼 그 중요성은 엄청나다. Steven Krashen은 영어 교육을 전공한 사람이라면 누구든 알고 있는 유명한 응용 언어학자이다. 그는 그의 저서 <읽기 혁명, The Power of Reading, 2013>에서 많은 언어 교육 학자들의 연구 논문을 근간으로 읽기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비록 10년 전 출판된 책이지만, 자녀를 두고 있는 모든 부모들의 필독서라 할 만큼 그 내용을 자녀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어떤 방식으로 자녀의 읽기 능력을 키울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과 이유가 제시되어있다. 엄마표 영어 티타임이라는 겨울 방학 프로젝트를 하면서 다시금 찬찬히 책을 읽고 특히 자녀 영어 읽기 능력과 관련된 핵심 사항을 정리해보았다.
Steven Krashen 의 읽기 혁명 (The Power of Reading, 2013) 요점 정리
- 즐겁게 책 읽기 : 교실 수업, 의식적 공부, 대화 없이도 외국어 실력 향상이 가능하다 (p.165).
- 아이들이 자유로운 독서에서 큰 즐거움을 얻고 있으며, 필독서와 연습문제가 따분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보고서가 많다. 당신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이 모두 이롭진 않지만, 읽고 쓰는 능력은 즐거울 때 가장 효과적으로 발달된다 (P. 170).
- 아이들은 부모가 즐겁게 책을 읽는 모습을 보면서, 그리고 만화책이나 소설책, 잡지 등을 읽으면서 참고서나 문제집을 풀 때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운다 (P. 170).
-서점에서 파는 문제집으로 공부할 때보다 책 읽기로 얻는 것이 더 많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P.170).
-책에 대한 주인 의식/ 애착을 갖게 하면 좋다.
- 책 읽을 시간을 주면 스스로 읽는다 (P.100)
- 언어 수업 시간은 기본적으로 문학 수업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해진 책 읽기와 스스로 골라 읽기는 상호보완 역할을 할 것이다. 문학을 통해서 학생들은 지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더 많은 범위의 다양한 책에 노출될 수 있다 (P. 169)
- 자발적 독서: 아이들이 즐기면서 책을 읽을 때, 아이들이 ‘책에 사로잡힐 때' 아이들은 부지불식간에 노력을 하지 않고도 언어를 습득하게 된다. 아이들은 훌륭한 독자가 될 것이고, 많은 어휘를 습득할 것이며, 복잡한 문법구조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이 발달 되고, 문체가 좋아지고, 철자를 무난하게 써낼 것이다 (P. 168)
-다양한 문체 경험을 한 아이는 쓰기를 잘 함.
-다독을 한 학생은 쓰기에 대한 두려움이 없음. (p. 155)
- 프랭크 스미스가 지적했듯이, "언어 교육에 있어 우리의 문제는 원인과 결과를 혼동한다는 것이다. “ 우리는 먼저 언어 '기슬(SKILL)을 학습하고 나서 이 기술을 읽기나 쓰기에 적용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두뇌의 활동은 그렇지 않다. 오히려 의미를 위한 읽기, 우리와 관련 있는 것에 관한 읽기가 문자 언어 발달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 P. 169).
- "선생님들은 틀에 박힌 읽기용 교재를 의무적으로 읽도록 했다. 나는 그 책을 전혀 좋아하지 않아서 힘든 시간을 보냈다.
어느 날 어머니가 <True Confessions>라는잡지를 갖고 오셨다. 이 잡지는 남자친구나 엄마와의 관계를 힘들어 하거나 삶의 여러 문제를 겪고 있는 소녀들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었다. 나는 이 잡지를 매우 좋아했고,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읽기를 시작하였다 (P. 96)
- 전통적인 언어 교수법으로만 언어 공부를 하는 것 보다 자율독서의 효과가 훨씬 높다. (P.105).
- 학생들이 폭넓고 다양한 종류의 책을 언급했다는 사실은 다양한 종류의 책이 학교와 학급문고에 많이 비치되어 있어야 하며, 언어 수업 시간에 다양한 영역에 걸친 문학 서적을 소개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 책을 읽어 보는 경험 자체가 읽기를 촉진한다. 첫 키스 같은 한 권의 책을 만나게 해주자. (P.93-94)
-어떤 책이 어떤 아이에게 홈런 북을 경험하게 해줄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P97-학교 안팎에 책이 풍부한 환경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P. 169)
- 아이가 책을 읽게 만들려면 매우 흥미 있는 책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 있어야 하고 책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 책 전시 / 도서 코너 : 포스터, 게시판, 아동 문학 책 전시/ 책꽂이 마련하기
- 아이들은 다른 사람이 책 읽는 모습을 보면 더 많이 읽는다 (P.98).
- 또래 집단의 영향: 선생님의 추천보다 친구의 추천을 따른다.
- 또래의 추천이 자율독서에 가장 중요한 동기
- 토론 및 문학 서클 : 읽은 내용에 대해 짝이나 모둠원과 토론을 하면서 성취도가 높아졌다.
- 일주일에 한 번씩 교사와 학생이 일대일로 만나 학생이 읽은 내용에 대해서 토론하고 앞으로 읽을 책을 계획하는 활동은 그다지 성과가 좋지 않았다.
- 자신의 레벨에 맞는 책부터 시작해서 꾸준히 도전하기.
- 잠들기 전 책 읽기
- 읽음으로써 읽는 법을 배운다 (p.165).
– 모국어로읽기를 배우는 것이 더 쉽다. 일단 읽기 능력을 획득하면 읽기 능력이 제2 언어로 전이된다.
- 읽기 : 교과 지식 뿐 아니라 세상에 관한 지식을 제공. 모국어를 통해 획득한 지식은 제2 언어를 이해하기 쉽게 해준다.
- 모국어로 재미있게 책을 읽는 사람은 외국어로도 재미있게 책을 읽는 사람이 될 것이다. (P. 166)
- 모국어로 리터러시와 교과를 가르치는 이중 언어 프로그램에서 모국어로 하는 읽기가 외국어 습득에 도움이 된다.
이어지는 글은 아이에게 어떤 영어 책을 읽어줄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영어 읽기 능력 어떻게 키울까? (유투브 영상)
위 내용과 관련하여 Youtube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