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째 반복/ 압축하기/ 다양한 글 쓰기
❚영어 문법 능력 키우기 1단계: 통째 반복
처음부터 무조건 써보면 쓰기와 영어 문법 능력이 키워지는 걸까?
완전 초보자의 수준부터 통합된 방식으로 문법을 가르치는 게 좋을까?
Jones, S., Myhill, D., & Bailey, T. (2013)은 영국 소재 학교 교사 32명과 12-13세 학생 855명을 대상으로 위의 연구 질문을 가지고 실험을 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쓰기와 통합된 문법 교육의 효과는 기본 쓰기 능력이 갖추어진 학생에게 아주 효과적이였지만 기초 수준의 쓰기 능력 학생에게는 별 효과가 없었다고 한다.
“The study demonstrates that more able students’ learning about writing is enhanced by explicit understanding of how grammar choices can be used to shape written text to satisfy writers’ rhetorical goals, but importantly it also indicated no parallel benefit for less able writers. ” (Joneset al, 2013, p. 18).
“이 연구는 더 능력 있는 학생들이 문장 구성에 대한 명시적인 이해를 통해 작문 학습을 더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문법 사항에 대한 선택(다양한 문장 패턴/구조에 대한 선택)이 어떻게 글쓰는 이의 수사적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 연구는 능력이 덜 뛰어난 학습자들에게는 그러한 이점이 없다는 것도 중요하게 나타내고 있다.”
우리가 이제 단순한 문장을 입으로 말하는 초등학교 저학년에게 이러한 통합된 방식의 문법 교육은 별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먼저 단순하고 다양한 문장들을 입으로 익숙하게 만드는 것이 선제 되어야 한다.
❚1단계 필수 아이템: 짧고 반복적인 문장 패턴이 많은 영어 동화책
어린 아이들이 하는 생활 영어 수준의 문장은 통째 자동화를 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영어 문장 수동태, 가정법, to부정사가 쓰이는 문형들을 익숙해지도록 자동화시켜야 한다. 그게 기초 수준의 쓰기 능력을 위한 필수 사항인 것이다. 그 수준이 통과한 학습자들에게 위에서 설명한 통합적인 접근으로 문법을 가르치면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짧고 반복적인 문장 패턴이 많은 영어 동화책을 많이 읽은 아이들이 쓰기를 잘 하게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아이들이 어릴 때 읽어준 많은 영어 동화책은 대체로 문장 패턴이 반복적이었다. 다음은 우리 아이들에게 수 도 없이 매일 밤 자기 전 읽어준 동화책 리스트이다. 어떤 책은 노래로 부를 수도 있다. 그 짧은 이야기에서도 나름의 사건이나 상황이 있기에 아이들이 늘 즐겁게 이야기를 들었다.
"Brown Bear, Brown Bear, What Do You See?" by Bill Martin Jr. and Eric Carle
"The Very Hungry Caterpillar" by Eric Carle
"We're Going on a Bear Hunt" by Michael Rosen and Helen Oxenbury
"Caps for Sale" by Esphyr Slobodkina
"The Cat in the Hat" by Dr. Seuss
"Chicka Chicka Boom Boom" by Bill Martin Jr. and John Archambault
"Pete the Cat: I Love My White Shoes" by James Dean and Eric Litwin
"If You Give a Mouse a Cookie" by Laura Numeroff and Felicia Bond
"The Napping House" by Audrey Wood and Don Wood
"Goodnight Moon" by Margaret Wise Brown and Clement Hurd
"The Wheels on the Bus" by Paul O. Zelinsky
"Five Little Monkeys Jumping on the Bed" by Eileen Christelow
"Where the Wild Things Are" by Maurice Sendak
"Little Red Hen" by Paul Galdone
"The Three Little Pigs" (various retellings)
3살 터울의 딸과 아들에게 듣고 싶은 책을 골라 오게 한 후 한 가득 쌓아두고 자기 전, 즐겁게 읽어줬다. 가끔은 졸면서 가끔은 신나게 매일 같이 그렇게 했다. 덕분에 아이들은 영어에 대한 거부감은 없었다. 그리고 점진적으로 스토리가 더 가미된 챕터북으로 자연스레 읽기 독립이 되었고 그 읽기를 통해 문법 이해 능력이 시나브로 키워진 것 같다.
❚영어 문법 능력 키우기 2단계: 문장 압축 연습
어느 정도의 읽기 경험과 기본 문형에 대한 익숙함이 있는 학습자들에게는 실제로 쓰기를 하면서 문법 사용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문장 구조만을 익혀서 읽기/쓰기의정확성이나 글쓰기 질 향상을 꾀할 수는 없다.
“we can say, first, that the teaching of syntax (as part of a traditional or transformational/generative approach to teaching grammar) appears to have no influence on either the accuracy or quality of written language development for 5–16-year-olds. ” (Andrews et al, 2006, p. 51).
“일단, 문장 구조를 가르친다고 5세~16세 학습자들의 글이 정확성이나 질적 향상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한다.” 즉, 문장 구조 가르치는 게 읽기/쓰기의 정확성이나 질 향상에 효과적이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문장 구조를 활용하는 것 뿐 아니라 효율적이고 압축적인 메시지 전달 능력 또한 필요하다.
대부분의 의사소통은 정확하고 간결하게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추구한다. 모든 언어는 짧고 압축적으로 메시지를 전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쓰기를 할 때도 최대한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해 문법 사용 능력을 키워야 하는 것이다.
“the teaching of sentence-combining appears to have a more positive effect on writing quality and accuracy.
“문장 압축 (Sentence-combining) 글쓰기 능력 키우기에 효과적이다.”
“the teaching of syntax appears to put emphasis on ‘knowledge about’ the construction of sentences. Sentence-combining suggests a pedagogy of applied knowledge—at its best, applied in situations of contextualized learning” (Andrews et al, 2006, p. 52).
“문장 구조를 가르치는 것은 문장 구조에 대한 단순 지식에 불과하다.
문장 압축 (Sentence-combining)은 문맥이나 상황에 문법을 적용하는 능력 키울 수 있으며 쓰기 능력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
정리해서 말하면, 영어 문법은 메시지 효율적인 전달을 위해 사용할 도구이다. 이를 위해서 문장 구조에 대한 이해와 함께 효과적인 의사 전달을 위한 문장 압축 연습 역시 필요하다.
❚영어 문법 능력 키우기 3단계: 다양한 글쓰기 연습
짧은 문장 쓰기 연습을 하고 나서는 온전한 글 하나를 쓰는 연습으로 넘어가면 된다.
Steve Krashen은 <The Power of Reading>에서 쓰기가 읽기에서 비롯됨을 설명한 바 있다.
Writing Style Comes from Reading
“The research reviewed earlier strongly suggests that we learn to write by reading. To be more precise, we acquire writing style, the special language of writing, by reading. … In Chapter 1 we saw that those who participate in free reading programs write better, and those who report they read more write better” (p. 132).
“It is, therefore, sensible to suppose that writing style is not consciously learned but is largely absorbed, or subconsciously acquired, from reading” (p. 133).
"이전에 검토한 연구는 우리가 독서를 통해 글쓰기를 배운다는 것을 강력히 시사한다. 더 자세히 말하자면, 우리는 독서를 통해 글쓰기의 특별한 언어인 글쓰기 스타일을 습득한다. ... 제1장에서는 자유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더 잘 쓰며, 독서량이 많은 사람들이 더 잘 쓴다는 것을 보았다" (132쪽).
"따라서, 글쓰기 스타일은 의식적으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독서로 인해 무의식적으로 습득된다는 것이 합리적이다" (133쪽).
읽기를 통해 다양한 문체 경험한 학습자들은 쓰기에 두려움이 없고 쓰기를 잘 하게 된다. 또한 복잡한 문법이나 문체는 독서를 통해 무의식적으로 흡수된다는 것이다.
❚2, 3단계 연습에 괜찮은 영어 교재: <Grammar for Great Writing>
<Grammar for Great Writing> 이라는 책은 위의 연구에서 추천하는 문장 압축 능력을 키우는 연습 문제 뿐 아니라 글 하나를 완성하는 활동이 각 단원에 구성되어 있다. 가장 높은 C 레벨에 다음과 같은 문장 압축 문제들이 매 단워 마다 제시 되어 있다.
예시> ACTIVITY 8 Building Greater Sentences <Grammar for Great Writing C. p. 117>
Combine these short sentences about the past into one sentence. You can add new words and move words around, but you should not add or omit any ideas. More than one answer is possible.
a. Someone developed a new system.
b. It allows Web users to share aspects of their online activity.
c. They can share with their friends.
d. They can share with the general public.
a~d 까지의 문장은 어린이들이 할 수 있는 생활 수준의 문장들이다. 이것을 학년이 올라가면서 하나의 문장으로 압축해서 말하고 쓰는 능력이 키워져야 한다. 그 압축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저절로 문법적 지식을 활성화하고 활용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예를 들어, 위의 문장들을 압축적으로 쓴 아래 문장에서
A new system has been developed that allows Web users to share aspects of their online activity with their friends and the general public.
학습자들은 일련의 사실들 중에서 무엇을 중심으로 메시지를 구성할지 먼저 생각한다. 그리고 주된 사건과 그 세부 사항들을 분류하고 그 사이를 관계대명사 that을 활용하여 연결하는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이 교재에서도 마지막 단계로 온전한 글쓰기 활동이 제시되어 있다.
수동태를 학습하고 나서
In a survey conducted at _____________, students were asked about ________.
In a study published in ________________, researchers found that _________.
The research published in _______________, suggest that ____________.
와 같은 수동태가 쓰이는 문형을 제시하고 학습자가 논문 형식의 글을 쓰도록 제시한다.
이 책은 우리나라 중3 정도이면 레벨 A를 사용해도 좋을 것 같다. 자녀가 아직 영어 문법을 그저 규칙으로 암기를 하는 상황이라면 이 교재를 추천해주고 싶다.
❚Chat GPT활용 피드백 받기
글쓰기와 통합적으로 문법을 학습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원어민으로부터 글을 교정받는 부분이었다. 원어민 친구가 있다고 하더라도 매번 교정을 받기는 것은 상당히 힘이 드는 게 사실이다. 우리 아이들의 영어 작문을 봐 줄 때도 늘 그것이 아쉬웠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어졌다. 영어를 배우기에 참 편리한 세상이다. 그저 Chapt GPT에게 자신이 쓴 글을 복사 붙이기만 하고 교정을 해주고 이유도 설명해달라고 하면 이렇게 친절하게 다 해준다.
이제 자녀의 영어 문법공부를 한국식이 아닌 원어민식으로 해보는 건 어떨까요?
구지 우리 한국 학생들만 영어 문법을 힘들게 엉뚱한 방향으로 배우도록 할 이유가 있을까요?
더군다나 우리나라 수능영어 지문은 현지 대학생들이 보는 원서 교재에서 대부분 발췌해오는 상황에서 이제 우리도 그들처럼 영어를 익혀나가야 되지 않을까요?
귀국 후 영어 글쓰기에 대한 기회가 현격하게 줄어든 중3 아들에게도 위의 교재<Grammar for Great Writing>을 한 번 사용해 볼 생각입니다. 사용 후기는 추후 글로 소개할 생각입니다.
❚위 글과 관련된 유튜브 영상:
❚참고문헌:
- The Power of Reading by Steven Krashen
- Grammar for Great Writing C by National Geographic 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