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3. 영어 교과서의 주제를 더 깊이 파고들기

:중3 영어 (동아, 윤정미 외) 심화읽기 자료 시리즈 2과

by Hey Soon

지난 번 ‘#1. 영어 교과서는 영어를 재미없어지게 해’와 관련된 두 번 째 이야기입니다.

❚ 영어 교과서의 한계: 단원 별 주제

영어 교과서의 단원별 주제는 출판사가 달라도 그 내용이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교육부에서 지정하는 교육과정에서 다뤄야 하는 주제가 대충 안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그 주제 자체를 바꿀 수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단원의 주제를 관련한 심화 학습 자료를 매 단원 마다 제가 직접 만듭니다. 교과서를 넘어선 학습 자료를 만드는 것에 아주 관심이 많은 편이라 저에게는 오히려 즐거움입니다. 교과서를 볼 때와 달리, 온라인 상의 비디오 클립을 볼 아이들의 흥미는 더욱 큽니다.


❚ 영어 교과서의 한계 극복

저의 심화 읽기 자료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튜브나 Google 검색창에서 조회 가능한 영어로 된 영상자료 채택

- 듣기(dictation), 읽기, 쓰기 (전체 구조파악 위주의 쓰기), 말하기 (요약해서 말하기) 통합

- 글의 전체 맥락 찾기: 글의 Topic/ 전개구조 (글의 구조를 시각적으로 제시) / 요지 파악

- 교과서의 주제와 연관된 심화된 영어 공부 자료


❚많은 분들과 나눔을 희망합니다.

우리 학교가 쓰는 동아 출판사 중3 (윤정미외) 교과서의 2단원과 관련하여 제가 만든 그 심화 읽기 자료를 제 수업의 학생들 뿐 아니라 영어 공부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비단 중학교 3학년뿐 아니라 수준이 다소 심화된 공부자료이고 주제도 일반적인 부분이라, 여러 층의 학습자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기대됩니다. 부족한 점이나 오류가 발견되더라도 양해해주시고, 오류사항 등을 댓글로 남겨주면 좋겠습니다.


# 중3 영어 (동아, 윤정미 외) 관련 심화읽기 자료 시리즈 ❷#

2과: Comfort Food (위안 음식)에 관한 짧은 글 읽기

심화읽기자료: ‘Comfort Food가 우리의 기분을 좋게 할까’에 관한 미국 대학교 연구 결과

출처:https://youtu.be/z9Nr5jrFAg0

L2-1.JPG
L2-2.JPG
L2-3.JPG
L2-4.JPG
L2-5.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