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2.영어 교과서 지문 전체 숲을 보는 연습하기

:중3 영어 (동아, 윤정미 외) 본문 읽기 자료 시리즈 1과

by Hey Soon

❚ 문장을 분석하고 우리말로 해석할 수 있으면 되는 건가?

우리는 교과서 본문의 읽기 지문를 읽으면서 첫 장, 첫 줄, 첫 단어부터 줄을 긋고 “주어”, “명사”라고 쓰고 싶어진다. 아마도 그 작업을 마지막 장, 마지막 줄, 마지막 단어까지 문장 성분을 분석하고 낱낱의 단어를 우리말로 번역해야 뭔 가 모를 게운함과 완전 이해했다는 안도감을 가지게 된다. 그런데, 과연 그게 그 읽기 지문을 잘 파악한 것일까?


❚ 글 전체 숲을 봐야 하는 이유

진정으로 글을 읽는 것은 글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총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글의 도입부분에서 Topic을 찾고 글의 마지막 부분에서 핵심 Message를 찾고, 그 사이를 이어주는 전개 방식을 알 수 있어야 한다. 마치 지도에서 출발점, 도착점, 그 사이 경유지를 보는 것과 똑같다. 이것은 반대로 글을 쓸 때도 마찬가지이다. 글을 쓰는 것은 자신이 정한 출발점(Topic)에서 도착점(Message, Main Idea)으로 가는 길을 안내하는 것(전개 방식)이다. 명료한 글을 쓰는 것은 쉽게 이해가 되는 지도를 그려내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많은 좋은 글을 읽을 때에 Topic을 찾고, 핵심 Message를 찾고, 그 사이를 잇는 전개방식을 파악하는 숲 전체를 보는 능력이 길러져야한다. 그렇게 해야 내가 글을 쓸 때에도 나의 Topic과 내가 전하고 싶은 핵심 Message와 그 사이를 어떻게 전개할지 효과적인 전개방식을 착상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 영어 교과서의 쉬운 지문을 읽을 때도 전체 숲을 그려보자

중3 영어교과서는 쉬운 지문이지만, 전체 숲을 그리는 연습을 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다.

시중에 많은 블로거들과 유튜버들은 교과서 지문을 마치 생선 뼈를 바르듯 초토화시키는 것이 자주 검색된다. 하지만, 이렇게 전체 숲을 보는 훈련을 하는 부분은 쉽게 발견이 되지 않는다. 수업 중 활용한 자료(동아출판사, 윤정미외 Lesson 1. Follow Your Dream)를 이곳에 공유하여 보다 많은 학습자들이 전체 숲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한다.


L1-6.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1. 영어 교과서는 영어를 재미없어지게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