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차 Jun 09. 2024

행복을 노래하는 인간 비타민 가수 오아(1)

가수 오아(OHAH) 인터뷰


이지리스닝이 대세인 세상에서 귀한 파워보컬


오아(OHAH)를 보고 있으면 어떤 시련에도 무너지지 않는 만화 주인공이 떠오르는 듯하다.

이 글을 끝까지 읽을 때쯤 여러분도, 무엇인가 도전하고 싶어질 것이다.



Q. 반차 :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오아(OHAH) : 안녕하세요. 저는 행복을 노래하는 인간 비타민 가수 오아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Q. 반차 : 반갑습니다. 오아님을 뵈니 ‘엄청 외향적인 사람이구나!라는 생각이 절로 드는데요. 이런 성향이 가수라는 꿈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주었을까요?

A. 오아(OHAH) :네.(웃음) 저는 사람 만나는 것도 좋아하고 무대에 서는 것도 좋아해요. 어렸을 때부터 그랬어요. 학창 시절에는 모든 장기자랑에 빠짐없이 참여할 정도였답니다.



Q. 반차: 남다른 에너지가 느껴지네요. 그래도 가수를 하겠다고 말했을 때 마냥 긍정적인 반응만 있진 않았을 것 같아요.

A. 오아(OHAH) : 음악을 한다고 했을 때, 대부분은 걱정을 해주셨던 것 같아요. ‘어떻게 먹고살 거냐’, ‘취미로 해라' 등등..



Q. 반차 :어린 나이에 응원받지 못한다는 기분이 들 수 있었을 것 같아요.

그런 걱정을 들었을 때 어떤 기분이었나요?

A. 오아(OHAH): 처음에는 속이 상했죠. ‘왜 아무도 내 마음을 몰라주지?’. ‘내 이야기를 제대로 들어본 적도 없으면서..’ 하는 반항심 비슷한 마음도 들었어요. 한편으로는 주변인들의 걱정이 저의 걱정이기도 했고요.



Q. 반차 : 어떤 걱정이었을까요?

A. 오아(OHAH): 돈을 못 벌면 어쩌지.. 하는 걱정이요 (웃음). 근데 결국 걱정한다고 나아지는 건 없더라고요. 실제로 실용음악과에 재학하면서도 이런 걱정을 많이 했어요. 일정하지 않은 수입에 대한 불안감도 있었고, 저를 불러주는 곳이 없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도 있었어요.



Q. 반차 : 그런 걱정이 들었는데도 불구하고 결국 음악을 하셨네요. 어떤 계기가 있었을까요?

A. 오아(OHAH): 계기는 딱히 없었고요 (웃음). 결국 제 미래이기 때문에 기준이 제가 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어요. 제가 좋아하는 게 뭔지, 뭘 잘하는지 깊은 고민 끝에 가수가 되어야겠다고 결정을 했고, 이후에는 앞으로 밀고 나갔습니다.


Q. 반차 : 지원서를 넣게 되면 떨어지는 때도 있잖아요. 저는 그럴 때 마인드관리를 잘 못하는 편인데, 오아님 만의 마인드 컨트롤 방법이 있을까요?

A. 오아(OHAH): 탈락이라는 게 해도 해도 익숙해지지 않더라고요. 저는 탈락을 하면 오히려 더 많이 지원을 해요. 제일 막막할 때가 탈락했는데 다음으로 기다릴 게 없는 거 더라고요. 그래서 다른 공모전이나, 공연 등을 지원해서 기다릴 수 있는 장치를 좀 많이 마련해 두는 편입니다.

사실 슬픈 건 어쩔 수가 없는 것 같아요. 너무 기분이 안 풀리면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저를 달래려고 해요.




Q. 반차: 어떤 음식 드시나요?

A. 오아(OHAH): 야채곱창 좋아합니다. (웃음) 때로는 소소한 행동으로도 기분이 좋아지잖아요. 저는 맛있는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먹을 때 그런 것 같아요. ‘아, 인생이 별로 무거울 것도 없구나. 내가 내 기분을 금방 좋게 만들 수 있구나' 이런 식으로 요..



Q. 반차 : 그런 긍정적인 면이 탈락에 빠져있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가수가 되기 망설여진 적이 있다고요?

A. 오아(OHAH): 맞아요. 나름 동네에서 노래 좀 한다고 생각하고 대학을 진학했는데, 제가 목이 너무 잘 쉬는 사람인 거예요. 이전까지는 오랫동안 노래해 보지 않아서 몰랐던 거죠.



Q. 반차: 막막했겠어요. 부푼 꿈을 안고 입학했는데.

A. 오아(OHAH): 그렇죠. 그래서 실용음악을 전공하면서도 계속해서 레슨을 받았어요. 좋은 발성법에 대해서 계속해서 고민하고, 또 연습해 보고. 지금생각해 보면 그때 발성에 대해 고민을 했던 것이 지금 공연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만약, 10대 때의 발성으로 노래했다면 2년도 안되어서 목이 다 상해버렸을 거예요.



Q. 반차: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는 것도 힘든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노력을 한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닌데… 여러 노력 덕분에 노래에 대한 열정과 확신이 커진 것 같아요. 지금도 좋아하는 것을 하기 망설여하는 사람들에게 한 마디 해주신다면요?


A. 오아(OHAH): 음… 사실 제가 처음부터 음악에 대해 이렇게 확신이 있었던 것은 아닌 것 같아요. 끊임없이 생각하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열정이 더 커지는 것을 느꼈어요. 제가 해보니까 망설일 때 시작하면 되더라고요. 열심히 하다 보니까 어느 순간 제가 가수가 되어있더라고요. 여러분들도 너무 망설이지 마시고 작은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행복을 노래하는 인간 비타민 가수 오아 (2) 에서 이어집니다.



오아(OHAH)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inging_oa


유튜브

https://youtube.com/@singing_oa


사진. 오아(OHAH) 본인제공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도, 작업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