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페이지와 게이지 May 07. 2024

서른여덟 또는 마흔, 쓰기와 뜨기.

모닝페이지 쓰는 마음.

아이를 낳고서 눈여겨보던 동네책방이 있었다. 나는 서점을 좋아하고 그리워하는 사람이었으므로 아이가 조금만 더 자라서 내게 조금만 더 자유가 생긴다면 우리 동네에 있다는 그 서점으로 달려가리라 생각했다. 그리고 나는 실행했다. 꼭 책을 사기 위해서가 아니라도 그곳으로 갔다. 마침 그곳에서는 커피와 디저트도 판매하고 있었기에, 영혼이 허기진 날에는 그곳에서 마음뿐 아니라 배도 채울 수 있었다.


 그렇게 종종 들리던 동네서점에서 글쓰기 모임을 모집하는 피드를 인스타에서 보게 되었다. 마침 시간이 맞아떨어졌던 나는 마치 나를 위해 온 우주가 힘써준 듯한 느낌을 받았고, 글쓰기 모임에 참여하게 되었다. 나는 책을 많이 읽기를 원하는 만큼이나 글을 많이 쓰기를 원하는 사람이었다. 글을 쓸 계기를 스스로에게 제공하지 않아서 그렇지, 기회만 닿는다면 나는 얼마든지 자유롭고 새로운 글을 써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외부의 새로운 자극이 주어진다면, 적절한 교육이 함께 이루어진다면, 나는 내가 읽어 본 내 글들의 그 비슷비슷함을 벗어난 참신한 글들을 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건 나의 착각이었음을 곧바로 깨닫게 되었다. 나는 내가 지긋지긋해했던 내 글들을 벗어나지도 못했고, 그리고 그런 지긋지긋함이 묻어나는 상투적인 표현을 벗어나려 하면 할수록 글이 안 되는 글만 쓰는 사람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그 후 몇 번 더 꾸준히 글을 쓰려는 시도를 거듭했지만, 한 두 번의 도전으로 끝나고 마는 결말을 반복하곤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글쓰기 수업을 통해 나는 스스로에 대해 놀라운 점을 몇 개 발견했는데, 그건 내가 글쓰기를 내가 생각하던 것보다 훨씬 더 원하고 있다는 것과, 그것이 매우 오래된 마음이라는 것, 그리고 그에 못지않게 내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 등이었다. 글 쓰는 스킬을 배우고 싶어서, 혼자서는 생각해 낼 수 없는 신선한 주제들을 만나고 싶어서 신청했던 수업에서 나는 내가 미처 들여다보지 못했던 나를 만나게 되었던 것이다.


 어떤 질문에 대한 대답이었는지 질문자체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다. 그렇지만 나는 내가 언제부터 글을 쓸 마음을 먹었는지 이야기하게 되었고, 글을 쓰기 위해 시도했던 몇 번의 경험을 모임에서 이야기했다. 중학생이던 어느 날 나는 문득 내가 계속 글을 쓰는 삶을 살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했다. 소설을 쓸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는 않았지만, 일종의 기사나 칼럼 같은 걸 쓰는 사람이 될 거라고. 그리고 고등학생일 적엔 생산적인 일을 하는 사람에 꽂혀 버렸고, 나는 그런 사람은 예술가라는 결론에 도달했기 때문에 나에게는 예술가의 피가 흐르고 있다며 친구들에게 농담 삼아 이야기하곤 했다는 이야기도 했다. 그리고 성인이 된 후 여러 해가 흘러 좌절감과 우울함에 고통받던 어느 날, 고통을 벗어나기 위해 서점에 들렀다가 <아티스트 웨이>라는 책을 만났고, 그 책에서 시키는 대로 모닝페이지를 쓰면서 그 시기를 이겨냈다는 이야기도 했던 것 같다. 벌써 몇 해 전 이야기이므로 정말로 위의 모든 걸 이야기했는지 그렇지 않은지는 확실하지 않다. 하지만 분명 그때 나는 그와 비슷한 걸 이야기하거나 떠올렸다. 그리고 글쓰기 모임과는 별도로 나의 편지친구들에게 함께 <아티스트 웨이>의 미션들을 실천해 보자고 제안했다. 물론 그 시도도 흐지부지 실패로 끝나긴 했지만.


 시간이 흘러 지금에 이르렀고, 나는 다시 모닝페이지를 쓴다. 충실하게 책에 나온 미션을 다 클리어하는 것도 아니고, 그 책을 다시 펴보지도 않았지만 새해에 책상정리를 하다가 모닝페이지를 잘 써보기 위해 사놓았던 노트를 발견했고, 즉흥적으로 다시 써야겠다고 마음먹었기 때문에 그날 이후로 정말로 다시 쓰고 있다. 매일매일 쓰는 걸 목표로 하지만, 이미 빼먹은 날들도 많고, 심지어 오전에 쓰지 않은 적도 있다. 문제 많은 도전이지만 그래도 기왕 시작한 거 노트 한 권 끝날 때까지는 거창한 목표 없이 그저 써보겠노라고 마음먹고 실천 중이다. 시작한 지 한 달 만에 20일을 썼으니 썩 나쁜 결과는 아니다. 언젠가는 한 달을 하루도 빼먹지 않고 쓰는 때도 오겠지라는 태도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쓰는 것이 현재의 마음가짐이자 다짐이다. 그리고 조금 더 바란다면 이런 소소한 것들이 조금씩 쌓여 내 삶을 하나의 길로 이끌겠지.. 라는 그 정도.


 독서모임에 참여하던 최근의 어느 날. 소소한 행복에 대해 이야기하던 그날. 나는 아침에 아이가 깨기 전에 일어나 물 한잔하고 글을 쓰는 그 시간이 좋다고 했다. 그 이야기를 들은 한 분이 글을 쓰시는 분이라고 대단한 듯이 치켜세워주셨다. 나는 좀 부끄러워져서 일기 같은 글이라고 했다. '나의 모닝페이지'에는 싫은 사람 욕이 적힐 때도 있고, 지난날의 반성이 적힐 때도 있으며, 그날 해야 할 일정들이 체크리스트처럼 적힐 때도 있다. 정 적을게 떠오르지 않는 날에는 책상 위의 물건들을 묘사하거나 그때 그때 떠오르는 망상들을 암호처럼 풀어 늘어놓기도 한다. 시간이 촉박할 때는 써야 할 양의 반도 쓰지 못한 채 끝맺을 때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쓴다는 마음으로 쓰고 있다고나 할까.


 조금 더 내 마음을 들춰보니 욕심이 없지는 않다. 나는 '그저 쓰는' 이 삶이 끝까지 지속되기를 원한다. 아침에 일어나 느끼는 내 자유의 시간 30분. 내가 내맘대로 무엇이든 생각하고 욕하고 칭찬하고 상상하고 느낄 수 있는 나만의 시간. 적다보니 문득 사치스럽다는 생각도 든다. 아무튼 그러한 이유로 나는 계속해서 모닝페이지 적기를 멈추지 않는다.

작가의 이전글 서른여덟 또는 마흔, 쓰기와 뜨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