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교시 Aug 22. 2021

미끄럼틀 위에서의 한시간(3) 마지막이야기

일학년 교사의 시간. 일교시

"아버님!!!!!"


오. 신이시여, 아버님과 통화가 연결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동훈이 아버님이시죠~ 지금 동훈이가 미끄럼틀 위로 올라왔는데, 내려오는게 무섭다고 그래서요. 잠시 통화 가능하실까요?"

"예? 미끄럼틀이요?"


아버님은 적잖이 당황하신 것 같았다. 동훈이는 전화기를 건네받자 들려오는 아버님 목소리에 대성통곡을 하기 시작했다. 전화 통화 내내 들썩이는 동훈이의 어깨를 토닥이며 손그늘을 만들어줬다.


긴- 통화 끝에 아버님이 학교로 오시겠다는 약속을 받고서야 동훈이는 전화를 끊었다. 잠시간의 정적이 어색해 동훈이에게 말을 걸었다.


"하핫, 동훈이랑 둘이 대화할 시간이 생겼네~"


묵묵 부답. 하긴. 선생님이 눈치가 없었네. 지금 넌 얘기 하고 싶지 않겠지. 멋쩍은 마음에 운동장만 바라보는데, 그새 밥을 먹은 학생들이 너도나도 달려나왔다.


"선생님, 거기서 뭐하세요?"

"응~ 동훈이랑 동훈이 아빠 기다리고 있어요. 오늘은 미끄럼틀 못 타겠다."

"네."


별다른 설명을 하지 않았는데도 아이들은 다 이해한듯 다른 쪽으로 가서 놀았다. 우리 반 아이들도 하나 둘 나와 나를 응원하고 돌아갔다. 잠시 뒤 운동장을 가로지르며 질주하는 자동차 옆으로 모래바람이 일었다.


"아버님!! 여기에요!!!"


조난된 사람마냥 미끄럼틀 위에서 손을 흔들었다. 헐레벌떡 달려오신 아버님께 자초지종을 설명드린 뒤 급하게 아이들이 있는 급식실로 달려갔다.


'안 싸웠나, 밥은 잘 먹고 있나.'


아이들은 아무일 없다는듯 얌전히 앉아 잘 먹고 있었다.


'다행이다.'


내가 자리에 앉자마자 아이들은 기다렸다는 듯 급식검사를 맡고, 동훈이의 안부도 물어봤다.


"잔반 깨끗이 정리해서 다시 와 주세요."

"응, 동훈이는 아버지랑 같이 있어. 괜찮아요~"

"글쎄? 집에 갔을진 잘 모르겠네..."

"주세요~ 요구르트 까줄게요."


정신없이 밀린 퀘스트를 수행했다. 채 몇 술도 뜨기 전에 동훈이가 아버지의 손을 잡고 급식실로 왔다.


'와, 어떻게 내려오시게 한 걸까.' 하는 궁금증도 잠시, 아버님은 오늘은 수업 참여가 어려워 집으로 가야할 것 같다고 하셨다. 눈물자국으로 얼룩진 얼굴을 보며 귀엽기도 하고 안쓰러웠다. 배웅을 하고 자리에 앉아 시간을 확인하니 점심 끝나기 오분 전. 부리나케 한 숟갈을 털어넣고 교실로 향했다. 다음 시간 준비물을 급히 챙기고 있는데, 지아가 쪼르르 와서 내게 말을 걸었다.


"선생님, 힘들었죠?"


머리를 쓰담쓰담. 순간 눈물이 왈칵. 나 왜 눈물이 나지? 민망함에 고개를 푹 숙였다. 5교시를 준비하는 손놀림이 더 바빠진다.


"사실 선생님도 조금 힘들었는데 지아가 방금 위로해줘서 힘이 났어. 고마워."


오늘도 노련한(?) 일학년 교사는 엄청난(!) 일학년에게 당했다. 각 교실을 돌며 미션을 완수하던 건 어쩌면 나였을지도. 매해 일학년을 해도 매해 새로운 일이 있고 매해 아이들은 나에게 감동을 준다. 이래서 일학년 교사 하나보다.


 


 








 



작가의 이전글 미끄럼틀 위에서의 한시간(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