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적 변화 - 인간관계 개선
내적 변화란? 개인의 마음에서 변화를 일으키는 작용을 의미한다.
이는 크게 긍정적 내적 변화와 부정적 내적 변화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다루는 것은 긍정적 내적 변화에 해당된다.
지난 9화에서는 금전운의 흐름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금전운에서 가장 근본이 되는 내적 변화 상승 요인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내적 변화는 어느 순간 그냥 오는 것이 아닌, 어떠한 계기와 함께 찾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기서 계기란 인간관계에서 오는 감정에 의한 것이다. 물론 모든 것이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필자가 경험에 근거하여 개발한 전환점운 트리플 세트에 해당하는 내용임을 미리 말씀드린다.
내적변화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있다.
가족은 혈연으로 맺어진 뿌리 깊은 관계이다.
그러므로 가족 구성원들 간에 “우리는 하나”라는 개념이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밀접한 관계이니만큼, 그 속에서의 화합을 이루기 위한 과정에서 갈등은 존재하기 마련이다. 이로 인해 부모와 자식, 형제와 자매 사이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대립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족 간의 주기적인 소통이나, 필요에 따라서는 주거 공간 분리(독립)로 갈등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인간의 기본적인 토대는 가족의 화목이니만큼, 집안이 편안해야 밖의 일도 잘 풀린다.
부부는 혼인을 통해 앞으로의 인생을 함께 걸어가는 동반자이다.
남편과 아내는 믿음을 바탕으로 서로를 이해하고, 다름을 극복함으로써, 백 년 기약을 할 수 있다는 개념이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결혼은 현실인 만큼, 실질적인 생활에서 오는 갈등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상황에서의 대립의 중간 지점을 찾는다면, 금실 좋은 부부관계로 개선되고, 이를 풀어내지 못하고 관계를 끊는다면, 이혼으로 종료된다.
어느 쪽을 선택하든, 서로 행복하기 위한 방향성을 찾는 삶의 중요한 계기임을 알 수 있다.
친구는 가족만큼이나 정서적으로 친밀하게 연결된 관계이다.
서로 간에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우정이 존재한다는 개념이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믿었던 만큼, 오해나 서운함, 시기 및 질투로 인해 갈등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갈등을 소통을 통해 화해하게 된다면 관계 개선으로, 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우정을 끊는다면 정리로 종료된다.
이러한 결론에 이르기까지 한 번은 충돌이 있을 수 있지만, 이는 결국 더 건강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계기임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가족관계, 부부관계, 친구관계의 갈등이 혼란에 그치지 않고,
개선이라는 긍정적인 내적 변화를 통해 내 삶의 질이 향상된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변화는 행동이 우선시되기보다는,
마음의 작용에 의해 전체적인 상황과 긍정적인 작용을 일으킨다는 점에서, 내적 변화의 힘은 그야말로 대단하다.
눈에 확연하게 보이지 않아도,
서로 간의 관계 속에서 이를 느끼고 방향을 찾아 나가는 것 자체만으로도 큰 의미가 부여된다. 이것은 금전운의 상승과도 직결된다.
따라서 위 3가지(가족관계개선, 부부관계개선, 친구관계개선) 요인을 금전운의 흐름이 원활하기 위한 예열 요인으로 이해한다면, 삶의 전환점운의 구도를 잡기 더욱 용이할 것이다.
이에 이어 다음 11화에서는 연인 관계의 변화와 직장 내 관계의 변화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변화는 나를 일으키는 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