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타로금전운 - 금전운의 흐름 3

내적변화 - 인간관계개선


내적 변화란 개인의 마음에서 변화를 일으키는 작용을 의미한다고 앞서 설명한 바 있다.


지난 10화에서는 금전운에 가장 근본이 되는 내적 변화 상승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 요인으로는 1. 가족 관계 갈등 개선, 2. 부부 관계 갈등 개선, 3. 친구 관계 갈등 개선 등이 있다.


이번에는 이와 관련하여 추가적인 두 가지 요인에 대해 더 알아볼 것이다.


그 요인은 다음과 같다.


4. 연인관계 갈등 – 개선되는 내적변화


연인은 서로 사랑이라는 감정을 진심으로 공유하는 관계이다.


사랑의 유대는 이러한 감정을 더욱 깊이 있게 연결해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나와 상대는 진정한 감정을 바탕으로, 동등한 위치에서 서로 사랑이라는 믿음 하에 파트너십이라는 개념이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서로의 감정과 가치를 공유하는 데 불균형이 생긴다면 건강한 흐름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사랑의 결이 약해져 갈등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갈등을 유연하게 풀기 위해, 더욱 건강한 사랑을 위한 소통으로 해결한다면 관계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를 해결하지 못하고, 연인 관계를 정리한다면 이별로 종료된다.

결론이 관계 개선이든, 이별이든 여기서 다루는 방향은 현재보다 더 나은 삶을 추구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선택이 꼭 이별이라고 해서 나쁜 것은 아니며, 각자가 지향하는 사랑에 대한 새로운 온도를 찾아 나가는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끝은 곧 새로운 시작이다.


5. 직장 내 관계 갈등 – 개선되는 내적변화


직장 내 관계란 직장이라는 사회적 공간에서 직원들 간의 신뢰와 협력을 기반으로 한 상호작용의 관계이다.


직원들과 나는 직장에서 추구하는 공동 목표를 바탕으로 서로 맡은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해 팀워크를 잘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직장 내에서는 프로젝트 업무 완성과 승진 여부에 대한 경쟁 심리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동료와의 성과 비교가 라이벌 심리를 자극해, 갈등을 유발할 확률이 높다. 이로 인해 서로 간의 내적 갈등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직원들 간의 의사소통을 활성화하여 개방적인 소통을 한다면, 서로의 직무 환경 및 그에 따른 장단점을 이해하게 된다. 이 경우 직장 내 스트레스가 현저히 줄어들며, 서로의 성과를 인정하고 격려하는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관계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직장 내 부서 이동, 인사 발령, 이직으로 인해 서로 대면하지 않음으로써 관계는 정리된다.


이렇게 내적 변화 요인 5가지를 모두 알아보았다. 핵심은 이러한 요인들이 현재 인간관계 갈등이 개선되느냐 정리되느냐가 아니다.


양자 중 무엇을 선택하게 되더라도 모두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첫걸음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여기에는 공통적으로 ‘변화’라는 것이 존재한다.


하지만, 과연 내가 잘할 수 있을까? 이러한 불안감이 기본 베이스에 깔려 있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불안은 지극히 건강한 마음에서 오는 감정이며, 낯섦에서 가장 첫 번째로 반응하는 나의 열정적인 감각이 열리고 있다는 뜻이 된다.


그 감각이 금전운의 상승 흐름을 여는 지표가 되는 것이다.


변화는 운상승의 시작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