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JUDGEMENT
관계를 되돌아보고 과거를 깨닫는 순간!
진정한 인연을 마주하게 된다.
; 부활, 각성, 결단, 과거 인연의 귀환, 관계의 재정립, 관계의 전환점
- 나팔 부는 천사(대천사 미카엘)
: 심판의 시작(관계 재평가, 정리 또는 새로운 시작, 방향 확정)
- 십자가 깃발
: 변화의 시작
- 깨어난 사람들
: 부활, 자각, 새 삶의 수용
- 관
: 과거
- 물
: 정화
⇨ 4 원소 중 불에 해당한다.
⇨ 나, 또는 상대의 인간관계 성향을 알아보는 자리에 20번 심판 카드가 나왔을 때, 다음 내용을 참고할 수 있다.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감정적인 교류를 소중히 여긴다. 과거는 지났지만, 서로 말하지 못했던 오해나 묻어두었던 상처를 마주하고 회복하려고 노력한다. 자식이 이렇게 정성을 다하는데 마음을 열지 않는 부모는 없을 것이다. 현재와 과거를 통해 더욱 화목한 부모자식 관계가 형성된다.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서로의 성장 과정 및 부부가 함께했던 지난날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 부부 생활 속에서 위기가 찾아온다 해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관계의 과거에서부터 다시 되돌아보며, 좋았던 기억을 바탕으로 힘든 시기를 잘 극복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를 통해, 결혼 생활에서의 단단함을 기르는 계기가 된다.
자녀와의 관계에서 때때로 성찰하 시간을 갖는 편이다. 아이를 통해 부모의 모습을 보며, "나 자신은 어떠했나?"라는 질문을 던지기도 한다. 이를 통해 놓치고 있었던 부분을 재정검하고, 앞으로의 자녀 교육에 대해 진지한 계획을 세우는 아버지(어머니)인 경우가 많다.
형제와의 관계에서 지나온 갈등을 해소하려는 경향이 있다. 마음속에 꽁꽁 담아두었던 다소 부정적인 감정을 시간이 지나면서 성숙해짐에 따라, 점차 이해하게 된다. 그로 인해 화해하려는 마음의 변화를 느끼게 되며, 오랫동안 얽혀 있었던 갈등에 진심으로 다가가게 되는 경우가 많다. 결국 응어리가 녹아내리고, 인생을 함께 걸어가는 진정한 형제로 거듭나게 된다.
친구 관계에서는 인연의 깊이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그만큼 인연을 소중 여긴다. 한동안 어떠한 이유로든 연락이 끊겼던 친구와, 다시 관계를 새로운 방향으로 시작하려는 성향이다. 그로 인해 우정에서 전환점을 맞이하는 경우도 있다. 나를 힘들게 하는 친구는 정리하고, 서로를 진심으로 존중해 주는 친구와는 관계를 유지하려는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이는 서로의 행복을 위한 선택이다.
연인 관계에서 현재의 감정 상태와 미래의 방향에 대해 신중하게 고민하는 경향이 있다. 오래 만난 경우라면 지금까지의 연애 방식이 최선인지, 개선이 필요한지를 재검토하기도 한다. 가벼운 만남을 선호하지 않으며, 서로에게 깊이 있는 관계를 추구하는 태도를 보인다.
상사와의 관계에서는 편안함보다는 상호작용에서 적당한 거리감과 성장의식을 추구하는 편이다. 자신의 역할과 태도에 신중하며, 이를 점검하고 개선하려는 태도를 갖는다. 상사의 조언과 평가를 긍정적인 성장을 위한 기회로 활용하기도 한다.
동료와의 관계에서 서로를 존중하는 관계를 지향한다. 상황을 명확하게 공유하며, 협력적인 태도로 함께 해결해 나가려 한다. 이런 자세는 동료 간의 신뢰와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