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권 독서

[나는 30초가 다르다]- 정윤정

by 조윤효

쇼핑 호스트 정윤정 씨의 책을 보며 업의 본질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했다. 그녀는 자신의 업의 본질을 가장 잘 이해했고 그에 따른 섬세한 노력이 시간과 함께 대한민국 최고의 쇼핑 호스트라는 타이틀을 삶의 무대에 올리게 해 준 것 같다. '매진의 여왕', '1분에 1억 파는 여자'라는 호칭이 그녀 삶의 옷깃에 날개가 되어 비상을 하고 있다.


음식점에서는 음식을 잘 만들어야 하고, 학원에서는 아이들을 잘 가르쳐야 하고 미용실에서는 손님에게 어울리는 최고의 헤어 스타일을 만들어 줄 수 있어야 한다. 누구나 알지만 구체적인 실천 방법과 공부하는 자세로 꾸준하게 10년 이상을 노력하는 인내력이 일의 성공 여부를 결정함을 보여 준다.


젊은 청춘들에게 좋은 조언들이 많다. 한 개의 레이다를 열지 말고, 열개의 레이다를 열어두라고 한다. 스펙보다 중요한 것이 경험과 관심이라고 한다. '감각의 끈을 놓지 말고 끊임없이 반응하고 끊임없이 감탄하라! 그러면 온 세상이 스승이 된다. 만나는 이들 역시 모두 스승이 된다.'라는 말의 진정한 의미를 어린 나이에 알수록 자신의 발전 속도는 가속이 붙을 것이다.


'모자람을 인정하면 배움에 대한 열정이 생기고 그런 겸소한 마음에는 발전이라는 보답이 주어진다. 준비는 신중하게 한다. 다음으로 집중력과 시간과의 싸움이다. 누가 더 집중력 있게 오래 매달리느냐에 따라 업무의 추진력과 완성도가 갈린다.'라는 말이 업의 집중력이 떨어진 나에게 강한 자극제가 된다. 집안일과 학원일을 병행하며 아이의 육아도 신경 써야 하고, 어머님이 잃어가고 있는 기억의 파편을 끌어내도록 도와 드려야 한다는 일상의 다양한 일들이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든다. 시간과 공간을 분리하고 그 시간 그 공간에 있을 때는 그곳에 오로시 집중해야겠다는 나만의 공식을 세워 나가고 있다.


'간절함이 있어야 첫 발을 내디딜 수 있다. 경험 하나하나가 자신의 큰 재산이 된다. 목적이 있고 간절함이 있어야 독하게 파고들 수 있다. 독한 사람이 자신의 말투를 바꾸고 몸매를 바꾼다. 자신에게 전해져 온 DNA와 삶 까지도 바꿔 결국 성공에 이르게 된다.'라는 말은 100배 공감한다. 간절함이 집중력을 키워주고 인내력도 키워준다. 그리고 하는 일에 추진력을 주는 열정이 생기는 것 같다. 이런 일들을 통해 사람의 인생이 변하고 삶이 변하는 것이다. 내일을 바꾸고자 한다면 지금 당장 스스로에게 간절함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그리고 작지만 매일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하나씩 해나가야 한다. 그리고 인내를 가지고 꾸준하게 자신의 간절함의 나무에 열정의 물을 주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는 삶의 싹을 발견함과 동시에 살아가는 기쁨까지 얻게 될 것이다.


'남들과 다르고자 한다면 남과 같은 생각을 하고 같은 말을 해서는 안된다. 다르다는 것은 익숙하지 않은 것이고, 익숙하지 않은 생각과 행동, 말을 하는 것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 언제나 감각을 곤두 세우고 연마하는 것, 남들과 다른 말을 하기 위한 기본자세다.'라는 말을 실천하고 있는 요즘 그 쉬운 말속에 어려운 실천들을 깨달아 가고 있다. 긍정적이고 격려의 말만 쓰겠다고 다짐하면서 해나가고 있는 실천 차트에는 성공의 날짜보다 실패한 날짜가 많은 걸 보니 내면 속에 잠재된 오랜 되고 낡은 습관 덩어리를 몰아내기 위해서는 좀 더 시간이 걸릴 듯하다.


핑크색에 대한 그녀의 의견에 공감이 간다. 노화 예방에 좋은 색이기도 하지만 여자가 한평생 간직하고 사랑해야 할 색으로 핑크색을 뽑은 이유가 그녀의 책 표지에 강한 핑크색을 쓴 이유일 것이다. '여자는 남자를 사랑하면 늙지 않는다.'라는 표현을 보며 여자로서의 정체성을 잃지 않는 삶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한다.


성공의 정의를 나답게 살아갈 수 있는 자신감이라는 말이 있다. 자신의 일 또한 삶의 일부요 가정 또한 삶의 일부다. 그리고 성숙해 가는 나를 키워 나가는 것 또한 중요한 삶이다. 지휘자가 오케스트라를 이끌고 조화롭게 연주를 가이드하듯 삶을 조율해 가야 한다.

B106.png


작가의 이전글Gesture 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