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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프마크 Nov 16. 2021

구글 애널리틱스 : 리퍼러 확인하기

GA



리퍼러(Referer)는 웹 브라우저로 월드 와이드 웹을 서핑할 때, 하이퍼링크를 통해서 각각의 사이트로 방문시 남는 흔적을 뜻합니다. 사이트 관리자는 이 리퍼러를 보고 방문객들이 어떤 경로로 자신의 사이트에 방문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 리퍼러를 저장해 웹사이트 운영자들로 하여금 방문객들이 어떤 홈페이지에서 우리 사이트로 접속하는지, 어떤 사이트에서 링크를 클릭하는지 확인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바로 추천 보고서를 통해 이 리퍼러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럼 보고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획득-전체 트래픽-추천을 들어가시면 추천 보고서가 뜹니다.





그럼 이렇게 리퍼러가 뜨는 추천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creatoracademy.youtube.com를 통해 들어온 사용자가 7445명인 걸 알 수 있죠. youtube.com를 통해 들어온 사용자는 257명입니다. 이처럼 어느 경로로 들어왔는지 리퍼러가 저장돼 확인할 수 있단 걸 알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creatoracademy.youtube.com를 클릭하시면 creatoracademy.youtube.com의 어느 페이지에서 들어왔는지 상세정보가 뜨는데요.





이렇게 각 접속 페이지들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이보다 더 자세하게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바로 보조 측정기준의 전체 추천자를 사용하는 건데요. 보조 측정기준을 사용해 전제 추천자로 변경하면 됩니다.





보다시피 엄청나게 디테일한 상세 주소가 보고서에 표시됩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 운영자들은 리퍼러를 확인, 그를 사용해 마케팅 방향에 대해 결정하고 광고 유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리퍼러가 많이 뜨는 곳일 수록 광고를 신경 써야 하는 곳이겠죠.


또한 어디서 리퍼러가 뜨는 지 확인할 수 있으면 스팸 사이트 같이 질이 좋지 않은 링크를 끊어낼 수도 있습니다.  질이 좋지 않은 링크는  홈페이지의 신뢰성을 떨어트려 검색엔진 최적화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리퍼러에서 온 고객들이 얼마나 구매를 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죠. 실제 목표전환율이 높은 리퍼러를 따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전자상거래 전환에서 목표 1 : Purchase Completed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이 리퍼러당 구매전환율이 뜨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굉장히 유용한 정보입니다, 어떤 성격의 웹사이트에서 왔는지 알 수 있다면 사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퍼러를 확인하는 것 역시 웹사이트 운영에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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