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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프마크 Nov 17. 2021

구글 애널리틱스 : 세그먼트

GA


마케팅에 있어 제품을 구매하는 주요층을 파악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웹사이트에 방문한 이용자들을 자세하게 분류해 그를 바탕으로 마케팅 방향을 정하는 것 역시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필수적인 일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이와 같은 고객 집단을 만들기 편하게 세그먼트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이 세그먼트는 사용자를 분류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그 기준 역시 다양합니다. 특정 기기, 특정 연령, 특정 국가, 특정 성별 등 원하는 기준에 따라 데이터를 따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운영자들은 이 세그먼트를 통한 정보 분석으로 잠재 고객들을 파악할 수 있고 취약한 부분을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세그먼트를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마케팅의 풍부함이 달라지겠죠.





한 번에 두 세그먼트를 적용하시면 각 그룹의 특징을 더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향후 마케팅 방향에 있어 유용한 전략을 세우는데 바탕이 되겠죠. 


이 세그먼트는 사용자 세그먼트와 세션 세그먼트로 나눠집니다. 


사용자 세그먼트는 특정 연령, 국가, 성별 등 프로파일할 수 있는 기준으로 나눠진 데이터가 표시되는 기능입니다. 해당 사용자와 관련된 모든 세션을 추적하며 최대 90일 기간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세션 세그먼트는 단일 세션에서 발생하는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합니다. 한 명의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했는지 파악하고 도달한 목표를 세션 세그먼트로 만드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는 모든 사용자 세그먼트를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세그먼트는 어떻게 만드는 걸까요?


세그먼트는 기본 세그먼트와 맞춤 세그먼트 두 가지 유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 세그먼트는 애널리틱스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항목들로 만드는 것입니다.  +세그먼트를 클릭하고 원하는 분류의 항목을 클릭하셔서 적용하시면 됩니다. 





각 세그먼트는 한번에 최대 4개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사용중지도 할 수 있으니 각기 다른 비교를 원하시면 그때그때 필요한 세그먼트만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세그먼트는 복사가 가능해 세그먼트를 복사하고 붙여넣기해 다른 항목을 더하는 식으로 맞춤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와 같은 기본 세그먼트 항목 중 원하시는 항목이 없다면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게 바로 맞춤 세그먼트인데요.





맞춤 세그먼트는 위와 같은 카테고리 중 원하시는 항목을 찾아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인구통계, 기술, 행동, 첫번째 세션 날짜, 트래픽 소스, 전자상거래라는 다섯개의 큰 기준으로 세부 옵션들이 존재합니다. 옵션을 클릭할 때마다 세그먼트 화면 오른쪽에 요약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세그먼트는 삭제할 수 있다는 점도 알아주세요. 또한 다른 사용자가 만든 세그먼트를 가져오거나 자신이 만든 맞춤 세그먼트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세그먼트로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는데요. 기존보다 더 복잡한 조건으로 세그먼트를 만들고 싶을 때는 관리에 들어가셔서 보기 탭에 있는 세그먼트에서 디테일하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조합 세그먼트라는 것도 있습니다. 기존에 있던 세그먼트를 복사해 복사한 세그먼트에서 새로 더하고 싶은 조건을 더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트래픽으로 나눴던 세그먼트를 복사해 인구통계로 가서 성별 : 여성을 택하면 모바일 트래픽 & 여성인 세그먼트가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순서 세그먼트가 있습니다.


순서 세그먼트의 경우에는 사용자의 구매 흐름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관리자가 설정한 일정한 단계를 밟은 사용자들을 추적하는 건데요, 저번에 설명해드렸던 목표 설정하기의 흐름 설정하기와 기본이 비슷합니다.





이런식으로 각 단계의 주소를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만약 상품을 파는 사이트라면 장바구니->결제 페이지->결제완료를 넣어주시면 되겠죠? 설정하시고 저장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처럼 세그먼트는 사용자를 분석해 마케팅의 방향을 정하는데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여러 세그먼트를 만들어보시고 그를 바탕으로 매출을 올려보세요.


구글애널리틱스의 신규 설치나 고도화가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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