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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프마크 Nov 17. 2021

구글 애널리틱스 : 사용자 흐름 보고서

GA


사용자 흐름 보고서는 사용자 그룹 별로 나눠 페이지 탐색 경로를 나타내는 보고서입니다. 즉 어떤 순서로 홈페이지를 이용하는지를 나타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를 통해 각 사용자 그룹끼리의 트래픽 규모를 비교할 수 있고 패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어떤 방식으로 웹사이트를 이용하는지 알 수 있고 이탈율과 종료율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 사용자 흐름 보고서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잠재고객 탭의 사용자 흐름을 클릭하세요.





그럼 다음과 같은 사용자흐름 보고서가 뜹니다. 





여기 보시면 국가를 측정기준으로 보고서가 나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측정항목은 변경이 가능하니, 비즈니스에 맞춰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일단 이 보고서를 파악하실 때 쓰이는 몇가지 용어들이 있는데요. 그에 대해 설명하고 가겠습니다.  


노드 :  노드는 사용자 흐름 보고서를 이루고 있는 초록색 사각형을 뜻합니다.

트래픽 : 접속, 세션 수를 의미합니다.

경유 트래픽 : 노드에서 노드로 이동한 세션 수를 뜻합니다. 

이탈수 : 페이지에서 떠난 수를 뜻합니다. 100에서 노드에서 노드로 이동한 수가 60이라면 이탈수가 40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체 트래픽 : 총체적인 접속, 세션 수를 의미합니다.





위를 확인하시면 세션과 이탈율을 파악하실 수 있는데요.





노드 위로 마우스를 갖다대시면 자세한 경유 트래픽, 이탈수, 세션수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엑스를 눌러 노드를 지울 수도 있고 추가도 가능합니다.


이처럼 어느 페이지에서 이탈율이 높은지, 어느 페이지에 접속량이 많은지 쉽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보를 분석해 마케팅 방향을 정하고 홈페이지에서 부족한 부분을 수정하시면 되겠죠. 이탈율이 높다는 것은 페이지 혹은 상품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니 수정방향을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흐름을 더 자세히 확인하고 싶으면 노드의 빨간 부분을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까지의 선이 선명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마지막 노드에서는 그룹 세부정보를 볼 수 있는데요. 





세부 정보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는 인기페이지, 트래픽 분석, 유출 트래픽을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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