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구글 애널리틱스를 편리하게 사용하는 데 유용한 구글 태그 매니저에 대해서는 일전에 설명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역시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하면 더 쉽게 이용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맞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도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 이벤트를 좀 더 쉽게 발생시킬 수 있는데요.
이제 구글 태그 매니저에 GA4 태그를 추가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에 로그인 해주세요.
로그인 후 태그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해주시면 되는데요. 이후 태그 유형을 선택해주세요.
여태까지는 유니버설을 선택했지만 이제는 GA4 구성을 택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여기서 측정 ID를 넣어주셔야 하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한번 확인해볼까요? 구글 애널리틱스 4에 들어가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4 관리자에 들어가셔서 속성을 클릭, 이후 데이터 스트림을 확인해줍니다.
데이터 스트림의 ‘웹’을 눌러주세요. 그럼 오른편 >에서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면 스트림 url을 포함해 여러 정보들이 뜹니다. 특정 ID 역시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를 복사해 다시 태그 매니저로 가주세요.
측정 ID를 넣어주었습니다.
이제 이를 저장하면 되겠죠? 이러면 GA4 태그가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이를 제출하고 게시해주세요. 그러면 GA4 태그가 완전히 생성된 것입니다.
이를 사용해 구글 애널리틱스 4 를 좀 더 폭넓게 사용할 수 있겠죠? 애널리틱스에서 태그 매니저를 통해 이벤트를 좀 더 쉽게 수집할 수 있게 된다면 비즈니스 방향을 결정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4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