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프마크 Oct 05. 2021

구글 애널리틱스 4 : 기본 보고서 살펴보기 -1

GA4


구글 애널리틱스 4가 구글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얼마나 다른지에 대해서는 일전에 비교한 적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보고서 역시 UA와 사뭇 다르게 기능하겠죠. 


사실 UA와 GA4 보고서에는 차이가 존재합니다.


특히 10가지가 넘는 보고서가 있던 UA에 비해 GA4는 단 7가지의 보고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시간 보고서

획득 보고서

참여도 보고서

수익 창출 보고서

유지 보고서

인구통계 보고서

기술 보고서


UA에 비해 보고서 숫자가 확실하게 줄어들었죠. 그 이유는 구글 애널리틱스 4로 출시되면서 세션 기반에서 이벤트 기반의 모델로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페이지 뷰, 전자상거래, 이벤트 등이 모두 따로 구분되었던 UA 버젼과는 달리 GA4는 그 모든 걸 이벤트라는 기능으로 통합해 정보들을 수집할 수 있어 많은 보고서가 필요없게 되었습니다. 이제 사용자들도 좀 더 간편하게 정보를 살펴볼 수 있게 되었죠.


이제 보고서의 구성과 그 역할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GA4에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반겨주고 있습니다. 


보고서 개요를 통해 요약해서 한눈에 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죠. 많은 정보들이 간결하게 메인에 구성돼 보고서 하나하나를 클릭하지 않아도 간단하게 정보확인이 가능합니다. 


보고서를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전에, GA4가 가지고 있는 새 보고서의 장점 몇개를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보고서 개요에 비교추가 메뉴가 보이시죠. 이 비교추가를 사용하시면 편리하게 바로 보고서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비교 추가를 누르시면 위와 같은 우측 사이드바가 출연하며 비교 만들기 기능이 나오는데요. 사용자 속성, 잠재고객 등을 조건으로 데이터를 추가해 비교가 가능합니다. 모든 사용자를 포함해 최대 4개까지 설정할 수 있죠.  물론 모든 사용자를 제거하시면 5개의 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순한 숫자 뿐 아니라 한눈에 보이는 그래프도 제공하여 쉽게 비교가 가능합니다. 기간 비교까지 가능해 굳이 왼쪽 메뉴의 보고서를 클릭해 들어가지 않아도 메인 대시보드에서 다양하게 비교할 수 있다는 건 큰 장점입니다.


또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유용한 정보인데요.  





오른쪽 상단에 있는 이 유용한 정보를 사용하면 통계치를 쉽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본 실적, 인구통계, 사용자 획득, 트래픽 분석, 기술, 전자상거래의 기본 통계를 살펴볼 수 있으며 GA4 측에서는 지난주 발생한 사용자 수 등의 유용한 질문을 기본 사항으로 제공해 쉽게 살펴볼 수 있게 했습니다.





이 질문들은 직접 검색창에서 입력할 수도 있고 이 중 하나를 클릭할 수도 있습니다. 





클릭하면 GA4 측에서 답을 자동으로 계산해줍니다. 이런 식으로 전주대비 실적을 자동으로 계산해볼 수도 있으며 비교 추이 통계를 간단하게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따로 계산하지 않아도 GA4 측에서 다양한 통계를 제공하기 때문에 정말 유용한 정보입니다. 이를 자주 사용하셔서 이전 기간에 비해 얼마나 통계가 달라졌는지 직접 확인해보세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보고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실시간 보고서입니다.





실시간 보고서는 지난 30분 동안 수집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로, 말 그대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웹사이트(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리얼 타임으로 살펴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총 7개의 기본 차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일 상단에 위치한 지난 30분 동안의 사용자를 보여주는 차트와 3개의 사용자 속성 차트, 그리고 3개의 이벤트 차트로 이뤄져 있습니다.





사용자 속성 차트와 이벤트 차트를 살펴보면 사용자 소스, 잠재고객별 사용자, 페이지 제목 및 화면 이름별 조회수, 이벤트 이름별 이벤트 수, 이벤트 이름별 전환, 사용자 속성별 사용자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설명드렸던 비교 추가 기능으로 차트 두개를 비교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지도는 사라지고 두개의 차트가 생성됩니다. 위는 모든 사용자와 영어를 쓰는 사용자를 실시간으로 비교한 차트입니다. 확실히 영어 사용자들이 실시간으로 많이 들어와있다는 걸 알 수 있죠.


또한 이 실시간 보고서에는 흥미로운 기능이 하나 더 존재합니다.





바로 우측 상단에 있는 사용자 스냅샷 보기입니다.





사용자 스냅샷은 실시간으로 접속해 있는 임의의 사용자의 활동 스트림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말 그대로 모니터링을 한다는 뜻입니다.


시간의 흐름 별로 어떤 행동을 했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어떤 나라의 어떤 도시인지, 어떤 이벤트를 달성했는지, 어떤 기기를 사용했는지 전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임의의 사용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특정한 인물이나 유형의 사용자를 고를 수는 없습니다.


이처럼 실시간 보고서를 통해  리얼 타임 활성 사용자를 파악할 수 있다는 걸 알아봤는데요. 다음은 다른 보고서들이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고,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4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 4 : 사용자 식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