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프마크 Oct 05. 2021

구글 애널리틱스 4 : 기본 보고서 살펴보기 -2

GA4

구글 애널리틱스 4 – 기본 보고서 문서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 4가 제공하는 보고서의 종류과 유용한 기능들, 그리고 실시간 보고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남은 보고서들을 들여다보며 이를 어떻게 분석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획득 보고서입니다.





획득 보고서를 통해 획득한 매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획득 개요 보고서에는 평생가치, 캠페인, 매체, 사용자가 처음으로 획득한 매체값 등의 차트가 존재합니다. 사용자 획득 보고서로 들어가시면 더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사용자 획득 보고서에는 첫 사용자 매체별 새 사용자 수를 볼 수도 있고 그를 시간 경과에 따라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에 마우스를 올리시면 정확한 값이 나옵니다.


특히나 이 사용자 획득 보고서는 세션 별로 구분되는 게 아닙니다. 사용자를 중심으로 구분된다는 것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여기서의 세션은 트리거에 의해 조건을 충족시킨 세션들을 뜻합니다. 조건에 맞는 초 이상 지속되었거나, 전환 이벤트가 발생했거나 하는 식입니다. 이전의 일반 세션과는 달리 이탈을 하지 않고 특정한 행동을 해야 반영됩니다.


다음은 참여도 보고서입니다.





참여도 보고서를 통해서는 이벤트, 페이지 단위로 행동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참여도 보고서에는 자연스레 이벤트 보고서, 전환수 보고서,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GA4의 참여도 보고서는 UA의 행동 분석 보고서로 봐도 무방한데요, 이 이벤트 보고서가 바로 참여도 보고서의 핵심입니다.





이곳에서 발생한 이벤트의 수, 총 사용자, 사용자 당 이벤트 수, 총 수익이 확인 가능하며, 이벤트 이름 별 이벤트 수 및 사용자를 분산형 차트로 확인 가능 합니다. 특히 분산 차트의 경우는 UA에서는 제공되지 않았던 기능입니다.


여기서 유용한 기능을 하나 더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측정기준을 하나 더 올려 보고 측정기준을 추가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렇게 보조 측정 기준을 추가하여 데이터를 조회하면 두개의 측정기준이 적용되어 나옵니다. 


다음은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인데요.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는 페이지 구성으로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해당 페이지에서 전환, 이벤트 수가 얼마나 있었는지 알려줍니다. 사용자 행동에 따른 데이터 수집의 결과로 세션과는 별개라 중복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보이는 전환이 중요합니다. 전환은 따로 등록을 해줘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전환수 보고서 역시 마찬가지일까요? 맞습니다. 전환수 보고서 역시 전환으로 등록해야만이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전환수 보고서를 확인하기 전에 전환을 어떻게 등록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을 눌러 구성을 들어가주세요. 구성에는 바로 이벤트 탭이 있는데요.





그러면 위와 같이 일정을 등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일정 만들기를 누르시면 이벤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또한 오른쪽의 ‘전환으로 표시’를 확인할 수 있죠. 이를 활성화하면 그때부터 이벤트가 전환으로 데이터가 수집되는 것입니다.


이제 전환수 보고서를 확인해볼까요.





전환으로 표시라고 누른 이벤트들만이 전환수로 수집되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벤트 보고서와, 전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이 이벤트 보고서가 GA4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라 보셔도 무방합니다. 


이를 잘 사용하셔서 수집되는 이벤트의 종류를 분석하고 비즈니스의 흐름을 잡아보세요.


구글애널리틱스 4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 4 : 기본 보고서 살펴보기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